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현철 “경험하지 못한 일들을 접한다”

개그맨 김현철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경험하지 못 한 일들을 최고로 접할 때, 바쁜 시간을 쪼개서 책 한 권을 틈틈이 읽고 마지막 장을 덮을 때, 평안한 휴양지에서의 여유를 즐기며 바닷가와 수영장에서 선탠을 하며 읽을 때 독서가 가장 즐겁다고 느낍니다.

1.jpg

 

최근에는 독서를 많이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험하지 못 한 일들을 최고로 접할 때, 바쁜 시간을 쪼개서 책 한 권을 틈틈이 읽고 마지막 장을 덮을 때, 평안한 휴양지에서의 여유를 즐기며 바닷가와 수영장에서 선탠을 하며 읽을 때 독서가 가장 즐겁다고 느낍니다.

 

요즘 관심사는 단연 클래식 음악입니다. 어떤 형태든 클래식 음악에 관한 책을 눈에 띄는 대로 보려 노력합니다. 유아, 청소년, 전문서적 등등 가리지 않습니다.

 

최근 클래식 음악 활동으로 인해 클래식 음악에 관한 책 위주로 보지만, 오랜 세월 소장하는 국사 교과서를 차 안과 집, 사무실에 각각 한 권씩 갖춰서 갑자기 떠오르는 역사적 내용과 내가 외우고 있는 부분이 떠오르지 않을 때 수시로 보곤 합니다. 문학 교과서나 사회과 부도, 세계사 교과서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유는 최근 활동하고 있는 ‘김현철의 유쾌한 오케스트라’ 공연 해설, <이숙영의 러브 FM>, <김현철의 어설픈 클래식> 라디오 진행 및 <김현철의 유쾌한 클래식> 팟캐스트 진행, 클래식 강연, 방송 활동에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명사의 추천

 

국사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과서로서 누구나 다 알고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역사를 국사라 한다.' 이 책의 앞에는 이렇게 쓰여있다. '국사'는 우리 민족의 정신과 생활의 실체를 밝혀 주는 과목으로서,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함양시켜 주는 구실을 한다. 국사 교육은 우리 민족 문화의 전통을 확인시켜 민족사 전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정신을 길러 준다.... 이제는 봐야 될 이유를 아셨죠?

 

 

재미있는 클래식 길라잡이
신동헌 저 | 서울미디어

꽤 오래전에 이 책이 생겼다. 잘 기억은 안 나지만 클래식을 좋아하던 초창기에 선물로 받은 듯하다. 그 후 오랜 세월 동안 클래식에 관한 이야기를 해야 할 때 이 책의 내용을 보고 또 보고 한다. 너무 봐 책 겉표지가 찢어져서 책싸개를 해서 소장하고 있다. 놀랍게도 새로운 판본에는 나에 관한(어설픈 클래식) 이야기가 수록되었다. 더 놀라운 것은 사람들은 요즘 날 클래식의 길라잡이라 부르고 있다.

 

 

바흐, 혁신을 말하다
천영준 저 | 시드페이퍼(seed paper)

클래식 거장들의 경영학 비즈니스 전략을 현 기업 현황에 맞게 재해석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쓰인 책이다.

 

 

 

 

 

 

당신이 좋아진 날
송정연 저 | 알에이치코리아(RHK)

방송작가 송정연 작가가 집필하는 <이숙영의 러브 FM>에서 매일 방송하는 '내안의 그대' 미니드라마에 송 작가의 감성에세이를 덧붙인 책이다. 송정연 작가의 재치있고 따듯한 감성이 돋보인다.

 

 

 

 

 

당신이라는 안정제
김동영,김병수 공저 | 달

7년 동안 공황장애와 우울증을 겪은 김동영 작가의 담담하고 일상적인 언어로 솔직담백하게 쓰인 에세이다. 아픈 것도 인생의 한 부분이라는 주제를 전달한다.

 

 

 

 

 

 

 

영화

 

아마데우스
밀로스 포먼/F. 머레이 아브라함/톰 헐스/엘리자베스 베리지 | 워너브러더스

내가 지금처럼 클래식을 좋아하고 남들 앞에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이렇게 하게 된 계기의 영화다. 중학교 2학년 때인가 이후로 몇 번이나 보게 되고 클래식 음악을 사랑하게 해준 영화. 당연히 NO.1 으로 추천합니다.

 

 

 

 

피아니스트
감독:로만 폴란스키 출연:애드리언 브로디, 토마스 크레취만, 프랭크 핀레이, 모린 립먼, 에밀리아 폭스 | 노바미디어

폴란드 출신 피아니스트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전쟁의 참혹함 속에 생사의 기로에서도 피아니스트로 음악을 사랑해 피아노를 연주함으로써 독일인 장교를 감동하게 한 예술혼의 승리라고 할까요. 아무리 피아노를 치고 싶어도 독일군이 목숨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나 같으면 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피아노를 쳤기 때문에 살 수 있었도 전쟁 후에도 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죠. 그래서 예술은 모든 걸 뛰어넘는다고 느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