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애경 “책이라는 단짝 친구와 여행”

이애경 작가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삶이 조금 나태해진다고 느껴질 때 이 책을 늘 봅니다. 각각의 캐릭터에 현재 저 자신의 모습을 대비해보면서 나의 삶의 방식을 어떤 식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에요.

LAK_P01.jpg

 

어떤 것에도 -시간이나 일- 구애 받지 않고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을 때 즐겁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를테면 혼자 여행을 떠나 말이 통하지 않는 타국의 카페에 앉아 책을 읽을 때? 나에게 말을 거는 책에게 내가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인 것 같아요. 책이라는 단짝 친구와 여행을 가서 온전히 수다에 몰입하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서울을 떠나 살다 보니 모든 삶의 속도가 조금씩 느려지는 걸 느낍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천천히 사는 법, 기다리는 법, 비우는 법 같은 것을 배우고 있어요. 이런 류의 책들을 과거에 읽은 적이 있는데, 다시 한번 꺼내어 읽어볼까 생각 중입니다.

 

최근 출간한 『너라는 숲』은 사랑에 대한 에세이에요. 사랑이 시작되기 전부터 끝나기까지, 또 이별에서 다시 사랑까지의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생각과 감정들을 써보고 싶었어요. 사랑의 어떤 과정에 있는 사람이든, 책을 읽다 한번 정도 끄덕이고 공감을 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저는 감사해요. 누군가 그러더라고요. 이애경 작가는 자기가 하고 싶었던 말을 대신 써주는 사람이라고. 뭐라 표현하기 어렵던 자기 마음을 잘 정리해 담아주는 사람이라고. 『너라는 숲』을 쓰기 위해 사랑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어보고 또 탐색해봤지만, 다 쓰고 나니 여전히 아, 나는 아직 사랑을 온전히 모르는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쩌면 사랑이라는 것은 평생 알아나가야 하는 숙제가 아닌가 싶어요.

 

 

명사의 추천

 

타인의 고통
수전 손택 저/이재원 역 | 이후

미디어의 발달은 타인의 고통마저 여흥거리로 만들어버리고 있습니다. 점점 잊혀져가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고찰하게 만들어 주는 책입니다.

 

 

 

 

 

 

바베트의 만찬
이자크 디네센 저/노에미 비야무사 그림/추미옥 역 | 문학동네

한 요리사가 자기의 모든 것을 바쳐 만든 한끼의 만찬을 통해 사람들간의 감정의 소통과 화해를 이끌어내는 이야기이죠. 자기의 이익을 주로 추구하고 사는 사회 속에서도 오롯이 '이해하기 힘든 가치관'을 갖고 사는 것이 참 아름다웠습니다

 

 

 

 

 

 

 

미라이짱
川島小鳥 저 | ナナロク社

사진만 보고 있어도 모든 피로와 노곤함이 풀리는 책이에요. 페이지페이지 마다 각종 비타민이 담겨있는 느낌.

 

 

 

 

 

 

 

 

아주 특별한 땅콩 이야기
구유선 저 | 청우(열린유통)

흑인노예로 태어났지만 자신의 환경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끊임없는 노력과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으로 열심을 다해 위대한 과학자가 된 조지 워싱턴 카버의 삶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아낌없이 나누어주는 그의 인생철학과 가치관이 저에게 많은 도전이 되었습니다.

 

 

 

 

 

오디션
천계영 글,그림 | 마녀의책장

천계영씨의 만화작품이죠. 삶이 조금 나태해진다고 느껴질 때 이 책을 늘 봅니다. 각각의 캐릭터에 현재 저 자신의 모습을 대비해보면서 나의 삶의 방식을 어떤 식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에요.

 

 

 

 

 

영화

 

러브 액추얼리
리차드 커티스/Liam Neeson/엠마 톰슨/Laura Linney/Hugh Grant | 블루

DVD, OST를 모두 사서 소장할 만큼 좋아하는 영화는 <러브 액추얼리>입니다. 탄탄한 구성, 스토리, 배우들의 연기, 거기에 음악이 더해져서 감성을 충만하게 만들어주니 좋아요.

 

 

 

 

 

 

비긴 어게인
감독:존 카니 출연:키이라 나이틀리, 마크 러팔로 | 케이디미디어

일상이 지루해질 때 자주 틀게 되는 영화에요. 아무래도 제가 음악 관련된 일을 하기도 해서 감정이입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이 영화는 보는 내내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그러고보니 <러브액추얼리>나 <비긴 어게인> 모두 키이라 나이틀리가 출연을 했네요. 물론, 제가 좋아하는 배우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2003년에 창간한 예스24에서 운영하는 문화웹진입니다. 작가와 배우, 뮤지션 등 국내외 문화 종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패션, 교육 등 다양한 칼럼을 매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책

9년 동안 아무도 내가 깨어난 줄 몰랐다

열두 살에 식물인간이 된 소년. 기적처럼 의식이 돌아왔지만 닫힌 몸에 갇혀 9년을 더 보냈다. 살아있음을 오직 자신만 아는 절대 고독의 상태로. 누구에게나 시련이 있지만 지금의 모습 그대로 행복하다는 그의 고백은 우리에게 주어진 삶과 현재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청년의 책장 속 시대의 얼룩을 더듬다

해방 이후부터 1970년대까지, 청년들의 삶과 문화에 담긴 한국 현대사를 짚어낸 책. 치열하게 다른 미래를 꿈꾸었고 살아남고자 했지만 끝내 살아남지 못한 사람들, 탄탄하고 촘촘하게 기록한 책 읽기의 풍경 가운데서 그들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살아난다.

머릿속에서 펼쳐지는 최대 사기극

같은 것을 보고도 우리는 왜 다르게 해석할까? 뇌는 각자의 고유한 경험으로 축적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기 때문이다. 저자는 뇌 속의 뇌에 주목하는데, 45건의 실험 사례를 통해 공존하는 삶을 위한 이 '사회적인 뇌'에 대한 이야기를 재치 있게 풀어낸다.

한국의 미니멀리스트, 그 홀가분한 삶

한국의 미니멀리스트 열 명이 들려주는 삶과 공간에 관한 이야기. 미니멀한 생활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물건을 비운 후 찾아온 변화 등에 대한 생생하고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정리의 기술, 심플 인테리어 요령 등 누구나 즐겁게 해볼 수 있는 실천법도 함께 실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화제의 공연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