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감미로운 리듬에서 발견한 작은 쉼표

상 받은 작가의 멋진 그림책 『허먼과 로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상을 받아야 좋은 책은 아니지만, 웬지 수상 이력이 있으면 한번 더 눈이 가는 건 사실. 최근 2013년 오스트레일리아 어린이도서협회 선정 ‘올해의 그림책 상’을 수상한 『허먼과 로지』가 출간되었다. 아이나 어른이나 모두 좋아할 만한 책, 상 받은 작가의 멋진 그림책을 소개한다.

006 1610 chY 11월호 MD 리뷰대전 김규영 허먼과 로지 표지 이미지.jpg

 

도시의 아침은 언제나 활기찹니다.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소리, 자동차들이 빵빵거리는 소리가 들리지요. 그리고 각자 직장을 향하는 발걸음도 바쁘기만 합니다. 하루 종일 거래처와 더 나은 계약조건을 위해 협상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전화로 물건을 팔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은 레스토랑에서 하염없이 접시를 닦기도 하죠. 이렇게 생업에 쫓겨 바쁜 삶을 살다 보면 주변을 돌아볼 여유조차 놓치곤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책은 뉴욕을 무대로 텔레마케터 악어 허먼과 클럽에서 일하는 로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웃에 살지만 서로의 존재조차 모르는 둘은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음악을 사랑하고 소박한 것을 좋아하고, 바다에 관한 영화 보기를 좋아한다는 점이 그러합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이 북적대는 도시에 살고 있지만 그들은 외롭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굉장히 반복적으로 스쳐 지나가지만 서로를 '발견'하지는 못하지요. 심지어 서로의 목소리, 오보에 연주가 귓속을 맴도는데도 불구하고.

 

실적이 낮다는 이유로 회사에서 쫓겨난 허먼, 그리고 클럽이 문을 닫으며 일자리를 잃은 로지는 크게 상심합니다. 하지만 깊은 슬픔 속에서 스치기만 한 인연을 알아보고 서로를 마주하게 되지요. 삶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헤어지지만, 그 중 귀한 인연으로 엮여 마음을 나누는 사람은 많지 않으니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허먼과 로지』의 가장 큰 미덕은 빈티지 느낌이 물씬 풍기는 그림에 있어요. 화려한 도시 이면의 외로움, 쓸쓸함을 잘 담아냈거든요. 또 표지를 보면 오래된 레코드판처럼 생겨서 재즈가 흐르는 듯한 도시의 풍경을 표지에서도 물씬 느낄 수 있습니다. 힘든 도시 생활에서도 아날로그적인 만남을 꿈꾸는 우리의 모습을 이 책의 주인공들에게서 찾을 수 있었다고나 할까요?

 

도시의 쓸쓸함과 외로움을 다른 사람과의 만남, 그리고 음악을 통해 극복하는 따뜻한 내용의 그림책입니다. 무엇보다 결과가 ‘해피엔딩’이라는 사실이 더 마음에 들어요. 그들은 실직 앞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서로를 통해 따뜻한 마음의 위로를 얻었으니까요. 이 책은 2013년 오스트레일리아 어린이도서협회(CBCA) 선정 ‘올해의 그림책 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허먼과 로지거스 고든 글그림/김서정 역 | 그림책공작소
어느 복잡한 도시, 아주 복잡한 길 위, 조그만 아파트에 허먼과 로지가 살았습니다. 두 사람은 도시의 멋진 리듬을 사랑했지만 가끔 외로웠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허먼과 로지에게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는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규영(유아/청소년/잡지 MD)

마음은 유아, 몸은 중년. 비록 나이는 먹었지만 여전히 그림책처럼 아름다운 세상을 꿈꾼다.

허먼과 로지

<거스 고든> 글그림/<김서정> 역11,700원(10% + 5%)

복잡한 도시 속 외로움 어느 복잡한 도시, 아주 복잡한 길 위, 조그만 아파트에 허먼과 로지가 살았습니다. 허먼은 오보에 연주하기, 겨울날 핫도그 냄새, 바다에 관한 영화 보기를 좋아했습니다. 로지는 팬케이크, 오래된 재즈 음악 듣기, 그리고 바다에 관한 영화 보기를 좋아했지요. 두 사람은 도시의 멋진 리듬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100장의 지도로 전하는 인류의 미래

세계화 및 국제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이언 골딘과 정치학, 안보학 분야의 석학 로버트 머가가 현재를 사는 인류에게 전하는 메시지. 세계화 등 현존하는 인류에 닥친 핵심 난제 14가지를 다양한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과학적 증거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메리 올리버의 전미도서상 수상 시선집

메리 올리버의 초기 시부터 대표작까지, 엄선한 142편의 시를 엮은 시선집. 번역가 민승남의 유려한 번역과 사진가 이한구의 아름다운 작품이 감동을 더한다. 그의 시를 통해 죽음을 껴안은 삶, 생명의 찬란함을 목격하며 되뇐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세상은 너의 상상에 맡겨져 있’다.

미치오 카쿠, ‘모든 것의 이론’을 찾아서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끈 장이론의 창시자이자 미래학자 미치오 카쿠가 여덟 살 때부터 매진해온 탐구의 결정판. 이론물리학의 주요 이론과 자연에 존재하는 힘들의 관계, 나아가 인간과 우주는 어떻게 존재하는지 명쾌하게 설명한다. 시공간의 신비를 풀어낼 여정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어느 조용한 섬의 호스피스 ‘라이온의 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 『츠바키 문구점』의 작가 오가와 이토가 생의 마지막 시간을 보낼 장소로 이곳을 선택한 주인공과, 그 곁의 여러 삶과 죽음을 그린다. 일요일 오후 세 시의 특별한 간식 시간, 함께 나누는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