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양창순 “관심사는 언제나 ‘인간’입니다”

정신과전문의 양창순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 관심사는 언제나 ‘인간’이고 책도 그런 쪽으로 고르게 됩니다. 최근에는 헤닝 만켈의 『사람으로 산다는 것』, 논어를 새롭게 해석한 『집 잃은 개』를 읽었습니다.

양창순 (1).jpg

 

독서가 가장 즐겁다고 느껴질 때요? 이건 어쩔 수 없이 건조한 대답을 드릴 수밖에 없군요. 왜냐하면 늘 시간에 쫓기다 보니 독서도 일단은 필요를 먼저 따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책 속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빨리 찾았을 때 가장 기쁘기 때문입니다. 좀 더 여유가 있을 때는 집에 혼자 있으면서 따뜻한 차와 햇살과 함께 그동안 정말 읽고 싶었던 책을 마침내 읽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 책 속에서 나와 같은 생각이나 주장을 발견하고 공감을 나눌 때 즐거움은 더욱 커지곤 합니다.

 

제 관심사는 언제나 ‘인간’이고 책도 그런 쪽으로 고르게 됩니다. 최근에는 헤닝 만켈의 『사람으로 산다는 것』, 논어를 새롭게 해석한 『집 잃은 개』를 읽었습니다. 헤닝 만켈은 특히 많은 위로가 되었습니다. 매달 한 권씩 경제경영, 리더십, 인문학 쪽의 책들을 읽고 개인적인 리뷰를 쓴 지가 꽤 되어 그런 쪽으로도 관심이 많습니다. 요즘은 정신의학과 주역을 접목한 책을 쓰기 시작해서 동양 고전은 물론이고 우주과학과 물리학, 철학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파우스트 그는 누구인가』 등. 특히 파우스트를 한 번 끝까지 읽어보려고 합니다. 헤르만 헤세의 『유리알 유희』에도 도전(?)하고 있는데, 아직은 독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간관계는 경험입니다. 그런데도 우린 상처받을 것이 두려워 그 경험 앞에서 망설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실전을 경험해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산전수전이라고 하지 않던가요? 유능한 군인이 되기 위해서는 산에서도 싸워보고 물에서도 싸워봐야 하는 것처럼 많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고 경험하고 그러면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관계를 찾아나갈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적절하게 자신을 지켜나가는 방법을 찾자는 것이 저의 이번 책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의 주제입니다.

 

 

명사의 추천

 

압록강은 흐른다
이미륵 저/윤문영 그림/정규화 역 | 다림

어릴 때 이 책을 읽고 크게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옛날에 공부하러 독일로 떠나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도 그렇고, 책에서 어머니가 아들을 떠나 보내는 장면의 뭉클함 등이 긴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도 제 가슴 한편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루이스 VS 프로이트
아맨드 M.니콜라이 저/홍승기 역 | 홍성사

독서모임을 할 때 읽었던 책인데, 루이스와 프로이트의 학문적 성과와 종교, 인생 이야기 등을 서로 대비하면서 써놓은 내용이 설득력 있게 다가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철학을 권하다
줄스 에반스 저/서영조 역 | 더퀘스트(길벗)

늘 관심은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알기 어려웠던 철학 이야기를 아주 읽기 쉽게 쓴 젊은 철학자의 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사랑받는 날에는 진짜가 되는 거야
마저리 윌리엄스 저/최지현 역/원유미 그림 | 보물창고

우단토끼를 주인공으로 한 짤막한 동화인데, 제가 어느 책에도 썼듯이 '사랑'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할 때마다 떠오르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사람의 생각은 다 비슷해서 저 말고도 여러 명의 작가들이 이 이야기를 인용하고 있는 것을 후에 발견했던 것도 저한테는 흥미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영화

 

내 어깨 위의 고양이 밥
영국 / 드라마 / 12세이상관람가

최근에 영화 <내 어깨 위의 고양이 밥>을 봤습니다. 강아지를 여러 마리 기르고 있어서 그런지 고양이 밥 이야기는 감동 그 자체더군요. 영화 <샤인>은 정신의학적인 담론으로도 읽을 수 있어서 강한 인상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채플린의 모든 영화들이 있군요. 진정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