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은 나를 나 자신으로부터 소외시킨다

『라면을 끓이며』 저자 김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회사 이메일 속의 내 모습은 진짜 나와 가장 먼 자아일지 모른다. 나를 소외시키지 않는 노동은 존재할까.

1.jpg

 

"어떻게 보면 노동과 인격이 분리가 되지 않았던 시대의 노동이 아니었나 싶죠. 이런 이야기를 하면 시대에 뒤떨어진 말밖에 안 되겠지만, 우리는 잔혹한 노동 속에 살고 있어요. 그렇게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나로부터 멀어져요. 하지만 우리가 정말 즐거운 노동을 한다면 자유로부터 멀어지지는 않겠죠."

  - 『라면을 끓이며』 저자 김훈

 

사람은 혼자 있을 때, 본연의 모습이 나온다고 한다. 심각한 무표정으로 거리를 걷는 사람을 볼 때, 곁에 아무도 없는데 해맑게 웃고 지나가는 사람을 볼 때, 나는 생각한다. "아, 저 모습이 그 사람의 진짜 모습이겠구나." 간혹 어떤 자리에서 내가 가장 연장자일 때, 나는 이 자리를 리드하고 싶지 않아 몸을 비튼다. 막내일 때가 가장 편하나, 이제 그런 소중한 기회는 쉬이 찾아오지 않는다.

 

어쩌다 나는 이렇게 혼자 있는 시간이 갈급해졌을까. 눈치보지 않고 제멋대로 하늘을 쳐다보고 싶은데,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나는 종종 소외감을 느낀다. "너는 평소에 가면을 많이 써?"라고 묻는다면, 부정할 수 없다. 마음에 없는 이모티콘을 날리며 문자를 남기고, 매끄럽게 올라가지 않는 입꼬리를 올리고 있을 때 자아는 속삭인다. "나 좀 그만 소외 시켜줄래?"

 

소설가 김훈은 “부지런을 떨수록 나로부터 멀어진다”고 했다. “일은 나를 나 자신으로부터 소외시킨다”고 했다. 그러니 회사 이메일 속의 내 모습은 진짜 나와 가장 먼 자아일지 모른다. 나를 소외시키지 않는 노동은 존재할까. 아이를 살뜰히 보살피는 내 모습은 사랑인가, 노동인가. 책임감을 벗어 던진 자유로운 노동은 과연 존재할까. 아무 일도 하지 않을 때, 비로소 나는 나일 수 있을까. 인격을 버리지 않은 노동은 이 사회 속에서 가능할까. 노동이 아닌 일이 없을지언정, 다만 내가 의식하지 않을 때 자유로운 노동은 가능하지 않을까. 나부터 소외시키지 않을 일이다.

 

 

김훈 인터뷰 다시 보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라면을 끓이며

<김훈> 저13,500원(10% + 5%)

“먹고산다는 것의 안쪽을 들여다보는 비애悲哀” 김훈 산문의 정수 소설가 김훈의 산문이 출간된다. 오래전에 절판된 후 애서가들이 헌책방을 찾아헤매게 한 김훈의 전설적인 산문『밥벌이의 지겨움』『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바다의 기별』에서 기억할 만한 최고의 산문들만을 가려 뽑고, 그후 새로 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