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악의 해부』와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

아직은 읽지 않은, But 최근에 산 책 소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표제작인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을 잠시 소개해드리면, 작품 속에는 돈 많은 상인의 집에 한 젊은 여성이 시집을 가게 됩니다. (2017.08.16)

ㅃㅏㄹㅊㅐㄱ_ㅇㅖㅅㅡ24.jpg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
니콜라스 레스코프 저 / 이상훈 역 | 소담출판사

19세기 러시아 작가 니콜라이 레스코프의 소설집 입니다. 저도 레스코프의 소설을 직접 읽게 된 것은 처음입니다. 레스코프에 대해 톨스토이가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도스토예프스키를 그렇게 많이 읽는 것이 이상하다. 그에 반해서 왜 레스코프는 읽지 않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이 문장을 보고 나니 강렬하게 레스코프 라는 작가에게 이끌리게 됩니다. 실제로 레스코프는 당대에는 러시아에서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20세기로 넘어오면서 막심 고리키와 러시아 형식주의자 모두에게서 재조명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독일에가서 토마스 만이나 발터 베냐민에 의해 천재적인 스토리텔러로 재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 책 안에는 2편의 소설이 담겨 있습니다. 레스코프 작가 생활 초기에 집필한 단편 작품들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다른 열 편의 단편을 추가해서 모두 12편으로 완성하려 했던 연작이었다고 합니다. 레스코프의 고향에 사는 여성들을 유형별로 분류해서 모두 12명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연작을 쓰려고 했던 것이죠. 그런데 계획과 달리 두 편만 완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표제작인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을 잠시 소개해드리면, 작품 속에는 돈 많은 상인의 집에 한 젊은 여성이 시집을 가게 됩니다. 그녀는 권태로운 삶을 살다가 젊은 하인과 육체적인 관계를 겪으며 벌어지는 범죄 스릴러 작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야기 자체가 무척이나 흥미진진하고 그 과정에서 당대의 사회상, 여성관이 생생히 담겨 있습니다. 또 다른 작품인 「쌈닭」은 주인공인 여성 화자를 통해서 정해진 줄거리 없이 구어체 입담으로 펼쳐지는 독특한 소설입니다. 제목처럼 '쌈닭'이라고 불리는 여성 캐릭터가 선명히 그려져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은 최근에 국내에서 개봉한 영화 <레이디 맥베스>와 비교해서 봐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악의 해부
조엘 딤스데일 저 / 박경선 역 | 에이도스

인류 역사상 가장 광범위하고 충격적으로 벌어진 악의 사건 꼽자면 홀로코스트를 떠올려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량학살과 다르게 일사분란 했고 기능적이기까지 했던 이 대량범죄가 어떻게 가능할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 저절로 탄식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나치의 악을 해부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나치의 관료제, 악의 평범성과 같은 연구가 그렇겠죠. 또 다른 선상에서 이 책 『악의 해부』는 악의 심리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 문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나치 전범 4명, 정신과 의사나 심리학자 4명, 범조인 2명이 등장인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나치 전범의 재판을 둘러싸고 그들의 의식을 분석하는 심리학자, 그리고 법조인을 다루고 있는 것이죠. 이 중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은 루돌프 헤스, 헤르만 괴링, 로베르트 레이, 율리우스 스트라이허 이렇게 네 사람 입니다. 히틀러나 괴벨스 같은 인물들은 잡히기 전에 자살을 했는데 이 네 사람은 재판을 받은 가장 핵심적인 나치의 인물들이었던 것이죠. 어쨌든 이 책은 이 인물들 사이를 오가며 당시의 사건을 되짚어보며 나치의 참극을 깊이 탐구하는 저작입니다.

 

 


 

  cats.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