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쾌락에 몸을 맡기는 건 죄가 아니야! - 뮤지컬 <록키호러쇼>

고정관념과 금기를 향해 묻는다. ‘왜 안 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9년 만에 다시 시작된 프랑큰 퍼터의 파티

%5B록키호러쇼%5D프랑큰퍼터_팬텀%28송용진%2901.jpg

 

기괴하지만 흥미로운 파티가 시작된다


프랑큰 퍼터가 돌아왔다. 하이힐과 가터벨트, 코르셋으로 무장한 그의 파티가 다시 시작된 것이다. 뮤지컬 <록키호러쇼>의 9년만의 귀환이다. 기괴하지만 흥미롭고, 충격적이지만 재밌는 이 이야기는 오랫동안 전 지구인을 매혹시켜왔다. 물론, 2017년의 서울도 예외는 아니다. 작품이 베일을 벗기 전부터 관객들은 변함없는 기대와 응원을 보내왔고, 비로소 시작된 파티는 그들을 열광시켰다.

 

<록키호러쇼>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결혼을 앞둔 브래드와 자넷 커플이 은사 스캇박사를 찾아가는 길에 폭우를 만나게 되고, 프랑큰 퍼터의 성을 찾아가 믿기도 힘들고 잊기는 더 힘든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는 시놉시스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줄거리는 이야기의 뼈대가 아니고, 개연성은 작품이 추구하는 바가 아니다. <록키호러쇼>에서만큼은 그러하다. 때문에 극장을 나서는 관객조차 ‘이 작품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스스로에게 묻는다. 그리고 하나의 결론에 도달한다. ‘딱히 한 마디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재밌어!’

 

그럼에도, 굳이, 설명을 덧붙이자면 <록키호러쇼>는 고정관념과 금기를 정면으로 ‘들이받는’ 작품이다. 우리의 욕망을 가로막는 벽 앞에서 프랑큰 퍼터는 천연덕스럽게 묻는 것 같다. ‘왜 안 돼?’라고. 그의 섹시한 도발을 뒷받침하듯 작품 속에는 ‘놀라운 이야기들이 아무렇지 않게’ 등장한다. 외계인, 양성애자, 인조인간이 한 데 어우러져 있고, 섹스는 자유롭고, 젠더의 경계는 희미하다. 그 안에서 인물들-특히 브래드와 자넷, 스캇박사-은 자신을 감싸고 있던 딱딱한 외피에 균열이 생기는 것을 경험한다. 그리고 보송보송한 맨살 같이 드러나는 ‘욕망이 거세되기 전의 나’와 만난다.

 

%5B록키호러쇼%5Dtime warp%28전체컴퍼니_합창%29.jpg


이해하지 말고 느끼세요!


컬트 문화, B급 문화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손꼽히는 <록키호러쇼>는 1973년 런던에서 초연됐다. 배우 겸 작곡가인 리처드 오브라이언과 연출가 짐 샤먼에 의해 탄생한 이야기는 파격적인 의상과 내용, 거친 록음악으로 가득 차 있었고 관객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인기에 힘입어 1975년 영화 <록키호러픽쳐쇼>를 제작하기도 했다. 뮤지컬 <록키호러쇼>는 2000년 브로드웨이에 입성한 후 이듬해에 한국 관객들과 처음 만났다. 이후 2005년과 2006년, 2008~2009년까지 네 번의 시즌이 이어졌다.

 

<록키호러쇼>는 한 마디로 정의하기 힘든, ‘일단 봐야 아는’ 작품이다. 이 난해한 이야기를 기어이 이해하고 말겠다는 노력은 부질없다. 객석에 앉아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 관객을 발견한다면, 프랑큰 퍼터는 ‘복잡한 생각 따윈 던져버려’라고 말할지 모른다. ‘쾌락에 몸을 맡기는 건 죄가 아니야’라는 말을 덧붙일지도. 다시 한 번 이야기하지만 <록키호러쇼>는 ‘이해’보다 ‘느낌’이 중요한 작품이다. 그러니 이해하려 애쓰지 말고 그저 느끼시길.

 

그래도 미리 알아둬야 할 한 가지가 있다. 바로 <록키호러쇼>와 호흡하는 방법이다. ‘콜백(Call Back)’이라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록키호러쇼>는 관객들의 참여로 완성된다. 브래드와 자넷이 비를 피하는 장면에서는 객석 위에도 비가 내리고, 무대 위의 인물들처럼 관객도 신문지를 펼쳐 비를 피한다. 두 사람이 어둠 속에서 불빛을 찾아 헤맬 때 관객 역시 팬텀(앙상블)과 함께 손전등을 흔들고, 슬픔에 빠진 브래드를 위로하기 위해 무대 위로 빵을 던지기도 한다.

 

이렇게 함께 즐기는 순간을 만들기 위해 <록키호러쇼>는 ‘월간록키(MAGAZINE ROCKY)’를 발행해 관객들에게 나누어주고 손전등과 고무장갑, 블로우아웃 등으로 구성된 MD를 준비했다. 그리고 공연 시작 전에 상연되는 영상을 통해 MD 사용법, <타임워프> 넘버에 맞춰 춤추는 동작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상의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면 당신은 더 이상 ‘버진(<록키호러쇼>를 처음 관람하는 관객)’이 아니다.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고 마음껏 즐기기만 하면 된다.

 

올해로 다섯 번째 시즌을 맞은 <록키호러쇼>는 화려한 캐스팅으로 관객의 기대를 한층 끌어올렸다. 마이클리와 송용진, 조용형균이 프랑큰 퍼터를 맡았으며, 그와 함께 트랜스섹슈얼 별에서 온 외계인 마젠타는 김영주와 리사, 서문탁이 연기한다. 마젠타와 남매이자 프랑큰 퍼터의 집사인 리프라프 역에는 고훈정과 김찬호가 더블캐스팅됐다. 고은성, 박영수, 백형훈은 브래드로 변신했으며 그의 약혼녀 자넷은 김다혜, 이지수, 최수진이 맡아 열연한다. 이 밖에도 인조인간 록키의 최관희, 불량소년 에디의 지혜근, 쇼컬 콜롬비아의 전예지, 내레이터의 조남희 등 ‘믿고 보는 배우들’이 함께한다. 

 

공연은 8월 6일까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록키 호러 픽쳐 쇼 (1Disc) : 블루레이

19,800원(28% + 1%)

모든 컨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한글 메뉴 제공 블루레이로 재탄생한 컬트 영화의 전설 '록키 호러 픽쳐 쇼' 35주년 기념판 영화와 VHS로만 국내에 정식 발매된 이후 11년 만에 블루레이 전격 출시 미국판과 함께 엔딩 장면의 구성이 다른 영국판, 두 가지 버전의 본편 수록 35주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