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

『타이탄의 도구들』 저자 팀 페리스(Tim Ferriss)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세계 최고들은 다음 두 가지를 꼭 기억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첫째, ‘내가 생각한 방식으로 나보다 먼저 성공한 사람은 이미 많다’는 것입니다. 둘째, ‘그러므로 내가 지금껏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매 순간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562343841_022b429ea6_b.jpg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어떻게 하면 원하는 것을 얻고, 갈망했던 꿈을 이루는지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매 순간 독창적으로 일하고, 책을 읽고, 지혜로운 사람에게 배우고, 정교하면서도 혁신적인 전략을 짜 강력한 실행력으로 이를 밀고 나가면 마침내 성공에 이른다는 것을. 하지만 우리는 또 분명히 알고 있다. 이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대부분의 결과는 늘 우리의 기대와 노력을 배신하고, 삶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처럼 쉽지 않은 것을, 그 어려운 것을 해냄으로써 압도적인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 『타이탄의 도구들』에는 자기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약 200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그들은 슈퍼히어로일까? 타고난 천재들일까? 이 책의 저자 팀 페리스는 그들의 정체와 성공 비결을 밝히기 위해 지난 3년간 그들과 함께 토론하고,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다양한 실험과 도전을 벌였다. 그 과정에서 그는 수천, 수만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노트를 얻게 되었고, 이를 추리고 추려 가장 핵심적인 지혜와 통찰을 한 권의 책에 담아냈다. 세계적인 CEO부터 밀리언셀러 작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층위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성공 시스템을 구축한 사람들은 한결같은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천재는 정해져 있다. 따라서 성공하고 싶다면, 천재와 싸워 이겨야 한다.”

 

『타이탄의 도구들』을 집필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2016년 여름, 모든 스케줄을 내려놓고 무작정 프랑스에 갔습니다. 프랑스의 그 유명한 초콜릿을 먹으며 곰곰이 생각해보았습니다. 모든 걸 내려놓고 휴식을 위해 떠나온 여행이었는데, 프랑스 파리까지 기어이 나를 따라온 한 가지가 있었죠. 제가 진행하는 팟캐스트 방송 〈팀 페리스 쇼〉에 출연한 200명의 목소리였습니다. 그들은 3년간 1억 5천만 회의 다운로드를 돌파한, 자기 분야에서 세계 최고로 평가받는 인물들이었어요. 파리의 한 공원에 앉아 있는 제게 그들은 이렇게 속삭였습니다. ‘이봐, 팀. 당신은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편집광이라지?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즉각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리고 평생에 걸쳐 두고 두고 꺼내 읽을 만한 노트를 만들어보는 건 어때?’ 나는 그들의 제안을 거부할 수 없었습니다. 밤새 초콜릿을 먹으며 그들에게 배운 성공 노하우를 망라한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수천 장에 달하는 그 노트들을 추리고 추려낸 것이 곧 이 책 『타이탄의 도구들』입니다.

 

이 책이 한국 독자들에게도 좋은 자극과 도전 의식을 불어넣어 주고 있습니다. 당신이 만난 타이탄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은 BJ 밀러(BJ Miller)입니다. 책에도 소개된 바와 같이 그는 임종을 앞둔 환자들을 돌보는 완화치료 전문의입니다. 그는 우리에게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은 가르침을 전합니다. ‘평범하고 작은 것에 깃들어 있는 아름다움’을 발견할 때 우리의 삶은 치유된다고 그는 말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환자들에게 마크 로스코 같은 화가들의 그림이 담긴 아트북을 선물하곤 합니다. 어떤 의도나 목적도 없이, 그저 환자들이 그간 바쁘게 살아내느라 놓쳤던 아름다운 그 무언가를 온전히 생각해보는 시간을 배려하기 위해서였죠. 아름다움을 숙고하는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환자들은 생의 마지막에 이르러, 자신의 삶과 죽음을 기쁘고 행복하게 받아들이는 용기와 깨달음을 얻습니다. 지금껏 1,000명이 넘는 환자가 BJ 밀러를 통해 죽음을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작으로 인식하고 기꺼이 세상을 떠날 수 있었습니다. BJ 밀러는 대단히 흥미롭고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인물입니다.

 

5526952496_3b51043aea_b.jpg


당신이 만난 많은 타이탄들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요?


그들은 모두 평범하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평범하지 않은 질문을 찾아내 자신에게 던진 사람들입니다.


타이탄들의 많은 습관과 도구들 중 당신의 삶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것은 무엇인가요?


먼저 명상을 들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 중 80% 이상이 아침에 마음챙김 명상을 한다는 사실에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타이탄들이 최적의 수면을 위해 자신에게 맞는 수면 온도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매트(예를 들어 칠리패드)를 침대에 사용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애용하는 매트를 사용해보세요. 평생 시달려온 수면 문제에 획기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제 삶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타이탄들의 습관은, ‘어려운 것을 간단하고 쉽게 하는 법’이었습니다. 이 책의 핵심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2017년 4월 말에 ‘TED Talk’ 행사에 출연해 성공적인 강연을 펼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행사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어떤 이야기를 청중들에게 하고 싶었나요?


TED의 총 책임자인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을 뉴욕에서 만난 적 있습니다. 그때 그는 저를 TED의 오프닝 세션 연사로 초대했어요. 큰 영광이었습니다. 천 개 이상의 극장에서 생중계되었습니다. 저는 그 자리에서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강연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한 명의 예외도 없이 저마다의 어두운 시간들을 마음에 갖고 있습니다. 그것에 잠식되어 아무것도 실행에 옮기지 못한다면, 제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다 할지라도 결코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합니다. 모든 특별하고 걸출한 것들은 두려움을 없애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타이탄들과 제가 두려움에서 자유를 얻기 위해 활용한 도구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 싶었습니다.

 

당신은 펴내는 책마다 성공시킨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많은 독자들이 『타이탄의 도구들』을 통해 탁월한 글을 쓰는 세계적인 작가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뛰어난 설득력과 영향력을 갖춘 글을 쓸 수 있을지, 당신만의 방법이 있다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글쓰기에 대한 저의 접근법은 간단합니다. 저는 저만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을 찾은 후, 그들의 복잡한 대답들을 ‘이해하기 쉽게’ 바꿉니다. 좋은 글은 화려한 언변이나 수사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쉽고 간단하고 편안한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글을 기고하고 책을 출간하기 전에 반드시 솔직한 평을 해줄 수 있는 지인들에게 보냅니다. 그들의 냉정한 평은 제가 겸손을 잊지 않게 해줍니다. 그리고 항상 기억하세요. 글을 쓰기 위해 상세한 데이터와 메모를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자들의 기억에 남으려면 스토리텔링과 유머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확신이 서지 않을 때는 항상 당신 자신이 되십시오. 누군가를 따라가면 안 됩니다. 늘 당신의 독특하고 유별난 면을 자신 있게 선보이세요.

 

마지막으로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뛰는 젊은 20~30대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제가 매 순간 새기는 인생 조언이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현재 가장 많이 어울리는 다섯 사람의 평균이다.’ 그 무엇을 하든 간에, 당신이 지금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곧 당신이 누구인지를 결정짓습니다. 그러므로 인간관계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가꿔나가십시오. 타이탄들 또한 20대로 돌아가면 ‘좋은 친구, 탁월한 동행’을 구하겠노라 말했음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저/박선령,정지현 공역 | 토네이도
2017년 아마존과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타이탄의 도구들』이 마침내 한국 독자를 찾아왔다. 출간 전부터 전 세계 독자들의 뜨거운 지지와 관심을 받았던 이 책에는 알랭 드 보통, 세스 고딘, 말콤 글래드웰, 파울로 코엘료, 피터 틸, 에드 캣멀 등등 이 시대 가장 성공한 인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타이탄의 도구들 (블랙 에디션)

<팀 페리스> 저/<박선령>,<정지현> 공역16,200원(10% + 5%)

2017년 출간 즉시 아마존과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차트 1위를 동시에 석권하며, 국내 독자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은 『타이탄의 도구들』이 3년 연속 최고의 베스트셀러를 기념한 리커버 에디션으로 다시 우리를 찾아왔다. 출간 전부터 전 세계 독자들의 뜨거운 지지와 관심을 받았던 이 책에는 알랭 드 보통, 세스 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