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만화 특집] 내가 꽂힌 만화 세계 - 랄라스윗

<월간 채널예스> 9월호 특집 기획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때 『원피스』에 빠져 있었는데, 모험을 함께 즐기면서 만화 속 세상이 외려 현실 같더라고요. 반대로 힘든 현실이 꿈처럼 느껴지고요. 만화책을 보면서 고단한 지금을 저만치 밀어두는 순간이 위로라면 위로였던 것 같아요. (2017.09.07)

1.jpg

 

“랄랄라~!” 입술 벙긋해 노래를 부르지만 설탕처럼 달콤한 말이 아니다. 랄라스윗의 음악은 ‘너도 나도 결국 우리, 이렇게 살고 있어’라는 덤덤한 고백이다.

 

지난여름을 어떻게 보냈나요?


별: 6월에 「여름비」라는 싱글을 내고 ‘원더랜드’라는 이름으로 단독 공연도 했어요. 가을에 미니 앨범이 나오는데 곡 만들고 연습하느라 정신없이 바쁜 나날을 보냈네요.

 

현아:  맞아요. 여름이 어떻게 갔는지도 모르겠어요.

 

미니 앨범이 발매된다니 팬들에겐 반가운 소식이겠네요.


현아 : 이번 앨범은 종합 선물 세트예요. 지금까지의 랄라스윗 음악 중 가장 새로운 곡들로 채웠어요. 지금 작업하고 있는 5곡이 다 들어갈지는 모르겠지만 재즈, 발라드 등 트랙마다 다양한 장르가 공존한답니다.

 

별 : 랄라스윗의 2017년 목표가 좀 더 대중적인 음악을 해보자는 거였거든요. 하지만 가사 안에는 그동안의 ‘랄라스윗스러움’이 여전히 담겨 있어요.

 

만화가 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 적이 있나요?

 

별 : 당연히 그래요. 실제로 「컬러풀」의 노래 제목은 만화에서 빌려왔어요. 곡을 다 만들고 제목을 뭘로 할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생각 없이 『내 남자친구의 이야기』를 꺼내 봤죠. 만화 책장이 거실과 방 사이에 있다 보니 평소에도 오가다 한 권씩 집어 들곤 하거든요. 시리즈 중간의 외전이었는데 ‘컬러풀’이 그 안에 있던 제목 중 하나예요. 순정 만화는 사랑에 관한 노래들을 만드는데 꽤 도움이 되더라고요.

 

현아 : 특유의 오글거림 때문에 좋아하는 작가는 아니지만 아다치 미츠루의 작품은 명언들이 등장하는 것으로 유명해요. 『터치』『H2』 등은 저도 볼 때마다 흔한 말로 ‘돋는’ 표현들이 있더라고요. 그런 문장들은 메모를 해서 기억해두곤 해요.

 

인생이 만화 같다고 느낀 순간이 있었나요?


현아 : 데뷔할 때 그랬어요. 열일곱, 열여섯에 만난 두 친구가 꿈을 다시 이어보자고 ‘대학가요제’에 나갔죠. 정말 열심히 연습하고 준비했지만 막상 합격자 명단에 올랐을 때는 겁이 덜컥 나더라고요. ‘설마 되겠어?’라는 장난스러운 마음도 있었거든요. 한데 MBC 홈페이지의 명단을 확인하자 “진짜 된 거야? TV에도 나간다는데?” 둘이 놀란 눈으로 통화하면서 “못 한다고 할까”를 진지하게 고민도 했어요. 어쨌든 그때부터 무대에 서고 본격적인 데뷔를 할 때까지를 돌이켜보면 꼭 만화 속 장면 장면 같아요. 코믹한 청춘물 같은 느낌이에요.

 

별 : 저희가 『너에게 닿기를』이라는 애니메이션 OST를 불렀거든요. TV를 보는데 만화가 끝나고 노래가 나가면서 크레딧이 올라가는데 랄라스윗 이름이 적있는 거예요. 어릴 때부터 ‘투니버스’를 눈에 달고 살았던 입장에서 그 순간이 진짜 만화 같았어요.

 

힘들 때 만화로 위로를 받곤 하나요?

 

별 : 한때 『원피스』에 빠져 있었는데, 모험을 함께 즐기면서 만화 속 세상이 외려 현실 같더라고요. 반대로 힘든 현실이 꿈처럼 느껴지고요. 만화책을 보면서 고단한 지금을 저만치 밀어두는 순간이 위로라면 위로였던 것 같아요.

 

현아 : 저는 좀 반대인 것이, 만화를 통해 현실을 자각하면서 심심한 위로를 받아요. 후루야 미노루의 작품 『심해어』『시가테라』 『낮비』 등을 보면 왜 사나할 정도로 지질하고 한심한 주인공들이 등장하거든요. 결말도 뚜렷하지 않고 밝게 끝나지도 않죠. 그런 이야기를 보고 있자면 ‘이렇게도 사는구나, 다들 이렇게 사는구나’ 하는 마음이 들어요. 비교하는 마음이 아니라 그런 인생들을 보면서 내 삶의 힘듦도 평범하게, 별것 아니게 받아들이게 되는 것 같아요.

 

랄라스윗의 노래도 그런 위안이 되길 바라나요?

 

현아 : 삶에 대해 생각하자면 제 안에는 솔직히 부정적인 뉘앙스가 많아요. 살아가는 일을 힘들다고 여기죠. 하지만 제 노래가 그런 삶에 대해 ‘괜찮아 잘될 거야’라는 메시지가 되길 원하진 않아요. 제가 만화를 봤을 때도 그렇듯이 비슷하게 괴롭고 힘든 이야기에 위로가 되거든요. 저희 노래를 들으면서 ‘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 다들 힘든 이야기들을 하고 있구나’라는 마음으로 공감하길 원해요. 같이 힘든 걸 알면 덜 외롭잖아요.

 

별 : ‘랄라디오’라는 팟캐스트를 진행하는데 힘들다는 사연,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사연들이 자주 와요. 그럴 때면 저는 그래요. 힘든 와중에 찾아내는 소소한 행복, ‘오늘 뭐 먹을까’ 같은 짧은 행복의 순간이 모여 하루하루를 사는 것 같다고요. 그 순간들을 열심히 즐기려고 노력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랄라스윗의 노래도 그런 ‘찰나’들을 부지런히 실어 날랐으면 좋겠어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기낙경

프리랜스 에디터. 결혼과 함께 귀농 했다가 다시 서울로 상경해 빡세게 적응 중이다. 지은 책으로 <서른, 우리가 앉았던 의자들>, <시골은 좀 다를 것 같죠>가 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