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역시나 대단한 스팅(Sting)

스팅 〈57TH & 9TH〉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좋은 곡들이 가득한 이 앨범은 거장의 이름과 이력이 주는 아우라를 배제하고서도 박수를 받기에 충분하다.

image2.jpeg

 

오랜만의 록 사운드다. 그것도 꽤나 단순한 록 사운드다. 연극에 기초해 제작한 전작 <The Last Ship>에 이르기까지, 복잡하고 다채롭게 팝의 여러 컬러들을 선보여왔던 그간의 Sting을 고려해보면 <57TH & 9TH>는 색다르게 다가온다. 기타, 베이스, 드럼만으로 사운드를 직조하기도 하고 간편하게 곡을 전개시키기도 하며 강한 완력이 유려한 멜로디를 압도하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한다. 그래서 일까. 앨범에는 폴리스에서의 순간들과 겹치는 순간들이 적잖이 존재한다. 펑크와 뉴웨이브 사운드의 기초가 되는 미니멀한 곡 구성, Police의 작품에서 많이 보였던 공간감 있는 기타 톤, 강렬하게 소리치는 Sting의 보컬, 잊지 않고 등장하는 레게 풍 록 스타일 등의 성분들은 1970년대와 1980년대 초의 아티스트를 충분히 연상케 한다.

 

물론 그 당시만큼이나 사운드가 맹렬하게 울리거나 이리저리 튀어 다니지는 않는다. 코러스가 어렴풋이 폴리스의 「Don’t Stand So Close To Me」를 떠올리게 하는 「I Can’t Stop Thinking About You」와 강렬한 기타 사운드로 시작하는 팝 록 스타일의 「50,000」, 후기 Police처럼 여러 기타 리프들이 어지럽게 겹쳐진 「Petrol Head」가 록의 기조를 노출한다마는 이전과 비교하면 정도의 차이는 분명히 드러난다. 월드뮤직까지 어렵지 않게 손을 뻗었던 넓은 범위의 음악 스타일과 오랫동안 유지해 온 팝적인 감각이 여전히 <57TH & 9TH>의 곳곳에 남아 앨범을 거칠지 않게 다듬는다. 「Heading South On The Great North Road「와 「If You Can’t Love Me」를 거쳐 「The Empty Chair」로 이어지는 록의 노선을 조금은 비껴간 트랙리스트 중 후반부의 곡들에서도 물론이거니와 「Down, Down, Down」, 「Pretty Young Soldier」와 같이 팝 터치가 적잖이 들어선 록 트랙들에서도 부드러운 Sting의 스타일을 만나볼 수 있다.

 

록 사운드를 뽑아내는 Sting도, 팝 사운드를 선사하는 Sting도 이 앨범에 모두 담겨 있다. 둘 이상의 스타일이 적당히 들어선 이 음반을 두고 그 성격이 다소 애매하다고 말할 수도 있겠다. 분산되어 보이는 작품 전체의 사운드 테마는 아쉬운 요소로도 다가온다. 그러나 그보다는 균형감이 좋은 앨범이라 얘기하고 싶다. 괜찮은 배합이 만들어 내는 장점은 단점을 어렵지 않게 가린다. Sting은 오랫동안 팝 아티스트로서 보여온 익숙한 컬러도, 그보다 더 오래 전 펑크, 뉴웨이브 아티스트로서 보인 이제는 낯설다 싶은 컬러도 한 작품 안에 잘 섞어내고 배치해낸다. 강한 록의 터치가 러닝 타임을 지배하는 순간에도 마냥 거칠기만 한 형상을 이끌어내지 않으며, 반대로 팝적인 접근이 전반에 짙게 내리 앉은 시점에서도 그리 밋밋한 모양새로 결과물을 꾸려가지 않는다. 개개의 곡에도 전체의 트랙 리스트에도 적용된 안정감이 다분히 돋보인다. 간만의 노선 변동이기에 다소 어색할 법도 한 Sting의 변화가 모나게 다가오지 않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57TH & 9TH>에는 여러 의미가 내재돼있다. 이력 내내 Sting이 보장해 온 훌륭한 수준의 송 라이팅과 사운드 메이킹으로 아티스트에 대한 높은 신뢰를 유지해 나간다는 의의가 첫 번째고, 사운드 실험으로 디스코그래피에 또 한 번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는 의의가 두 번째다. 여기에 폴리스 시절을 닮은 모습을 보임으로써 반가움을 이끌어냈다는 점을 그 다음으로 들 수 있겠고 예상치 않은 방향으로 신보를 제작해내는, 감각 젊은 돌발성을 내비쳤다는 점 또한 이 맥락에서 빠뜨릴 수 없겠다. 물론 좋은 곡들이 가득한 이 앨범은 거장의 이름과 이력이 주는 아우라를 배제하고서도 박수를 받기에 충분하다. 잘 만든 앨범. 역시나 대단한 Sting이다.

 

이수호 (howard19@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