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집과 그곳에서 꿈꾸고 욕망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초상

중국의 젊은 작가 8인의 대표 단편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는 늘 집으로 돌아가고, 집에서 꿈을 꾸고 욕망을 키우고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집은 자신에게 깃든 사람들의 은밀한 욕망과 이야기를 투명하게 되비춥니다.

ㅇㅔㄷㅣㅌㅓㅌㅗㅇㅅㅣㄴ.jpg

 

안녕하세요, 위즈덤하우스 편집부 정지연입니다.

 

오늘은 ‘집’이라는 공간을 테마로 중국 현대 작가들의 단편소설을 엮은 기획 선집, 『집과 투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중국 소설에 대해 여러분은 어떤 인상을 가지고 계신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저는 예를 들자면, 다이 허우잉의 『사람아 아, 사람아』위화의 『허삼관 매혈기』 정도에 머물러 있는 것 같습니다. 문화대혁명 전후의 근대 도농 이야기들, 좀 더 현대와 가까워져도 그 혁명의 탯줄에 어쨌든 이어져 있는 듯한 이야기들 말입니다.

 

이 중국 소설집 『집과 투명』을 처음 소개받았을 때, 저는 많이 놀랐습니다. 어디에서나 시간은 흐르고, 세대가 바뀌며, 문학이 담는 풍경과 고민과 감각도 새로워진다는 그 당연한 사실이 중국에서도 물론 벌어지고 있었다는 것을 일깨워줬습니다. 그야말로 오래된 서사 전통은 강점으로 간직한 채 동시대의 풍경과 고민과 감각으로 경신한, 중국 현대 문학의 흥미진진한 변화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집과 투명』에는 모두 여덟 명의 작가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문화대혁명과 포스트 혁명 세대 이후 중국에서 오늘의 새로운 문학을 이끌고 있는 1970년대, 1980년대생 젊은 작가들입니다. 중국의 신세대 소설가들은 ‘집’이라는 공간을 어떻게 바라볼까요? 그들은 어떤 삶의 풍경들에 집중하고 있을까요?

 

이제 집은 우리에게 영원히 따뜻한 안식처이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집은 여전히 우리가 타인과 세상의 시선에서 놓여나 민낯을 드러낼 수 있는 아주 사적인 공간인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우리는 늘 집으로 돌아가고, 집에서 꿈을 꾸고 욕망을 키우고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집은 자신에게 깃든 사람들의 은밀한 욕망과 이야기를 투명하게 되비춥니다. 『집과 투명』은 그런 우리 시대의 집과 그곳에서 꿈꾸고 욕망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초상을 여덟 편의 단편소설로 예리하게 포착합니다. 때론 쓸쓸하고, 때론 아이러니하고, 때론 슬프더라도, 그러나 많이 아름다운 이야기를 여러분도 만드시길 바랍니다.

 

ㅅㅗㄹㅣㄴㅏㄴㅡㄴㅊㅐㄱ.jpg

 

 

이제 우리는 내가 용케 스스로에게 아이로 위장해 살던 시절 테네시 녹스빌의 여름 저녁을 이야기하려 한다. 다소 잡다하게 뒤섞인 종류의 동네였던 그곳은 중하 계층이 대부분이었고 양쪽으로 한둘이 따로 툭 튀어나와 있었다. 녹스빌도 마찬가지였다. 1890년대말과 1900년대 초반에 우아한 무늬목으로 지은 중간 크기 집들에는 좁은 앞뜰과 옆 뜰, 더 널찍한 뒤뜰이 있었다. 뜰에는 나무들이 있고 현관 앞 베란다가 있었다. 나무들은 침엽수들, 포플러나무, 튤립나무, 미루나무들이었다. 한두 집에 담장이 있긴 했지만 대개 집집마다 뜰은 서로 이어져 있었고 간혹 낮은 산울타리가 있었지만 제구실을 하지는 못했다. 어른들끼리 친하게 지내는 경우는 드물었고 그다지 가난하지 않았기에 서로 친밀하게 알고지낼 일도 없었다. 하지만 모두 고개를 끄덕여 인사를 나누었으며 대수롭지 않게 짧은 대화를, 지극히 일반적이거나 지극히 특별한 일을 주제로 나누기도 했다. 옆집 이웃끼리는 우연히 마주치면 꽤 이야기를 나누는 일이 많았지만 서로 집으로 찾아가지는 않았다. 남자들은 대개 작은 회사의 회사원들이었고, 한둘은 볼잘것없는 경영인 한둘은 육체노동자, 대부분은 사무직 종사자였으며 거의 서른 살에서 마흔다섯 살 사이였다.

 

- 『천천히, 스미는』 (봄날의 책) 中에서

 

 

 

 

빨간책방.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