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왜 너는 이 책을] 직장인이 자기를 지키려면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 『봉명아파트 꽃미남 수사일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독서의 계절이 비로소 왔습니다! 10월에 독자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책은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과 『봉명아파트 꽃미남 수사일지』입니다. (2017.09.22)

왜이책.JPG

 

 

의정 : 안녕하세요~


지혜 : 여전히 바쁜 금요일이네요. 요즘 컨디션은 어떠신가요? ^^


의정 : 이번 주만 끝나면 괜찮을 것 같아요! (저번에도 이렇게 말했다는 기시감이 드는데) 마감 주간의 숙명! ㅠ


지혜 : 전 방금 빡 치는 일이 두 개나 있었습니다. 편한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소하지만 예의 없음이랄까요? 음.. 의정 님은 일하면서 가장 빡 치는 순간이 언제인가요?


의정 : 배고프고 졸린데 야근하고 나서도 일이 쌓여있을 때?


지혜 : 책상 서랍에 항상 비상식량을 마련해놓아야겠어요.


의정 : 누군지 무슨 일인지 몰라도 지혜 님을 화나게 했다니, 그쪽이 잘못했네요 때찌때찌.

 

지혜 : 위로해주셔서 감사감사! 그래도 좋은 책을 소개할 시간이니까요. 오늘 제가 추천할 책은 강상중 전 도쿄대 교수의 신작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입니다. 저를 좀 지켜주고 싶어서 골라보았습니다. ㅋㅋ


의정 : 안 그래도 어제 소중히 손에 쥐고 있는 모습을 포착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지혜 : 역시 예리 의정~ 제가 어제 인스타그램에 이 책 사진을 올렸거든요? 그랬더니 한 인친께서 "책 제목이 너무 읽고 싶게 만든다"고 댓글을 달아주셨어요. 제목 그대로인데요. 내용을 살펴보자면, 명사들을 초청해 일에 대한 철학을 들어보는 일본 NHK TV 프로그램 <직업 특강>에서 강상중 전 교수가 ‘인생 철학으로서의 직업론’이란 제목으로 이야기했던 내용을 보완한 책이에요. 원제는 "역경으로부터의 시고토학"입니다.


의정 : 시고토학이 뭔지 맞추고 싶은 제목이네요. 음.... 시고토.... 고통학? 소통학? (일본어 알못 죄송합니다)


지혜 : ㅋㅋ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시고토학'이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이들의 '시고토仕事' 즉 일에 대한 철학을 조명하는 TV 프로그램 <시고토학을 권함>을 계기로 쓰이게 된 신조어라고 합니다. ‘알쓸신잡’ 생각도 나네요? 이것도 거의 신조어처럼 되지 않았습니까?

 

의정 : 프로그램이 유명해지면 프로그램 제목이 자연스레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니까요. 일에 대한 철학이라, 번뇌하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책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지혜 : 의정 님이 선택한 책도 궁금합니다! 소설입니까? 에세이입니까? 인문서입니까?


의정 : 비슷한 맥락에서 골랐는데요. 지난주 제가 너무 지쳐 있었거든요. 비단 회사일 뿐 아니라 다른 모든 면에서요. 왜, 엄청 지치면 그런 기분 들지 않나요? 괜히 몸에 나쁜 거 먹고 싶고 책도 어렵고 지식을 쌓는 책 말고 그냥 보고 웃거나 재밌는 책 보고 싶다는 기분이요.


지혜 : 그렇죠. ㅠ.ㅜ 예전에 제가 아는 한 선배는 잡지 마감 때 1.5l 콜라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마시면서 글을 쓰셨어요. 제가 엄청 잔소리했죠. "선배. 선배 몸 좀 생각하세요!"라고.

 

의정 : ㅋㅋㅋ 제 지인 중에도 에너지 드링크를 물처럼 마시는 사람이 있어서 아무리 말려도 듣지 않더니만 퇴사하더니 싹 끊더라고요. 아무튼! 그래서 제 책은 『봉명아파트 꽃미남 수사일지』 입니다. 무려 예스24 e-연재 공모전 대상을 받았죠. 그렇다고 몸에 나쁜 책이냐, 그건 아니지만서도....


지혜 : 오오! 봉명아파트! 꽃미남까지! 스토리가 완전 궁금합니다~ 작가 분은 누구신가요?


의정 : 『더블』과 『악의-죽은 자의 일기』를 냈던 정해연 작가입니다. 찾아보니 전작에서 형사가 등장하는 스릴러 장르로 '페이지터너'임을 검증받은 분이시더라고요. 페이지터너라는 말, 그렇게 입에 붙진 않지만 어쩐히 솔깃하지 않습니까. 페이지를 막 넘겨볼 만한 작품.


지혜 : 오홋! 『봉명아파트 꽃미남 수사일지』가 페이지터너의 작품이라면,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은 3장 넘기기 무섭게 밑줄을 긋게 되는 책이에요, 사실 저는 '일'에 관한 신념? 주관? 이 나름 뚜렷한 편인데요. 이 책을 읽고 나니 더 단단해지는 느낌이랄까요? 내 생각이 맞았어! 뭐 이런~ 직장 2, 3년차 이직을 고민, 취업을 고민하는 사람이 읽으면 특히 좋을 책인 것 같아요. 사실 제가 ‘~법’ 으로 끝나는 제목의 책을 썩 좋아하지 않고, 제목만 읽었으면 '또 똑같은 소리 하겠구나' 하고 안 봤을 텐데, 강상중의 책이라서 봤어요. 실은. 또 신뢰하는 출판사에서 나오기도 했고.


의정 : '밑줄을 긋게 하는 지혜의 책' 이런 제목이 설핏 떠오르는데….흠흠, 줄 그은 부분 좀 소개해주세요.


“모든 일에는 때가 있나니”라는 말은 유유자적한 듯 보여도 최종적으로는 몹시 냉정하고 침착한 예지인 것입니다. (96쪽)


'자연스럽게' 사는 삶이란 내게 맞는 일이 과연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가 납득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삶입니다. (214쪽)


지혜 : 문맥을 보면서 읽으시면 더 깊이 다가올 텐데요. 이 책이 굉장히 가볍습니다. 230쪽 정도 책인데, 출퇴근 시간에 챕터 하나씩 읽으면, 월요병이 해결될지도 몰라요.


의정 : 다음주 월요일은 지혜 님 책을 들고 출근하고 싶네요. 기왕이면 앉을 자리도 났으면…. 제 책은 심오한 문장, 멋들어진 문장은 없습니다. 그저 아파트에서 벌어지는 온갖 일을 소재로 상상력을 펼친 소설입니다. 다른 아파트도 이러나 싶을 만큼 황당한 일이 벌어지죠. 이를 테면 부산으로 출장 간 남편이 관리소에 전화해서 아내가 집에 써 놓고 나간 편지를 읽어 달라고 한다든지요. 정말 이래? 싶지만 또 어쩐지 일어날 것만 같은 사건이 나타나요.


지혜 : ㅋㅋ 봉평은 언제 읽으면 딱 좋을 책인가요? 시공간을 추천하신다면요? 아 봉평 말고 봉명 ㅜ.ㅜ 자꾸 봉평 막국수가 생각나서…


의정 : ㅋㅋㅋㅋ제 책은 퇴근 지하철에서 후루룩 읽거나(내릴 역 놓치지 않게 주의!), 내일 출근해야 하는데 출근하기 싫어서 밤에 잠이 안 올 때 추천합니다. 등장인물 소개를 좀 해드릴게요. 주인공은 전직 형사 정차웅, 신고 있는 슬리퍼마저 명품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꽃미남이자 현재 봉평 임대아파트에서 관리인으로 일합니다.


지혜 : ㅋㅋㅋ 그런데요! 의정 님! '봉평'이라니요!


의정 : 헉! 저도 막국수의 마법에 홀려서ㅠㅜㅠ 봉명입니다 봉명. 봉명아파트ㅠㅜ 서브 주인공으로는 같이 일했던 형사 강주영이 있죠. 처음에 둘이 등장했을 때는 '뭐야 설마 이러다가 둘이 사귀는 걸로 끝내는 거 아니겠지' 했는데 마지막에 어떻게 되냐면! (눈치채셨겠지만) 비밀입니다.


지혜 : 그냥 패스하려고 했는데, 물어볼 수밖에 없어요. 봉명은 왜 봉명이죠?


의정 : 왜냐하면 (주)봉명에서 1990년대 만든 임대아파트기 때문이죠. 오래 전 지은 아파트다 보니 CCTV가 없고, 그러다 보니 또 사건이 미궁 속에 빠지고, 그러면 꽃미남 주인공이 등장해서 사건을 뙇 해결! 제일 좋았던 부분은 주인공이 쓰레빠를 끌고(슬리퍼라고 쓰셨지만 쓰레빠가 더 입에 붙습니다) 착착착착착착 하는 무시무시한 속도로 범인을 쫓는 장면입니다.


지혜 : 오....슬금슬금 서서히 저도 낚이는군요. 역시 쓰레빠는 중요합니다. 아파트에 관한 책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인문서도 많지만 소설 소재로도 많이 쓰이죠. 예예 그러니까 의식주 시대 아닙니까? 패션의 시대가 갔고 맛집의 시대가 곧 지나갈 것이며, 이제 주거공간의 시대가 올 것 같아요.


의정 : 아파트야말로 한국인의 중심 아니겠어요. 이제는 아파트를 넘어서 오피스텔과 고시원과 기타 온갖 공간이 주가 되지만.... 여튼 외국인 탐정이 나오는 추리 소설을 벗어나 오랜만에 '한국적인' 추리 소설을 읽어서 기분이 좀 나아졌어요.


지혜 : 한국적인 추리소설 중요합니다. 웹진 <채널예스> '7문7답'을 보니, 작가님 서면 인터뷰가 있네요? 인상이 선하십니다. (^^) 저는 지금까지 아파트에서만 살았어요. 5층, 13층, 18층, 지금은 1층_ 전 주택에 살고 싶은 로망이 있다는 쓸데없는 이야기로 지면을 낭비하면서,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의 표4 문구를 꼭 소개하고 싶어요! 총 4개 문구가 있는데요! 1. 좌절과 역경 속에서 천직을 찾기까지 2. 강상중이 제안하는 탄력적인 독서법 3. 비지니스 퍼슨에게 추천하는 다섯 권의 책(책 제목도 친절히 나와 있음) 4. 강상중의 롤모델, 5인의 역사 속 리더(인물도 친절히 나와있음) 책 속 엑기스를 잘 설명한 것 같아요. 편집자님! 짝짝짝!


의정 : 덩달아 짝짝짝! 『봉명아파트 꽃미남 수사일지』는 다섯 개의 에피소드와 에필로그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저는 '엘리베이터 오물 테러 사건' 에피소드가 제일 좋았어요. 살인 사건이나 실종 사건보다 소소하지만 유쾌하게 읽을 만한 내용이 더 끌리더라고요. 엘리베이터에 누가 자꾸 똥을 싸고 간다…. 너무 끔찍한 사건이에요 으으.


지혜 :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참 많은 일이 일어나죠. 박진영의 노래 가사대로 사랑을 나누고, 또 서세원의 아내 폭력도 이뤄지고....--;;; (아,, 분위기 흐려 죄송합니다) 다시 분위기를 전환하며,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을 꼭 소개하고 싶었던 이유 중 하나는 '탄력적인 독서법'이 나와 있기 때문이에요.


의정 : 탄력적인 독서법? 그게 뭔가요?


지혜 : 강상중의 말에 따르면, 전문서나 고전은 천천히 시간을 두고 읽어라, 일과 관련 있는 책은 어느 정도 집중력을 갖고 읽어라, 신서나 소설, 잡지는 짧은 시간에 대략적으로 훑어 읽어라, 그러니까 <월간 채널예스>는 훑어 읽을만한 책인데, 은근 꼼꼼히 봐도 좋을 것 같아요.ㅋㅋ


의정 : 네 훑어 읽든 꼼꼼히 읽든, 읽어주세요 ㅋㅋㅋ 덩달아 '왜 너는 이 책을'에서 소개한 책도 읽어주시면 더욱 더더욱 그뤠잇!


지혜 : ㅎㅎ 저는 책을 험하게 보는 편이거든요. 밑줄 팍팍 치고 막 접고 난리 쳐요. 그런데 강상중 교수님께서 이런 독서법, 좋다고 하셔서. 아 역시 독서도 나를 지키면서 해야 해! 생각했어요.. ㅎㅎ


의정 : 맞습니다. 그나저나 나를 지키는 법은 알겠는데 마감을 지키는 법도 누가 알려주셨으면 ㅠㅜ 슬슬 저희는 물러날까요?


지혜 : 제가 하나 알려 드려요? 마감을 지키는 법 = 내가 안 지키면 누군가가 피곤해진다. (이렇게 생각하면, 막 등에서 식은땀이 나면서. 막 타자가 절로...ㅎㅎ) 네, 물러가도록 해요!


의정 : 오늘도 나를 지키느라 수고하신 독자 분들 감사합니다. 저희는 다음 달에 또 만나요 플리즈~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