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연말, 조언이 필요하다면

고민을 잘게 나누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링크드인 설립자인 리드 호프먼은 『어떻게 나를 최고로 만드는가』에서 ‘약한 고리’를 활용하라고 했다. 약한 고리란 같이 보내는 시간도 적고 절친도 아니지만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아는 사람’을 뜻한다.

출처_ imagatoday.jpg

출처_imagetoday

 

1년 중 이맘때, 사무실 안에는 긴장감이 맴돈다. 누군가의 승진과 이동 소식이 들리고 팀이 쪼개지고 합쳐지는 걸 보며 ‘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 진로와 관계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는 것이다. 회의실과 복도, 커피숍에 삼삼오오 마주 앉은 사람들은 심각해진다. “이번 인사에서 희망부서를 어디로 하는 게 좋을까요?” “나 회사 그만두고 쇼핑몰을 해보고 싶어.” “우리 부장과는 더 이상 일 못하겠는데 어쩌지?”
 
중요한 선택의 순간, 우리는 믿을만한 사람을 찾아가 조언을 구한다. 내가 아는 것만으로는 같은 고민만 무한 반복하게 되니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나만의 사각지대를 없애려는 것이다. 물론 조언이 늘 문제해결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답답한 마음만 앞서 적절치 않은 사람을 찾아가거나, 즉흥적인 질문을 던지고 ‘어서 답을 내놓으라’ 보채는 경우 그렇다. 마음만 절박하지 조언을 들을 준비는 돼 있지 않은 것이다.
 

상대의 역할


고민을 털어놓기 전에 생각부터 정리하자. 상대가 내 말을 듣고 내 생각을 날카롭게 다듬어주길 원하는가? 내가 잠정적으로 내린 결정을 확인해주거나 반대 의견을 내주길 바라는가? 아니면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통해 내가 못 본 것을 제시해줬으면 하는가? 조언을 통해 기대하는 것과 조언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그려봐야 한다. 그래야 상대도 피상적인 ‘좋은 말’ 대신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조언을 건넨다.
  
이를 위해, 나와 내가 처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조언자가 내 문제를 파악하도록 돕자. 불편한 진실을 숨기고 내 입장만 설명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디테일까지 장황하게 늘어놓아 상대를 질리게 했다면 당신은 조언이 아니라 그냥 하소연을 들어줄 누군가가 필요했을 뿐이다.
 

‘약한 고리’ 이용하기

 

상사와의 관계, 진로, 가정생활 등 삶의 문제는 다양한데 매번 같은 사람에게 달려갈 수는 없다. 그렇다고 새로운 상황에 부딪힐 때마다 새로운 조언자를 찾아 나선다면 조언을 얻을 적절한 타이밍을 놓치게 된다. 다양한 강점과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된 ‘조언가 풀’을 만들어놓아야 한다.
 

링크드인 설립자인 리드 호프먼은 『어떻게 나를 최고로 만드는가』에서 ‘약한 고리’를 활용하라고 했다. 약한 고리란 같이 보내는 시간도 적고 절친도 아니지만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아는 사람’을 뜻한다. 약한 고리의 범위가 좁은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 기회, 정보에 노출될 가능성이 적다. 나와 친한 사람들 안에서 오가는 정보는 대체로 비슷비슷한 정보의 반복이기 때문이다. 특히 진로 고민이라면 약한 고리를 통해 일자리 기회나 사람을 소개받는 등 실질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다.
 

고민을 잘게 나누자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야 의사결정의 질도 높아진다. 단순히 ‘회사를 그만둘까요?’ 질문 하나 덜렁 들고 조언자를 찾아가기보다 회사를 그만둘지, 몇 년 더 다니며 좋은 기회를 노릴지, 지금 회사에서 승부를 볼지 등 고민을 잘게 나누고 의견을 구해야 한다. 조언을 들은 후에는 그 조언을 따를 경우의 장단점을 따져보고 내가 처한 상황에 맞는 조언인지, 조언대로 움직일 구체적인 방법과 대비해야 할 만일의 사태는 무엇인지 체크해보자. 무비판적으로 상대의 의견을 수용하거나 자기 생각과 다르다고 무시하는 실수를 피하기 위해서다.
 
돌아보면, 내가 가진 경험과 네트워크를 동원해 금쪽같은 조언을 해준 후배는 ‘조언 이후’까지 신경 쓰는 사람이었다. 조언을 바탕으로 어떤 결정을 내리고 행동했는지, 그게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피드백 하는 사람 말이다. 부서를 옮기고 싶다는 후배에게 귀한 팁을 줬는데 얼마 후 후배의 인사 소식을 다른 사람에게서 듣는다면 싸늘하게 식어버리는 마음은 어쩔 수 없다.

 

상대와 내가 약한 고리로 연결돼 있다면 조언을 주고받는 것 자체가 더 긴밀한 관계의 시작이다. 관계는 화초와 같아서 먹이고 키워야 한다. 조언자는 이미 당신을 위해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쏟았다. 필요한 것만 쏙 빼먹고 돌아선다면 화초는 바짝 말라 죽어버릴 것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남인(<회사의언어> 저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2003년 조선일보에 입사했다. 사회부에서 각종 사건사고를 취재하는 경찰기자, 교육 이슈를 다루는 교육기자로 일했으며 문화부에서는 서평을 쓰며 많은 책과 함께했다. 다른 의미 있는 일을 찾아 2013년 기업으로 자리를 옮겨 HR Communication을 담당하다 현재 SK 주식회사에서 브랜드 담당으로 일하고 있다. 과장을 시작으로 차장, 부장을 압축적으로 경험했고 그 사이 한 번의 이직까지 겪으며 다양한 장르와 층위의 ‘내부자의 시선’을 장착할 수 있었다. 기자였다면 들을 수 없었던, 급여를 받고 노동을 제공하는 ‘우리’가 일하고 관계 맺고 좌절하고 성취하는 진짜 이야기들을 책『회사의 언어』에 담았다.

어떻게 나를 최고로 만드는가

<리드 호프먼>,<벤 캐스노차> 저/<차백만> 역 11,700원(10% + 5%)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SNS, 의 창업자 리드 호프먼이 제시하는 경력관리의 노하우! 저자 리드 호프먼은 1억 5천만 명의 가입자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의 창업자이자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대박 신화를 이끈 페이팔(PayPal) 출신으로 실리콘밸리의 성공 신화를 일군 슈퍼 히어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