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허 참! 내가 널 많이 사랑하는가 보다

파리의 거리로 나가는 데 걸리는 시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문 앞에서 그 남자를 기다리고 있노라면 외출 때마다 먼저 밖으로 나가 담배 한 대 물고 식구를 기다리던 아버지의 모습이 떠오른다.

남녀2.jpg
그래도 파리가 아름다웠던 건 그 여자와 함께 했기 때문이지. 아무렴!

 

 

파리의 몸종

 

파리에서 구한 집은 볼로뉴 숲이 멀지 않은 16구 ‘부촌富村’에 있었다. 집 앞에 나서면 그야말로 유럽풍 고급 빌라가 줄지어 늘어서 있고 트렌치코트를 입고 낙엽 가득한 거리를 거니는 사람들 틈에 서 있으면 파리지엥이 된 듯한 기분이 들어 좋았다. 그런 파리를 가리켜 그 여자는 영혼의 도시라 했다.

 

대체로 만족스러웠다. 아쉬운 점이라면 그 우아한 풍경 뒤 하녀가 살았을 법한 방을 개조한 원룸이 우리 숙소인 정도랄까? 하지만 그나마도 방을 나와 화려한 입구와 로비를 지나 건물 밖으로 나오면 하녀의 방이 아니라 저 빌라에 살다 나온 듯한 착각이 들어 견딜 만 했다.

 

어제 정한 외출 시간은 아직 30분이나 남았지만 벌써 문밖에 나가 기다리고 있는 걸 보니 그녀는 영혼의 도시를 향해 좀 더 빨리 나가고 싶은가 보다. 호통에 놀라 급하게 필요한 것들은 챙기고 있는 나를 보면서 문 앞에서 한숨만 쉬고 있다. 시간에 맞춰 나가면 서로 편할 텐데 자기 기분이 내키는 순간 외출 준비를 하고 ‘나가자’를 외치는 그 여자가 징글징글하다.

 

지갑 하나가 외출에 필요한 전부인 그 여자와 달리 난 준비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샤워를 해야 하고, 외출복을 골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사진기를 챙겨야 하고 볕이 좋은 공원에 앉을 수 있으니 담요도 하나 챙겨야 한다. 읽을 거리도 하나 들어야 하며 무엇보다 스마트폰은 잊으면 안 된다. 밖에서 스마트폰 전원이 떨어지면 난감하니 외장배터리나 전원케이블을 챙겨야 하고 마지막으로 그것들을 알차게 집어넣을 수 있는 가방도 골라야 한다. 언제 비 올지 모르니 우산도 하나 챙겨 넣으면 더 좋고.

 

나도 그 여자처럼 지갑 하나 들고 단출하게 길을 나서고 싶다. 하지만 파리가 마음에 들어 공원에서 블랭킷을 깔고 우아하게 책을 읽고 싶었던 것도 그 여자이고, 고풍스러운 건물들이 줄 지어 서 있는 파리의 풍경을 사진기에 담고 싶었던 것도 그녀다. 그 여자가 즉흥적으로 동선을 바꾸는 탓에 길을 잃을까 걱정돼서 늘 스마트폰의 지도가 켜져 있어야 하는 것이고, 온종일 그 짐을 메고 걸어도 어깨가 견딜 수 있는 가방을 선택하고 싶었을 뿐이다. 

 

지친 하루를 마무리하고 숙소로 돌아간다. 고급 빌라의 우아한 현관으로 들어선 뒤 호사스러운 로비를 지나 하녀의 방에 들어가 몸을 뉘인다. 남들 보기엔 빌라의 겉모습처럼 화려하겠지만 결국 그 여자의 몸종과 다를 바 없는 신세이다. 파리지엥은 무슨! 딱 이 방과 같은 처지인 거지. 그래도 같이 여행하는 걸 보면 허 참! 내가 널 많이 사랑하는가 보다.

 

 남녀.jpg
목적 없이 걷고 또 걸어도 싫증나거나 지루하지 않는 파리의 풍경.

 

 

시간이 부족한 남자

 

어떤 도시는 도착하자마자 종이 한 장을 부욱 찢어 비뚤비뚤 칸을 만들고 날짜를 새겨 넣어 스케줄 표를 만든다. 빼곡하게 자리 잡은 스케줄 표에 휴일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다. 파리, 런던, 뉴욕. 딱 이 세 도시가 그랬다. 거리를 걷는 것만으로도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곳. 여자들의 입술 색깔, 틴에이저의 운동화, 남자들의 스카프를 훔쳐보며 패션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곳. 디자인, 건축, 패션, 공연 등 굳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수준 높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 그중 최고의 도시는 파리였다.

 

파리를 향한 애끓는 나의 연정을 모른 척하는 남자가 야속하다. 시간을 초로 나눠가며 다음 행동을 계획하는 여자와 달리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대로 늘려가며 끝까지 버틸 수 있는 자, 바로 그 남자이다.

 

남자는 외출 준비를 하는데 여자보다 곱절의 시간이 걸린다. 여자는 이를 닦고 머리를 질끈 동여매면 끝이지만 남자는 외출하기 전에 꼭 샤워를 해야 하고 신부의 쪽 머리처럼 왁스를 발라가며 머리를 매만져야 한다. 두 사람의 시간차는 이걸로 끝이 아니다. 화장실에 동시에 들어가도 늦게 나오는 건 언제나 남자 쪽이다.

 

뭐든 나보다 두 배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남자는 길을 나서기 전 챙겨야 할 게 너무 많다. 비 소식이 없는 화창한 날에 우산을 챙기지 않았다며 안절부절못하는 건 애교 수준이다. 전기 코드, 가스 밸브 등 위험요소를 집에 남겨두고 온 것 같다며 집으로 방향을 튼 적도 여러 번이다.

 

내일 입을 옷과 짐을 챙겨 두고 잠드는 나와 달리 남자는 길을 나서는 순간까지 마음을 정하지 못한다. 현관문을 잠그고 100m쯤 걸어 나온 뒤에도 ‘오늘 이 옷에는 운동화가 에러인 것 같다’며 바꿔 신겠다고 집으로 돌아간다. 어디 운동화뿐인가! 가방, 안경, 선글라스 등 맘에 안 드는 아이템이 있다면 ‘컴백홈’. 남자의 기준에서 챙겨야 할 것들은 대체로 이렇다. 자신의 룩(LOOK)에서 벗어난 것들과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만약에 사건들을 대비하는 아이템. 나라면 차라리 준비 시간을 단축하고 나중에 벌어질 일들을 감수하겠다.

 

문 앞에서 그 남자를 기다리고 있노라면 외출 때마다 먼저 밖으로 나가 담배 한 대 물고 식구를 기다리던 아버지의 모습이 떠오른다. 담뱃불을 끄고, 자동차 시동을 켜 놓고 그것도 모자라 먼지떨이로 차를 닦아낼 때까지도 함흥차사인 가족들이 얼마나 짜증 났을까? 식당에서 가족과 함께 밥을 먹다가 숟가락을 내려놓고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던 아버지의 모습이 이제서야 이해가 되는 걸 보면 이 남자를 통해 나도 아버지가 되어가나 보다. 응?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백종민/김은덕

두 사람은 늘 함께 하는 부부작가이다. 파리, 뉴욕, 런던, 도쿄, 타이베이 등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도시를 찾아다니며 한 달씩 머무는 삶을 살고 있고 여행자인 듯, 생활자인 듯한 이야기를 담아 『한 달에 한 도시』 시리즈를 썼다. 끊임없이 글을 쓰면서 일상을 여행하듯이 산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