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맥주가 맛있는 바르셀로나

『이지원 피디의 누구나 한번쯤 스페인』 연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요즘은 한국도 크래프트비어 열풍인데, 획일화된 기성 맥주에 물렸다면 멋진 수제 맥줏집을 하나 소개한다. (2017.09.25)

 

3.jpg

 

맛있는 맥주를 찾아 여행을 즐기는 맥주덕후들이 내 주변에도 은근히 많다. 중국의 칭다오, 필리핀의 산미겔, 아일랜드의 기네스, 체코의 필스너, 벨기에의 호가든? 오죽하면 맥주만 마시는 뮌헨의 옥토버페스트가 세계 3대 축제가 됐을까? 그런 사람들한테 희소식. 이젠 맥주여행 리스트에 바르셀로나를 추가해도 좋을 것 같다.


바르셀로나의 술, 하면 대뜸 상그리아나 카바와인부터 떠오르지만 더운 여름날엔 시원한 생맥주 한 잔만큼 반가운 게 없다. 어느 레스토랑을 가든 “우나 까냐, 뽀르파보르(Una ca?a, por favor)”를 기억하자. 스페인어로 맥주는 세르베사(cerveza)이지만 우리가 ‘500 한 잔 주세요’ 하듯이 주문할 때 쓰는 표현이다.


바르셀로나의 대표적인 맥주 브랜드는 1876년에 설립된 에스뜨레야담(Estrella Damm)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라거 맥주로 청량감이 좋다. 흑맥주를 선호하는 사람은 같은 회사의 볼담(Voll Damm)을 마시면 된다. 도수는 7.2?로 조금 올라가지만 묵직한 맛이 개인적으로 더 좋았다. 달랑 별(★) 한 개가 그려져 있는 심플한 디자인의 이네딧담(Inedit Damm)이라는, 한국에서 더 유명한 맥주도 있다. 14년 연속 미슐랭 3스타를 받은 분자요리의 대가 페란 아드리아와 콜라보해서 만든 다이닝용 비어다. 엄청난 고급 맥주인 것처럼 되어 있지만 그냥 가볍게 식사에 곁들여 마시는 반주다. 바르셀로나에선 마트에서 3.65유로(약 5000원)면 살 수 있는데 한국에선 2만 원 정도 한다니 이름값 한번 엄청나다. 톡 쏘는 청량감보다는 카푸치노 같은 거품과 은은한 과일향이 가볍고 부드럽다.

 

3-2.jpg


청량감 하면 모리츠(Moritz) 맥주다. 프랑스 알자스 지방 출신의루이스 모리츠 트라우트만이라는 이민자가 설립한 가족 브랜드로 부드러운 목 넘김이 일품인 페일 라거다. 바르셀로나 시내 산안토니(Sant Antoni)에 아예 본사 공장이 있는데 음식도 맛있고 재미있는 기념품도 많아서 줄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특히 여자들이 좋아하는 건 끌라라(Clara)다. 레몬 맥주라고 해야 할까? ‘깨끗한 맥주’라는 뜻인데, 청량한 과일향에 도수도 높지 않아 타파스를 먹으며 음료처럼 마시기에 좋았다.

 

요즘은 한국도 크래프트비어 열풍인데, 획일화된 기성 맥주에 물렸다면 멋진 수제 맥줏집을 하나 소개한다. 모리츠 공장 근처 Carrer de Muntaner 7에 위치한 <바르셀로나 비어 컴퍼니>. IPA를 포함해 다양한 에일과 필스너 메뉴들이 ‘하늘을 나는 돼지’, ‘늑대 선생’ 같은 재미있는 이름을 달고 손님을 맞는다. 어떤 걸 마셔야 할지 헷갈린다면 고민하지 말고 단돈 6유로에 믹스 메뉴를 시키자. 4가지 서로 다른 수제 맥주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다.


 


 

 

이지원 피디의 누구나 한번쯤 스페인이지원 저 | 중앙북스(books)
일반 관광객이 아닌 학생이자 생활자의 신분으로 낯설고 매력적인 스페인의 여러 도시를 포함해 인근 나라의 도시들을 날카로운 피디의 눈과 낭만적 가슴으로 때론 담백하게, 때론 치열하게 탐험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지원(PD)

예능 피디, 작사가, 작가. 지금껏 60개국 이상을 여행했다. 서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언론정보학과를 거쳐 2000년 SBS 예능국 피디로 입사했다. <유재석의 진실게임> <이효리의 체인지> <김정은의 초콜릿> <하하몽쇼> <정글의 법칙> <도시의 법칙> 등 수많은 인기 예능 프로그램을 기획, 연출했다. 다비치, 앤씨아 등의 작사가로도 활동했으며, 저서로 『이 PD의 뮤지컬 쇼쇼쇼』 등이 있다. facebook,instagram ID:@ez1pd

이지원 피디의 누구나 한번쯤 스페인

<이지원> 저16,200원(10% + 5%)

[정글의 법칙] 이지원 피디가 만난 푸른 지중해의 도시 바르셀로나, 그리고 그의 낭만적 생존기 손미나, 김병만, EXO 찬열이 추천한 책 [정글의 법칙]을 기획한 이지원 피디가 스페인을 면밀하게 살피고 생활한 스페인 체류기 『이지원 피디의 누구나 한번쯤 스페인』을 펴냈다. 이 책은 예능 피디 ‘이지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