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홍콩의 유시민’ 짜우포충의 말

성숙한 시민을 위한 교양 수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중국 본토에서는 불온 도서라는 이 책. (2017.08.07)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1.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2.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3.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4.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5.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6.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7.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8.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9.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10.jpg

 

국가의품격-카드뉴스800-80011.jpg

 

 

짜우포충는 ‘중국의 깨어 있는 지성’이라 불리는 정치철학자. 홍콩의 민주화 시위인 우산혁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중국 정부는 그를 경계한다. 『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원제 : 政治的道德』는 ‘홍콩의 책’으로 선정된 베스트셀러지만 중국 본토에서는 정치적 금서로 간주하여 출간을 꺼리고 있다. 현대 중국의 사상적 논쟁에서 매우 선명하고 힘이 넘치는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정치와 이념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과 열린 강의로 대학생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영국의 런던정치경제대학(LSE)에서 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홍콩중문대학 정치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짜우포충은 이 책을 통해 국가의 주인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 개념과 상식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중국 사회를 향한 국가와 시민의 바른 관계인데, 아이러니하게도 그 이야기가 현재의 우리에게도 깊은 깨달음을 준다. 우리가 과연 우리에게 주어진 참정권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지 진지하게 돌아보게 되기 때문이다. 좌파와 우파의 흑백 논리를 넘어선 자유주의 정치철학을 설득력 있게 소개한 점도 이 책에서 돋보이는 부분이다. 그의 글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국가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선명해진다.


 

 

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짜우포충 저 / 남혜선 역 | 더퀘스트(길벗)
‘훌륭한 국가는 우연과 행운이 아니라 지혜와 윤리적 결단의 산물이다. 국가가 훌륭해지려면 국정에 참여하는 시민이 훌륭해야 한다. 따라서 시민 각자가 어떻게 해야 스스로가 훌륭해질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국가의 품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짜우포충> 저/<남혜선> 역 17,100원(10% + 1%)

‘홍콩의 유시민’ 정치철학자 짜우포충의 메시지 “부도덕한 국가가 당신을 지배하도록 내버려두지 마라!“ 베스트셀러 『국가란 무엇인가』에서 작가 유시민은 더 훌륭한 국가에서 살고 싶은 시민들에게 들려주고 싶다며 다음과 같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인용함으로써 서문을 마무리했다. ‘훌륭한 국가는 우연과 행..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역대 최대 규모의 한국 산문 선집

삼국시대 조선 말까지 각 시대 문장가들이 펼쳐낸 찬란한 우리 옛글 600편을 수록한 한국 명문 선집. 일기, 편지글에서 상소문, 묘지명까지 다채로운 주제와 형식을 넘나드는 글을 고루 담았다. 좋은 문장은 시간이 흘러 다른 시대의 독자들에게도 여전히 깊은 울림을 전한다.

일을 성취하여 월등히 성장한다!

학교에서 공부법은 배웠는데, 일을 잘하는 법은 어디에서 배워야 하나요? 생애 절반을 함께하는 ‘일’을 제대로, 즐겁게 하면서 동시에 성장하고 싶은 당신을 위해.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 신영준 멘토가 밝히는 일을 잘하기 위한 8가지 핵심 원리와 실천적 전략.

유쾌한 조선사 수다 한판

70시간의 역사 토크,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을 책으로 만난다. 네 명의 저자는 조선사의 주요한 쟁점을 가려 뽑아 핵심을 짚어내고, 그 속에서 여러 인물과 사건을 재조명, 당시 세계의 흐름 또한 두루 담아내며 하나의 역사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보여준다.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영국의 세계적인 작가 마이클 모퍼고가 들려주는 크리마스의 의미를 담은 이야기. 용감한 작은 새 로빈이 어려움을 헤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머나먼 여정을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가족이 더욱 생각나는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그림동화.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