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애경 “책이라는 단짝 친구와 여행”

이애경 작가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삶이 조금 나태해진다고 느껴질 때 이 책을 늘 봅니다. 각각의 캐릭터에 현재 저 자신의 모습을 대비해보면서 나의 삶의 방식을 어떤 식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에요.

LAK_P01.jpg

 

어떤 것에도 -시간이나 일- 구애 받지 않고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을 때 즐겁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를테면 혼자 여행을 떠나 말이 통하지 않는 타국의 카페에 앉아 책을 읽을 때? 나에게 말을 거는 책에게 내가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인 것 같아요. 책이라는 단짝 친구와 여행을 가서 온전히 수다에 몰입하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서울을 떠나 살다 보니 모든 삶의 속도가 조금씩 느려지는 걸 느낍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천천히 사는 법, 기다리는 법, 비우는 법 같은 것을 배우고 있어요. 이런 류의 책들을 과거에 읽은 적이 있는데, 다시 한번 꺼내어 읽어볼까 생각 중입니다.

 

최근 출간한 『너라는 숲』은 사랑에 대한 에세이에요. 사랑이 시작되기 전부터 끝나기까지, 또 이별에서 다시 사랑까지의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생각과 감정들을 써보고 싶었어요. 사랑의 어떤 과정에 있는 사람이든, 책을 읽다 한번 정도 끄덕이고 공감을 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저는 감사해요. 누군가 그러더라고요. 이애경 작가는 자기가 하고 싶었던 말을 대신 써주는 사람이라고. 뭐라 표현하기 어렵던 자기 마음을 잘 정리해 담아주는 사람이라고. 『너라는 숲』을 쓰기 위해 사랑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어보고 또 탐색해봤지만, 다 쓰고 나니 여전히 아, 나는 아직 사랑을 온전히 모르는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쩌면 사랑이라는 것은 평생 알아나가야 하는 숙제가 아닌가 싶어요.

 

 

명사의 추천

 

타인의 고통
수전 손택 저/이재원 역 | 이후

미디어의 발달은 타인의 고통마저 여흥거리로 만들어버리고 있습니다. 점점 잊혀져가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고찰하게 만들어 주는 책입니다.

 

 

 

 

 

 

바베트의 만찬
이자크 디네센 저/노에미 비야무사 그림/추미옥 역 | 문학동네

한 요리사가 자기의 모든 것을 바쳐 만든 한끼의 만찬을 통해 사람들간의 감정의 소통과 화해를 이끌어내는 이야기이죠. 자기의 이익을 주로 추구하고 사는 사회 속에서도 오롯이 '이해하기 힘든 가치관'을 갖고 사는 것이 참 아름다웠습니다

 

 

 

 

 

 

 

미라이짱
川島小鳥 저 | ナナロク社

사진만 보고 있어도 모든 피로와 노곤함이 풀리는 책이에요. 페이지페이지 마다 각종 비타민이 담겨있는 느낌.

 

 

 

 

 

 

 

 

아주 특별한 땅콩 이야기
구유선 저 | 청우(열린유통)

흑인노예로 태어났지만 자신의 환경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끊임없는 노력과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으로 열심을 다해 위대한 과학자가 된 조지 워싱턴 카버의 삶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아낌없이 나누어주는 그의 인생철학과 가치관이 저에게 많은 도전이 되었습니다.

 

 

 

 

 

오디션
천계영 글,그림 | 마녀의책장

천계영씨의 만화작품이죠. 삶이 조금 나태해진다고 느껴질 때 이 책을 늘 봅니다. 각각의 캐릭터에 현재 저 자신의 모습을 대비해보면서 나의 삶의 방식을 어떤 식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에요.

 

 

 

 

 

영화

 

러브 액추얼리
리차드 커티스/Liam Neeson/엠마 톰슨/Laura Linney/Hugh Grant | 블루

DVD, OST를 모두 사서 소장할 만큼 좋아하는 영화는 <러브 액추얼리>입니다. 탄탄한 구성, 스토리, 배우들의 연기, 거기에 음악이 더해져서 감성을 충만하게 만들어주니 좋아요.

 

 

 

 

 

 

비긴 어게인
감독:존 카니 출연:키이라 나이틀리, 마크 러팔로 | 케이디미디어

일상이 지루해질 때 자주 틀게 되는 영화에요. 아무래도 제가 음악 관련된 일을 하기도 해서 감정이입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이 영화는 보는 내내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그러고보니 <러브액추얼리>나 <비긴 어게인> 모두 키이라 나이틀리가 출연을 했네요. 물론, 제가 좋아하는 배우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2003년에 창간한 예스24에서 운영하는 문화웹진입니다. 작가와 배우, 뮤지션 등 국내외 문화 종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패션, 교육 등 다양한 칼럼을 매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책

우리의 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들

『해리 쿼버트 사건의 진실』 조엘 디케르 신작. '볼티모어 골드먼' 가의 화려한 시대와 몰락 이야기를 통해 우리네 인생의 비밀을 들추어낸다. 전작도 그러했듯 648페이지의 두께가 결코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독자의 마음을 홀딱 빼앗는 이야기가 거침없이 펼쳐진다.

최숙희 작가의 열두 달 탄생목 이야기

『괜찮아』, 『엄마가 화났다』를 통해 큰 사랑을 받은 최숙희 작가 3년만의 신작.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는 매화, 속 깊은 참나무, 꿋꿋한 소나무 등 일년 열두 달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지닌 나무들을 아이들이 태어난 달의 나무로 선물합니다.

실리콘 밸리의 처절한 생존 법칙

속이고 훔치고 튀어라! 화려한 성공 신화의 무대, 실리콘밸리에 숨겨진 배신과 탐욕, 비정함을 거침없이 폭로한 논픽션. 페이스북, 트위터 고위직에 몸담은 그가 털어놓은 대범하고 흥미로운 날 것 그대로의 기록. 아마존 베스트 1위에 오른 2016년 최고의 문제작.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그림

국내 최고 미술치료 전문가가 전하는 하루 10분 미술관. 세계적인 명화 속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을 채우고 엄마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의 그림 읽는 법을 따라가면서 내면을 다독이고 자신만의 힐링 타임을 가져보자.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