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절반의 성과, 정준영

정준영 <1인칭>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의 내면은 예상 밖으로 강인했다. 앨범은 아픔을 겪어 본 사람만이 건넬 수 있는 위로를 전한다.

1.jpg

 

기타를 조율하고 종이 위에 가사를 적는 소리를 그대로 녹음한 짧은 인트로가 시작을 연다. 마치 곡을 작업 중인 아티스트와 한 방에 있는 듯한 착각이다. 그렇게 앨범의 정체성을 처음부터 강하게 각인하며 정준영은 듣는 이를 자신만의 내밀한 공간으로 초대한다. 1인칭의 시점으로 써내려간 진솔한 노래들이 켜켜이 쌓인 마음 속의 방이다.

 

불미스런 일에 휘말려 누구보다 힘든 나날을 보냈을 그의 내면은 예상 밖으로 강인했다. 앨범은 아픔을 겪어 본 사람만이 건넬 수 있는 위로를 전한다. 두텁고 감성적인 정준영의 음색과 장혜진의 여리고 섬세한 보컬이 잘 어우러지는 타이틀곡 「나와 너」는 앨범의 정서를 대표하기에 손색이 없다. 애절한 목소리로 실연을 노래하는 「Princess」 세상을 떠난 친구를 추억하는 「화가」 등, 러닝타임 내내 상실과 그리움의 정서가 짙게 깔린다. 서영은과의 합작으로 크게 히트했던 발라드 「공감」도 솔로 버전으로 들어가 있다.

 

외국에서 오래 생활해 한국어 어휘력이 풍부하지 못하다고 스스로 매체에서 밝혔지만, 앨범에서는 그 미숙함이 오히려 감정을 더욱 진솔하게 전한다. 직접 작사한 담백한 가사는 문학적이진 않지만 노래와 부담 없이 어우러지며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그의 부드러운 음색이 꾸밈없는 가사 덕에 더욱 잘 드러난다. 「Star」에서는 멜로디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곡에 포인트를 주며 감성을 이끌기도 한다.

 

다만 감성 모던 록의 표준적인(?) 문법에 지나치게 충실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잔잔하게 시작해 점차 빌드업되다 절정에서 감정을 터트리는 구성과 비슷비슷한 코드 진행이 너무 자주 반복되다 보니 지루함까지 느껴진다. 하비누아주의 멤버 전진희가 피아노로 참여한 「Amy」와 마이너 진행의 하드한 록 「메아리」가 앨범에 아주 조금의 입체감을 줄 뿐이다. 록 톤의 멋진 미성에 극복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았지만, 절반의 성과에 그친 아쉬운 앨범.


조해람(chrbbg@gmail.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정준영 1집 - 1인칭

<정준영>17,800원(19% + 1%)

지난해 2월, 서영은과의 완벽한 콜라보레이션으로 발라드의 계의 새로운 축으로 자리매김한 정준영이 약 1년 만에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낸 정규 앨범 [1인칭]으로 돌아왔다. [1인칭]은 총 아홉 트랙으로, 지금껏 선보였던 락을 베이스로 하는 장르 외에도 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 스트링의 기본 편성에서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