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문창기 “책 읽으라고 잔소리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

기업인 문창기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초록색의 생두가 커피가 되려면 열을 가하는 로스팅이 필요합니다. 꿈을 현실로 만드는데도 마찬가지로 반짝이는 자극이 필요합니다. 책이 바로 그 반짝이는 자극이 되길 바랍니다.

c0072fde0280ec4ba9e878d2c28734b4.jpg

 

책은 제게 어려울 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주었습니다. 이디야커피를 인수하고 처음 5~6년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지금은 일년 200~300개의 매장이 새로 생기지만 당시에는 기껏해야 1년에 40여 개 안팎이었습니다. 그때는 정말 앞이 막막했습니다. 회사의 성장에 대한 고민이 깊었던 당시, 저는 무작정 서점에 가 책을 수십 권 샀습니다. 경영 책부터 철학, 역사와 같은 인문학 서적, 과학 서적 등 다양한 장을 안고 나왔습니다. 그렇게 두 달 동안 책만 읽었습니다.

 

그렇게 찾은 답이 지금의 이디야를 있게 했습니다. 결국엔 ‘내부 고객이 만족해야 한다’는 것이 제가 내린 결론이었습니다. 즐거운 사람이 만드는 커피가 맛있고, 즐거운 사람이 일하는 회사에 미래가 있으니까요.

 

제 작은 바람 중 하나는 직원들에게 ‘책 읽으라고 잔소리한 사람’으로 남는 것입니다. 독서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을 직원들과도 나누고 싶습니다. 커피업계는 트렌드가 빠른 곳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빠른 흐름 속에서도 이디야의 정체성을 놓치지 않고 경쟁력을 키워나가려면 트렌드를 쫓기보다 트렌드를 이끌 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바깥의 현상에만 주목하다가는 큰 흐름을 읽을 수 없습니다.

 

독서는 큰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기르듯, 꾸준한 독서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가야 합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 무조건 유명한 고전이나 명작을 의무적으로 읽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책 구매 비용을 지원하고, 독후감을 통해 소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읽어야 하는 책을 제시하거나 분야를 한정 짓지는 않습니다. 저마다 현재의 고민이 모두 다를뿐더러 자신에게 와 닿는 문장 또한 모두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책은 남이 좋다고 하는 책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 속에 남는 책입니다.

 

이전부터 사진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과거 동화은행에 다닐 때부터 취미로 사진을 찍기 시작해 직원들과 사진동호회를 꾸려 출사를 다니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사진작가를 섭외해 모든 직원들에게 새로운 느낌의 프로필 사진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오랜 시간 이어진 사진에 대한 관심은 다시금 ‘사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했습니다. 사진이론가이자 미술비평가인 존 버거의 ‘사진의 이해’는 이러한 고민을 확장시켜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새 책 『커피 드림』을 준비하며 “꿈을 로스팅한다”는 말을 자주 떠올렸습니다. 우리 모두는 꿈을 가지고 있고, 누구나 꿈 꿀 자유가 있습니다. 가슴 속에 묻어둔 꿈은 커피 생두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초록색의 생두가 커피가 되려면 열을 가하는 로스팅이 필요합니다. 꿈을 현실로 만드는데도 마찬가지로 반짝이는 자극이 필요합니다. 책이 바로 그 반짝이는 자극이 되길 바랍니다.

 

 

명사의 추천

 

통섭
에드워드 윌슨 저 / 최재천, 장대익 공역 | 사이언스북스

지식의 역사는 어찌보면 분류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본래의 줄기에서 뻗어나와 끊임없이 가지치기를 이어왔다. '통섭'의 개념으로 '파편화'돼 보이는 서로 다른 분과의 학문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에디톨로지
김정운 저 | 21세기북스

오늘 날의 지식은 계층적으로 분류도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수평적으로 연결돼있다. 이러한 세계에서 '새로움'이란 발견이 아닌 창조가 아닐까? 새로운 것 그 자체가 아니라 새롭게 보는 시각이 필요한 때임을 생각해보게 하는 책.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 / 최염순 역 | 씨앗을뿌리는사람

결국엔 사람이 자산이다. 그러나 이는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인간관계에도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자기계발서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인간관계론'을 통해 인간관계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을 세울 수 있었다.

 

 

 

 

 

 

호모 루덴스
요한 하위징아 저 / 이종인 역 | 연암서가

인류의 문화를 놀이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는 책. 즐겁고 흥겨우면서도 가장 자유로운 활동인 '놀이'가 문화, 예술, 철학 등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잘 설명하고 있다. '일터를 놀이터로 만들면 어떨까?'하는 질문과 함께 '즐거운 사람들이 커피를 만들어야 맛있는 커피가 나온다'는 생각을 일깨우게 했다.

 

 

 

 

 

세계사 편력
J. 네루 저 / 곽복희, 남궁원 공역 | 일빛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아메리카의 역사를 다룬 책. 서구 중심의 역사 서술에서 벗어나 아시아인의 시각으로 서술한 역사서로 새로운 충격을 주었다. 딸에게 쓴 편지글을 추려 엮은 책으로 쉽게 읽히는 역사서이기도 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