검색

사람 차별하는 빅데이터

9월 4주 신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기술 『대량살상 수학무기』, 절제된 색으로 만든 아름다운 그림책 『알레나의 채소밭』, 인간과 동물 사이의 경계 『침팬지와의 대화』 등 주목할 만한 신간을 소개합니다. (2017.09.27)

이주의신간.jpg

 

 

 

New Document

대량살상 수학무기
캐시 오닐 저/김정혜 역 | 흐름출판

수학과 데이터, IT기술의 결합으로 탄생한 빅데이터 모형은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보다 공정하며, 개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한다는 인식이 있다. 그러나 현실은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 모형이 인종차별과 빈부격차, 지역차별등을 코드화해 불평등을 확대한다. 하버드 출신의 수학자이자 헤지펀드 퀀트, 실리콘밸리의 데이터과학자였던 저자가 빅데이터로 인한 '대량살상 수학무기'가 어떻게 교육, 노동, 광고, 보험, 정치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을 파괴하는지 파헤친다.

 

 

알레나의 채소밭
소피 비시에르 글/김미정 역 | 단추

학교 가는 길, 황무지 같던 밭이 근사한 채소밭이 되어 있다. 아이는 누가 땅을 갈고 채소를 가꾸는 건지 궁금해 한다. 한편, 아이가 학교에 간 시간, 알레나는 돌멩이를 골라내고, 잡초를 뽑고, 땅을 일구고, 이랑을 세운다. 반복되는 일상과 풍경 속에서 소소한 변화를 찾아내는 아이의 호기심 어린 시선과 묵묵히 밭을 일구는 알레나의 모습이 교차된다. 절제된 색을 써서 단순하면서도 아름답다. 아이에게는 농부의 존재와 자연의 변화, 수확의 기쁨을 알려 주고, 바쁜 일상에 쫓기는 어른들에게는 휴식과 위로를 주는 책.

 

 

침팬지와의 대화
로저 파우츠 ,스티븐 투켈 밀스 저/허진 역 | 열린책들

1997년 미국에서 처음 출간해 침팬지 언어 연구의 고전으로 남은 책이다. 제인 구달이 서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이 책은 인간과 다른 동물들 사이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든다. 책에 등장하는 침팬지들은 인간과 동물 간의 간극이 충분히 극복될 수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인간들로 하여금 지구를 함께 쓰고 있는 모든 동물을 새삼 존중하게 한다. 한 젊은 심리학자의 성장 과정과, 인간과 침팬지라는 다른 종 사이의 헌신과 사랑의 모습은 출간 2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이 책을 읽을 독자라면 분명 어떤 식으로든 충격을 받게 될 것이다.

 

 

직업의 종말
테일러 피어슨 저/방영호 역 | 부키

과거 블루칼라 생산직 종사자들만의 문제로 보였던 일자리 부족이 화이트칼라 전문직에도 나타난다. 유명한 대학을 졸업해 전문직에 진입하는 것이 장밋빛 미래를 보장해줄 것 같았지만, 전문직 역시 미래는커녕 당장의 현실도 녹록치 않다. 한마디로 더 이상 '직업적 미래'를 꿈꿀 수 없게 되었다는 뜻이다. 저자는 이러한 전 세계적 현상을 지켜보며 복잡성 영역과 혼돈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비즈니스와 일자리 문제에서 점점 중요해진다고 말한다. 이제는 무의미한 학위를 따느라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창업가정신을 구축하고 발휘하는 데 투자하는 게 미래의 일자리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사이토 다카시 저/홍성민 역 | 샘터

대학 졸업자는 흔해졌고, 원하는 정보는 인터넷에서 검색하면서 굳이 '지성'이나 '지성인'이라는 단어로 지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구분하려는 경향이 줄었다. 그러나 지성은 지각된 것을 정리하고 통일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식을 낳게 하는 정신 작용이다. 지성은 결론을 도출하고 결정하는 능력이며, 변화 앞에서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이기도 하다. 즉 지성은 지식과 정보의 양과는 별개이다. 저자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가리지 않고 반(反)지성주의가 대두된다고 주장하며,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판단력, 즉 지성을 단련하기를 권한다.

 

 

진짜 나를 만나는 혼란상자
따돌림사회연구모임 교실심리팀 저/JUNO 그림 | 마리북스

'정체성' '불안' '효능감' 등 청소년들이 들여다보아야 할 '나의 마음'을 마주하는 이야기가 담겼다. 나-나 대화, 나 사용설명서 만들기, 나의 인생 질문 등의 화두를 던지며 진짜 나와 마주하는 법을 알려준다. 자신의 인생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정체성이 무엇인지, 그 첫 시작 버튼인 진짜 나를 마주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말하는 책.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을 수록했다.

 

 

 

 

헤드스페이스 : 영혼을 위한 건축
폴 키드웰 저/김성환 역 | 파우제

영국왕립심리학협회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저자가 건축과 인간의 공존을 연구하기 위해 15년 동안 직접 관찰하고 조사해 밝혀낸 건축의 심리학적 영향력. 뒷받침하는 수십여 개의 연구 사례가 들어갔다. 집 외부의 이웃 환경과 거리, 공공 공간과 휴식 공간, 학교, 직장, 병원 등을 시작해 도시 전체를 조망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도시에서 살면서 인공적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채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이 때, 도시 속 인간의 삶의 모습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