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문현아 “아이돌 아닌, 작가로 불리고 싶어요”

『스위트 리메디』 펴낸 문현아 하와이 여행길에서 만났던 회상의 시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떤 기로에 서있는 분들이나, 여행을 가고 싶은데 시간이 없으신 분들, 하와이가 궁금하신 분들, 치유가 필요하신 분들이 보면 좋을 책이에요.

문현아는 2년 전 반려묘 모야, 호야와의 이야기를 담은 『매일매일 사랑해』를 출간했다. 몇 달 전까진 아이돌 ‘나인뮤지스’라는 타이틀 아래 있었으나 현재 소소하게 글을 쓰고 여행하며, 담고 싶었던 사진으로 조금 더 나를 표현하려고 한다. ‘인생, 이것 저것 하고 싶은 거 하면서, 다양하고 재밌고 빠듯했던 20대도 끝났는데 뭐’하는 마음으로 그렇게 글을 쓰고, 사진을 찍고, 노래를 부른다. 남들과 별다를 것 없이 살고 있지만 특별한 삶 중의 하나, ‘모야’, ‘호야’ 두 마리 고양이와 살고 있다.

 

174_1.JPG

 


여행을 못 간다면 책으로 치유해요


두 번째 책을 펴낸 소감이 궁금합니다.


2년 전에 『매일매일 사랑해』를 출간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웠어요.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해서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많이 힘들기도 하고 자신감도 떨어졌는데요. 막상 끝나고 나니까 벌써 두 번째 책을 구상하고 있더라고요. 다음 책은 여행 에세이를 내보고 싶다 했는데, 저에게 주는 선물이라 생각하고 하와이를 다녀오게 되면서 진행하게 되었어요. 평소 제가 여행을 좋아해요. 다른 세계들이 몹시 궁금해서요.

 

『매일매일 사랑해』과는 어떻게 다른 책인가요?

 

전작은  20대 여자가 고양이와 살아가면서 배우는 여러 가지 인생이야기를  일기 형식처럼풀었다면 『스위트 리메디』는 최대한 글을 아끼고 사진의 흐름과 함께 ‘같이’여행 하고 있다라는 느낌을 주고 싶었어요. QR코드의 활용도도 더 높여봤습니다.


책에 실린 사진 중에 가장 아끼는 사진이 있나요?


하와이 빅아일랜드 섬에서 같이 지내게 된 제임스네 가족 막내아들 조사야의 뒷태 사진이요. 제 눈으로 본 것 중에 제일 순수한 장면이었던 것 같아요. 조사야는 자연 속에서 살아요. 저에게 고양이와 인사를 시켜주겠다며 고양이를 찾으러 풀숲으로 들어가는데 그 모습이 많은 걸 떠오르게 했었던 것 같아요.

 

드라마작가님이 구성한 스터디 그룹에서 작가 수업을 받으셨다고요. 어떤 것들을 배웠나요?


보통은 서로가 추천하는 영화를 본 후 소감을 얘기하고 어떤 날은 단어에 대한 정의를 생각해보기도 하고요. 가끔은 철학적인 얘기까지 다양한 주제로 서로의 생각들을 나눴어요. 꾸준히 했으면 더 좋았을 걸 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돌, 가수 생활이 그립지는 않으시나요?


그 '생활'이 그립다기 보다는 멤버들과 북적거렸던 시간들이 그리울 때가 있어요. 매일같이 만나도 수다 떨 것도 많았고, 서로 부딪히면서 배우는 것도 많았어요. 이제는 조금 더 다른 모습을 보여 드리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책을 보니, 아르바이트를 상당히 다양하게 하신 것 같아요. 정말 힘들었던 일 하나만 알려주시겠어요?


그 때는 다 힘들었던 것 같아요. 꼭 하나만 뽑자면 인형탈을 쓰고 전단지를 나눠줬던 일이 기억이 나는데 , 겨울이었어요. 계속 한자리에 서있어야 하는데, 옷 위에 탈을 하나 더 쓰고 있긴 했지만 손끝과 발끝이 너무 추웠던 걸로 기억해요. 손난로 같은 게 있는지 모를 때였어요.

 

062.JPG

 

어떤 독자들이 특히 『스위트 리메디』를 읽으면 좋을까요?


어떤 기로에 서있는 분들이나, 여행을 가고 싶은데 시간이 없으신 분들, 하와이가 궁금하신 분들, 치유가 필요하신 분들이요.

 

보통 어떤 책들을 즐겨 읽나요? 근래 읽었던 책 2 권만 소개한다면요.


소설을 많이 찾게 되는 것 같아요. 그냥 푹 빠져들어서 볼 수 있는 작품이요. 여행 산문집도 많이 보는데요. 책을 내면서는 정유정 작가님의 『종의 기원』과 심은희 작가님의 『아일랜드에 바람이 불었다. 내 마음에 파도가 일었다』를 봤어요. 정유정 작가님을 정말 좋아해요. 글에 힘이 정말 크게 느껴져요. 책 한번 펼치면 끝까지 보게 되는 것 같아요. 나인뮤지스를 할 때에 이동하는 차 안에서 정유정 작가님의 책을 보려고 작은 조명까지 사서 봤어요.

 

어디든 여행을 갈 수 있다면, 어디를 꼭 가고 싶나요?


아일랜드요. 에냐의 나라 아일랜드! 예전에 아일랜드를 소개하는 다큐멘터리를 보고 아직까지 빠져들어있어요.

 

2017년 계획이 궁금해요. 독자들에게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내년에는 제 목소리를 들려드릴 수 있을 것 같고요. 올해 하반기에 머리 아픈 일들이 많이 터지고 있는데, 여러모로 독자 분들에게 『스위트 리메디』가 제목 그대로 조금이나마 치유가 되는 책이 되었으면 합니다.


 

 

스위트 리메디문현아 저 | 알비
오랜 시간 몸담았던 걸그룹이라는 타이틀을 내려놓고, 새로운 환경을 받아들여야 하는 나인뮤지스 리드보컬 ‘현아’의 하와이를 소재로 한 자전적 여행에세이다. 그녀는 하와이로 떠난 여행길에서 따스했던 James네 가족과의 이야기, 하와이의 꾸밈없는 모습과 풍경, 자신과의 대화까지 잔잔한 사진과 글로 다가오고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