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배우 강애심 “<툇마루가 있는 집>은 과거와 다시 만나는 작품”

창작산실 배우전 ⑤ 배우 강애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6년 12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열 세 편의 신작이 무대에 오른다. 바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공연예술창작산실 우수신작’으로 선정된 아홉 편의 연극, 네 편의 뮤지컬이다. ‘창작산실 배우전(展)’은 창작산실의 배우들에 대한 인터뷰 시리즈로, 그들의 연기세계와 창작산실 작품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강애심1.jpg

 

배우가 18리터 생수통을 들고 벌컥벌컥 물을 마셨다. 그러고는 쏟아진 물까지 다 마시겠다는 듯 흥건해진 바닥에 달려들었다. 그렇게 수십 분이 흐르자 모든 관객이 포만의 고통에 빠져야 했다. 누가 저 사람 좀 말려줬으면 생각하지만 누구도 나서지 못하던 그때, 관객석에서 누군가 외쳤다. “그만 하세요! 우리가 같이 마셔주면 되는 거예요?” 배우 강애심이었다. 인터뷰에서 물었다. 그때 왜 그러셨냐고. 그녀가 답했다. 후회하고 싶지 않았다고.
인터뷰를 마칠 때쯤 알았다. 배우 강애심은 주저앉아 후회만 하고 있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툇마루가 있는 집>에는 어떻게 참여하게 됐어요?

 

김승철 연출에게 전화를 받았어요. 주인공이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에 다시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이잖아요. 그게 꼭 한 사람만의 일 같지가 않았어요. 저는 이 시대에 대한 죄책감이 있어요. 친구들이 거리로 나가 열심히 싸울 때, 저는 공연만, 정말 공연만 죽어라 했어요. 그때 함께하지 못했던 부채의식이 남아있죠. 그 시절의 이야기를 하는 것에 참여하는 게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은 어때요?

 

김승철 연출이 배우를 했던 사람이잖아요. 그래서인지 배우들이 자유롭게 연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줘요. 어느 날은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우리가 열여덟 번 공연하는 건, 한 작품을 열여덟 번 하는 게 아니라고요. 열여덟 편의 작품을 한 번씩 하는 마음으로 임하자고요. 그래서 저도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어요.

 

할머니 역할을 맡으셨어요. 똑같은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할머니와 어머니는 참 다르죠?

 

제가 연기하는 할머니는 참 속 편해요. 치매에 걸렸잖아요. 마음대로 말하고, 멋대로 행동하죠. 며느리만 만날 울고 힘들죠. 그런데 가만 살펴보면, 이 할머니도 옛날에는 며느리였어요. 아마 시어머니 때문에 많이 힘들었을 거예요. 그러다 며느리를 맞아선 당신도 그걸 되풀이하는 거고요. 며느리도 아마 또 시어머니가 되겠죠. 속절없이 되풀이되는 무언가를 표현하고 싶어요.

 

배우님도 한때는 후배였을 텐데, 이제는 선배가 됐어요. 찾아오는 후배들에게는 보통 어떤 조언을 하세요?

 

저는 말 많이 안 해요. 30대에 말이 제일 많았던 것 같아요. 세상을 다 깨친 것처럼 굴기도 했고요. 그러다 40대에는 더 깨달아서 말이 줄고, 50대가 되면 더 말이 없어지죠.
다만, 제가 연기를 시작했을 무렵에 만났던 강압적인 선배들 모습은 닮지 말자는 건 잊지 않으려고 해요.

 

강애심4.jpg

 

그간 작품을 살펴보니 이런 역할명이 많아요. 할미, 여인, 할머니, 엄마, 어미, 여자.... 이름을 가진 역할을 하고 싶진 않으세요?

 

이름을 가진 역할이 더 의미가 깊다는 생각은 안 해요.
작가가 극을 쓰고, 그 인물에 이름을 ‘어미’로 줬다면 그 사람의 어떤 면모보다도 어머니로서의 모습이 가장 중요하다는 뜻이겠죠. 저는 그런 걸 찾아서 표현하면 되는 것이고요.
반대로 이름 자체에 인물의 성격이 부여된 캐릭터가 있다면 그 부분을 놓치지 않으면 되겠죠. 그런데, 제가 할미, 할머니, 어미, 엄마 같은 역할을 정말 많이 하기는 했네요. 이제야 알았어요. (웃음)

 

일곱 살부터 배우가 되고 싶었다는 거 진짜예요? 그 이후로도 그 꿈을 그대로 이어오고, 심지어 수십 년째 배우생활을 하고 있다는 게 대단해요.

 

저도 신기해요. 일곱 살 때 <사운드 오브 뮤직>을 보고 감동 받아서 배우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초등학교에 가서는 합창반에 들었어요. 그때, <백설공주>라는 학교 오페레타가 있었는데 그 오디션에서 떨어졌어요. 객석에 앉아서 다른 애가 백설공주 연기하는 걸 보는데 부글부글 속이 끓고 참을 수가 없더라고요. 그 이후로 쭉 달려들었더니 지금까지 오게 됐어요.

 

이제는 하고 싶은 역할은 다 하실 수 있잖아요. 남이 하는 걸 보고 속 끓일 일은 없을 것 같아요.

 

아직 로맨스를 못 했어요. 한없이 여자다운 역할이 잘 들어오는 편은 아니죠.
얼마 전에 마친 <빨간시>를 비롯해서 굴곡진 이야기가 있는 역할을 많이 했어요. 연기를 할 때 정말 힘들죠. 그러다가 <툇마루가 있는 집>에서 치매 걸린 할머니 역할을 맡아 마음대로 떠드니까 얼마나 재미있는지 몰라요. 며느리는 속이 터질지 몰라도 저는 아무렇지도 않거든요. (웃음)

 

<툇마루가 있는 집>을 기대하고 있을 관객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70~80년대 격동기를 온몸으로 맞았던 관객들은 이 작품을 보면 감회가 남다를 거예요. 최루탄 맞으면서 뛰던 시절이 생각날 거예요. 이 시절을 책으로 배운 젊은 관객들은 삭막한 지금의 현실과는 다른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요.

 

모범답안이네요. 친구가 ‘너 이번에 무슨 역할 하니’ 물으면 뭐라고 대답하실 거예요?

 

제가 비극적인 역할을 참 많이 했었잖아요. 이제는 ‘나 이번에 좀 웃긴다!’고 말할래요. (웃음)

 

강애심3.jpg

 

<툇마루가 있는 집> 소개

 

▶ 2016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신작 페이스북 보러가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신우진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