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사 책상에 올려 놓고 싶은 책

혼자 읽기 아까운 책(14)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친구를 만났다. 상사 때문에 이직을 고민하고 있단다. 아깝다. 내 친구. 일 잘하는데. (2017.07.14)

“따뜻하거나 합리적이거나.” 상사는 둘 중 하나는 되야 한다고. 김규항은 『우리는 고독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외롭다』에서 말했다. 실력이 좀 못해도 사람의 심성이 좋으면 그래도 좀 넘어가진다. 보고 배울 것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그런데 이도 저도 아니면 답이 없다. 아무리 인격 수양을 한들, 인간에게는 한계가 있으니까. 때때마다 자신의 잇속을 따지며 말을 바꾸는 상사를 볼 때, 부하는 어떤 생각을 할까. ‘나는 최소한 이 정도의 사람은 되지 않아야지’, ‘나 역시 부하에게 이런 상사는 아닐까’ 반성한다. 소설가 김애란은 신작 소설집 『바깥은 여름』에 이 같은 문장을 썼다. “어른이 별건가. 지가 좋아하지 않는 인간하고도 잘 지내는 게 어른이지. 안 그래요. 이선생? (중략) 호오(好惡)가 아니라 의무지. 몫과 역을 해낸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사람 재는 자가 하나밖에 없는 치들은 답이 없어요. 아주 피곤해.” 나는 어떤 치가 되어야 할까? 고민으로 시원한 맥주만 찾게 되는 요즘. 평소 책을 좀체 안 읽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상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골랐다.

 

 

표지.jpg

 

1.jpg

 

2.jpg

 

3.jpg

 

4.jpg

 

5.jpg

 

1. 베타 커뮤니케이션』

 

경제경영서를 많이 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서 꿈뻑 넘어갔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좋은 상사가 되고 싶으면 커뮤니케이션부터 잘하라” 상사는 존중하고 부하는 제때 보고해야 합니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팁이 쏟아지는 이 책, 강추합니다. (유승렬 저, 위즈덤하우스)


2. 회사의 언어

 

인턴, 신입이 읽으면 더없이 좋을 책이지만 상사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신입 마인드로 일하는 상사들도 종종 있기 때문이죠. 부하가 좋아하는 상사란, 자기 업무를 완전히 장악하는 상사라고 합니다. 의사결정을 적시에 해주는 상사, 어디 없나요? (김남인 저, 어크로스)

 

3. 자유주식회사

 

카피가 마음에 들었다. “사람을 기꺼이 움직이게 하는 시스템의 힘”. 과연 존재할까? 그 힘이? 저자는 말한다. “불신과 통제를 이기는 건, 존중과 자유다.” 아마존 장기 베스트셀러, 6개국에 번역 출간된 책이다. 상사님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주길 기원한다. (브라이언 M. 카니 저, 자음과모음)

 

4. 퇴사하겠습니다

 

최근 저자가 <SBS 스페셜>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책. 독자들은 표지 그림만 보고서 울컥했단다. 스스로의 모습이 비쳐서. 10년 동안 퇴사를 준비한 <아사히신문> 기자였던 저자는 말한다. “회사는 나를 만들어가는 곳이지 내가 의존해 가는 곳이 아니다” 회사인간인 상사는 아마 이해할 수 없겠지만. (이나가키 에미코 저, 엘리)

 

5. 으르렁 아빠

 

당신이 책을 한 달에 한 권도 안 읽는 걸 알아요. 그래서 읽기 쉬운 그림책으로 준비했어요. 주인공 으르렁 아빠는 매일 화를 내요. 무시무시한 검은색 옷을 입고요. 가족들은 그의 옷을 벗기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그리고 으르렁 아빠의 진짜 모습을 보죠. 상사님 외롭게 살지 말아요. 밝은 옷도 좀 입으시고요. (알랭 세르 글 / 브뤼노 하이츠 그림, 그림책공작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