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무슨 일이든 즐겁게 하라

니체, 밴저민 프랭클린, 앤드류 매튜스의 촌철살인 한마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벤저민 프랭클린은 ‘근면’에 관한 가르침으로 유명하다. 조그만 수첩을 만들어 매일 저녁에 그날 하루의 행동을 생각하고 반성하며 계획을 세우며 살았다.

무슨 일이든 즐겁게 하라

 

5.jpg


니체는 역사란 ‘도서관에 꽂혀 있는 낡은 책이 아니라, 매일매일의 삶이 곧 역사’라고 했다. 두려워하지 말고 차분하게, 열심히 용감하게 도전하고, 어제보다 더 나은 방법으로 오늘 새로운 시도를 하라고 조언했다. 그렇게 하루하루 살아가다보면 불필요한 것들은 저절로 떨어져나가고 중요한 요소들만 자신에게 남게 되기 때문이다.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하고 공부하라

6.jpg

 


앤드류 매튜스는 ‘행복을 그리는 철학자’로 불리는 동기부여 작가이다. 호주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법학을 공부했고, 미국에서 카툰을 그렸다. 대중연설가로 활동중이며 세계인들에게 긍정멘토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 행복의 비결이다.”라고 말한다. 어떤 목표도 좌절과 방해를 겪지 않고 이루어지는 법은 없으므로, 자신이 목표한 길로 나아가라고 조언하고 있다.

 

 

사는 날까지 명랑하게 살아라


7.jpg


니체에게 중요한 것은 인간이 자신의 능력을 더 우월하고 고귀하게 끌어올리는 일이었다. 삶의 문제는 기쁨에 대한 것이라고 규정하며, 즐겁게 철학을 풀어냈다. 그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견디기 어려운 진실 속에서도 명랑함을 잃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어떤 고통을 치르고서라도 진리를 추구하기보다는 가볍고 자유로운 정신을 추구하고자 했다.


그는 ‘지금 이 생을 똑같이 다시 살아도 좋다고 느낄 정도’로 기쁘고 긍정적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회는 늘 지금에 있고, 명랑하게 상황을 바라보고 삶을 사랑한다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오늘을 내일처럼 살아라

 

8.jpg


벤저민 프랭클린은 ‘근면’에 관한 가르침으로 유명하다. 조그만 수첩을 만들어 매일 저녁에 그날 하루의 행동을 생각하고 반성하며 계획을 세우며 살았다. 그의 자서전에는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이 돌을 뚫으며, 근면함과 인내심으로 생쥐는 밧줄을 갉아 두 동강 낸다.”라고 쓰여 있다. 심지어 “우리는 언젠가 묘지에서 충분히 편하게 잠잘 수 있다.”라고 하면서 잠을 줄이고 시간을 아껴 쓰라고도 강조했다. 특히 내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으므로 오늘의 하루를 내일을 두 번 맞이하는 것처럼 쓰고,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다.


 

 

심장이 쿵하는 철학자의 말세계 대철학자 37인 원저/편집부 편저 | 알투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대 서양 철학자부터 현대 철학자, 동양의 선인들, 대학자들은 남다른 ‘비전’과 ‘삶의 자세’를 갖고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이 그들이 추구한 학문을 탐구해나가는 어렵다. 하지만 그들의 ‘본질을 꿰뚫고 진리를 추구하는 철학하는 자세’만큼은 기꺼이 배워서 삶에서 실천해나가야 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심장이 쿵하는 철학자의 말

세계 대철학자 37인 원저/편집부 편저14,400원(10% + 5%)

“심장이 쿵 내려앉는다. 나한테 하는 말 같아.” 세계 대철학자 37인이 상처받은 당신에게 건네는 말 철학자들의 삶의 자세와 통찰에서 배우는‘최선의 인생’을 사는 법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계속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중요한 기로에 섰을 때, 그 누구의 말도 위안이 되지 않을 때, 세상이 나에게만 혹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