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자의 꼬리를 잡으면 중국어도 쉽다

『중국어는 섹시해』 김미숙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중국어를 가르치면서 그간의 고민과 유쾌한 해결방법들을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담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서 중국어와 정말 많이 친해지셨으면 합니다.

_33A7968.jpg

 

여기 남다른 한자 사랑으로 중국어 특유의 매력발산을 위해, 열혈 강의를 펼치는 한 선생님이 있다. '롱차이나 중국어'로 유튜브 무료강의는 물론, 네이버 카페, 오프라인 강의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국어 학습자들과 소통하는 김미숙 롱차이나 중국어 대표. 그는 중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가 한자에 대한 부담감을 버리고, 그 어떤 언어보다 더 친근하고 즐겁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매개체가 되고자 한다. 『중국어는 섹시해』는 한자를 풀이하는 과정에서 기억의 꼬리를 연결하고 해당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여 저절로 외워지게 하는 신개념 이미지 학습법을 소개한 책이다.

 

책 제목을 『중국어는 섹시해』로 선정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섹시하다”라는 표현을 아주 좋아합니다. 여러 가지 해석과 풍부한 상상이 가능한 “섹시하다”라는 단어, 매력 있죠. 처음 시사북스와 책 제목에 대해 의논할 때만 해도 책 제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근데 제가 고집을 부렸죠. 무엇보다 확실하게 중국어에 대한 저의 교육철학을 특별하게 표현해줄 단어로 ‘섹시해’가 가장 적합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우리가 연애를 할 때,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주시하게 되잖아요? 상대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떨 때 귀여운지, 매력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좀 더 알아가는 그런 과정들이요. 제가 이번에 낸 『중국어는 섹시해』가 바로 그런 과정과 원리를 담아낸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중국어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 한자의 조합들이 아름답게 춤추며 섹시하게 포즈를 취하고 있거든요. 어쩔 땐 너무 귀여워서 혼자서 웃을 때도 있어요. 다른 학습자들과 그걸 같이 보고 느끼면서 한자의 섹시함과 중국어의 귀여움에 빠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지은 제목입니다.

 

선생님은 어떻게 중국어를 공부하게 되었나요?

 

중국어보다 먼저 한자에 흥미를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중국어로 연결된 것 같아요. 고등학교 다닐 때 수업을 통해 한자를 접했는데, 수십 번 반복해서 외워도 잘 안되던 ‘영어’와는 달리 한자는 하나의 그림 같은 형상들이 눈에 쏙쏙! 들어오더라고요. 너무 신기해서 친구들도 나랑 똑똑 같은 물어봤더니, 별로 중요한 과목도 아닌데 목숨 걸지 말라는 식이었어요. 하지만 저는 알파벳 보다 한자의 구조원리와 그림 같은 부수들, 또 한자의 형성과정까지 알면 알수록 신기한 한자의 매력에 점점 빠지게 됐어요. 사실 저는 그다지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은 아니었지만, 없던 집중력이 막 쏟아날 만큼 한자를 미친 듯이 좋아했어요. 그렇게 좋아하던 한자에 “음”을 접하고 “문법”을 더했더니 바로 중국어가 되더라고요.

 

본격적으로 중국어 공부를 공부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제가 학창시절일 때에는 중국인과 대화할 기회가 전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어요. 우연찮게 친구의 추천으로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중국팀의 아이스하키 경기를 보러 갔을 때였어요. 저는 아이스하키에 관심이 없어서 경기에 별 감흥이 없었는데, 친구가 선수들에게 다가가 “화이팅(加油)”이라고 중국어로 응원을 했죠. 근데 선수들도 이국 땅에서 경기를 치르면서 누군가가 자기나라 말로 응원을 해주니, 반가웠는지 경기가 끝나고 말을 걸어 오더라고요. 그 전까지만 해도 나만 아는, 나홀로 중국어였었는데 유창하지 않은 솜씨임에도 현지인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가슴이 벅차는 희열을 느꼈죠! 그날의 대화는 정말이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행복했어요. 그때부터 중국어만 쳐다 본 것 같아요~

 

선생님도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요?


그럼요! 왜 없겠어요? 늘 좋을 수만 없는 법, 아프고 실망하고 또 상처받기도 하고 때로는 포기하고 싶은 마음까지도 드는 게 인지상정이죠. 이럴 때 사람들은 흔히 슬럼프에 빠졌다고 하는데 저는 언어를 배움에 있어 꼭 필요하고 반드시 거치게 되는 ‘성장통’이라고 생각해요. 중급, 고급으로 갈수록 심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가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본인만의 방법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럴 때는 조급해하지 않고, 다른 사람하고 비교하지 말고, ‘이 통증을 잘 다스리고 나면 나는 좀 더 성장해 있겠구나’하면서 ‘스스로 잘 하고 있어!’하고 토닥이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책에 있는 그림과 비슷한 한자의 모양이 너무 쉽게 정리된 것 같아요. 이미지 기억 연상법은 어떤 학습방법인가요?

 

중국어 한자를 쉽게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말 그 누구보다도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았다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리고 싶어요. 기본적으로는 문자학에 근거하였지만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한자를 그림처럼 익힐 수 있을까’, ‘한자 이야기를 통해 음과 뜻이 저절로 기억에 저장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수 없이 고민하면서 나름 아이디어를 구상해 완성해온 것 같아요. 또 그 결과물이 『중국어는 섹시해』인 거고요. 중국어를 가르치면서 그간의 고민과 유쾌한 해결방법들을 최대한 쉽고, 재미있게 담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서 중국어와 정말 많이 친해지셨으면 합니다.

 

선생님이 운영하시는 유튜브나 카페 또 오프라인 강의 등 학습자들과 자주 소통하면서 질문도 많이 받으실 텐데, 자주 받는 질문이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스펙을 요하는 시대이다 보니 HSK자격증과 관련한 질문이 많죠. 자신의 학습방법이 옳은지, 어떻게 하면 빨리 취득할 수 있지 등 가장 효율적인 학습방법에 관한 질문이 많죠. 그 중에서도 중국어를 어려워 하는 분들을 보면 한자와 성조에 대한 두려움을 말하는데, 실상 핑계만 늘어 놓을 뿐 가까이 하려 노력하지 않는 것 같아요. 한자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고 인지한다면, 우리말 안에서 중국어와 그 발음의 원리까지 찾을 수 있어요. 더욱이 아무렇지도 않게 한글 단어라고 인식했던 단어들이 한자에서 왔다는 사실을 발견할 때도 많을 거예요. 그리고 어느 날 배우지도 않은 단어를 자신도 모르게 뱉게 될거구요. 한자는 결코 극복할 수 없는 만리장성이 아니에요. 천천히 하나하나씩 짚어가다 보면 어느새 스스로가 감동하는 날이 올 거예요.

 

마지막으로 중국어를 독학으로 공부하는 학습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는 사실 언어 학습에 있어서 독학을 추천하는 사람은 아니에요. 하지만, 시간에 쫓겨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거죠. 다행히 인터넷 강의로 학습효과를 보완할 수 있어 좋은 거죠. 독학으로 공부하실 때에는 반드시! 인터넷 강의를 반복해서 봐 주셔야 합니다. 단순히 보고 듣는 걸로 만족하셔서는 안 됩니다. 책을 보면서 큰 소리로 읽고, 인강을 들으면서 자기 것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더 나아가 본인의 발음과 성조 그리고 학습 상태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중간점검을 통해 주기적으로 체크하시면서 학습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초급단계에서 발음과 성조의 오류를 본인 스스로가 체크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므로, 주위 상급자 또는 선생님의 도움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모르는 부분이 있거나 질문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제가 운영하는 카페에 메시지를 남겨 주세요! 대충 넘어가면 절대 내 것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스스로를 다그쳐야 독학의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절대 스스로에게 관대해 지시면 안 됩니다.


 

 

중국어는 섹시해 김미숙 저 | 시사중국어사
이제 이미지의 중요성을 사람이나 장소에만 국한시키지 말자! 중국어 학습에 있어 ‘이미지’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이 교재를 통해 감성 충만한 중국어를 한 몸에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중국어는 섹시해

<김미숙> 저 13,050원(10% + 5%)

중국어 한자의 본색色을 보여주고? 그 뜻을 풀어주는解 중국어는 色?解~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미지 기억 연상법으로 중국어 단어를 쉽게 머릿속에 쏙쏙! 저자의 개성이 가득한 뇌가 섹시해지는 무료 인터넷 강의로 재미있게!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통쾌한 설명으로 빵!빵! 웃으면서 술~술~ 풀어나가는 기억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