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불가피한 4인조여도 빛나는 EXID

이엑스아이디(EXID) 〈Eclips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법 근사한 결과물, 멤버의 재발견과 더불어 향후 장르적 확장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는 실마리다.

image2.jpeg

 

3년 전, 대중음악사에 길이 남을 역주행 신화를 이끈 팀의 최대 히트곡 「위아래」로 눈도장을 제대로 찍었다. ‘더도 덜도 말고 삼세판’을 정확히 지켜 내놓은 댄스 트랙들은 자기복제를 넘어 추락에 대한 불안이 절실히 드러났다. 「Hot pink」를 기점으로 급격히 타성에 젖은 탓에 첫 정규 앨범은 이렇다 할 쇄신보다는 그간 쌓은 이미지를 고수하는 노선을 택했다.

 

그런 면에서 세 번째 EP <Eclipse>는 건곤일척의 승부수다. 기존에 해왔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택했다.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했던가. 메인 보컬의 부재로 인한 변화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됐다. 특유의 시원한 코러스가 가미된 댄스 일색인 팀 색깔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보컬이 도드라지는 곡들로 채우고 있다.

 

전반적으로 절제된 차분함이 가득한 목소리가 앨범을 관통한다. 트립합, 알앤비, EDM 등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고 있지만, 감성만큼은 일관적이다. 유지된 감정선은 작은 볼륨에서 놓치기 쉬운 곡간의 유기성을 부여하고 상대적으로 단출한 소리 구성과 맞물려 몰입감을 증폭시킨다. 자연스레 따라 들리는 가사는 여전히 재기발랄함을 간직하고 있다.

 

결성 초기부터 숱하게 변화를 겪어온 탓에 5년 차 그룹이 다시금 방향성에 대한 고민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숨 고르기는 제법 근사한 결과물을 가져다줬고 멤버의 재발견과 더불어 향후 장르적 확장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됐다. 현재 불가피하게 4인조로 월식(月蝕) 중이지만 이른 시일 내에 완전체로 만월(滿月)을 만나길 바란다.


노태양(leolionheart@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