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종현만의 음악성

종현 〈좋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기만의 음악성을 끈덕지게 탐구하는 진지함이 묻어나는 컨템포러리 알앤비 수작. 이젠 그에게서 ‘아이돌 출신’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도 되겠다.

image2.jpeg

 

달콤하고 농염하다. 현대적인 퓨쳐 알앤비 사운드 위에 간드러지는 보컬이 부담스럽지 않은 유혹을 던진다. 종현이 직접 전곡의 가사를 작사하며 만들어낸 이 ‘귀여운 추파’는 앨범을 관통하며 수록 곡들을 하나의 작품으로 긴밀하게 엮어 주는 기둥이다. 아이돌 가수의 앨범 작업 참여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요즘이지만, 그는 단순히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는 수준을 넘어 자신의 첫 솔로 정규앨범에 직접 캐릭터를 부여한다.

 

데뷔 초 뛰어난 가창력으로 주목받았던 그였지만 본작에서는 리듬과 소리에 더욱 공을 들였다. 여기에 섬세하게 레이어를 겹쳐 쌓은 보컬은 트렌디한 반주와 어우러지며 또 하나의 악기가 된다. 신시사이저처럼 퍼져나가며 극지방의 「Aurora」를 형상화하고, 크러쉬와 함께 작업한 타이틀곡 「좋아」에서는 흥겨운 일렉트로 펑크 비트에 맞춰 파트마다 음색을 바꿔가며 다채로운 매력을 뽐낸다. 의도된 어눌한 발음과 「우주가 있어」에서처럼 리듬에 착착 붙는 작사 또한 보컬의 기악적 역할을 더욱 강조한다.

 

위프리키, 런던 노이즈(LDN Noise) 등 SM 프로듀서들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뽑아낸 세련된 비트도 앨범의 완성도에 크게 기여했다. 흥겨운 EDM 곡 「Dress up」과 그와 대칭을 이루는 부드러운 퓨처 알앤비 「Suit up」까지 앨범의 사운드는 최신 경향을 모두 흡수한다. 트렌디한 비트를 바탕으로 종현은 곡들을 자신의 캐릭터에 온전히 녹여낸다. 유일하게 그가 작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White t-shirt」도 다른 트랙들과 위화감 없이 어우러지는 것은 그의 뛰어난 소화력 덕이다.

 

스타덤의 정점에 있으면서도 자신의 완성을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한 뮤지션의 열정이 낳은 훌륭한 결과물이다. 거대 소속사의 전폭적인 지원도 무시할 수 없는 배경이었지만 뚜렷한 존재감으로 앨범의 중심을 잡아주는 무게 추는 결국 종현 자신이다. 현재 국내 메인스트림 음악의 흐름을 선도하는 집단의 일원으로서의 자신감과 자기만의 음악성을 끈덕지게 탐구하는 진지함이 묻어나는 컨템포러리 알앤비 수작. 이젠 그에게서 ‘아이돌 출신’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도 되겠다.


조해람(chrbbg@gmail.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종현 (Jonghyun) 1집 - 좋아

14,900원(19% + 1%)

샤이니 종현, 첫 정규앨범 ‘좋아’ 5월 24일 발매! 샤이니 종현이 5월 24일 첫 정규앨범 ‘좋아’를 발표한다. 이번 앨범은 종현이 8곡을 작곡함은 물론 전곡 작사에 참여해 더욱 깊고 다채로워진 종현의 음악 세계를 만날 수 있는 총 9곡으로 구성된 만큼, 글로벌 음악 팬들의 뜨거운 반응이 기대된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무라카미 하루키 6년 만의 소설집

무라카미 하루키가 새 소설로 돌아왔다.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과, 작가가 꾸준히 응원해온 야구팀 등 하루키 월드를 구성하는 다채로운 요소들을 한데 만나볼 수 있는 단편집. 특유의 필치로 그려낸 소설들과, 이야기를 아우르는 강렬한 표제작까지, 그만의 작품 세계가 다시 열린다.

변화의 핵심, 새로운 주도주는 무엇?!

올 한해 주식은 그 어느 때보다 우리의 마음을 뒤흔들었다. 벤저민 그레이엄 역시 변덕스러운 사람에 빗대었을 정도로 예측이 어려운 시장, 미스터 마켓. 앞으로 또 어떻게 전개될까? '삼프로TV'로 입증된 전문가들이 양질의 분석과 통찰을 통해 2021년 변화의 핵심에 투자하는 방법을 공개한다!

김소연 시인의 첫 여행산문집

『마음사전』으로 시인의 언어를 담은 산문집을 선보였던 김소연 시인이 지난날에 떠난 여행 이야기를 담은 첫 여행산문집을 출간했다. 시인이 소환해낸 자유롭고 따뜻했던 시간들은 기억 속 행복했던 여행을 떠오르게 한다. 지금 당장 떠나지 못하는 답답한 일상에 더 없이 큰 위안을 주는 책.

차라투스트라, 니체 철학의 정수

니체를 다른 철학자와 구분짓는 두 가지는 혁명적인 사상과 이를 담은 문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두 가지가 극대화된 작품으로, 니체 산문의 정수다. 니체 전문가 이진우 교수와 함께 차라투스트라를 만나자. 나다움을 지킬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