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요즘 어떤 시집이 좋아?

때론 짧은 어느 시 한 구절이 평생의 밑거름이 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선생님, 기억 나세요? 그때 서정의 시대 온다고 하셨던 거요.” 하지만 올해부터는 그런 장난도 치기 어려워졌다. 최근 나는 선생님의 취중예언이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1.jpg

 

2016년 한 해가 버겁다 싶어지면 어느 샌가 여름이다. 종종 숨막히는 무더위에 빨리 이 계절이 지나갔을 때도 있지만, 나는 여름이 좋다. 좋아하는 사람들을 ‘한 해의 반절’이 지났다는 핑계를 삼아서 만날 수 있으니. 대학시절의 나에겐 흠모하는 선생님이 있었다. 선생님은 시를 공부하시는 분이었고, 나는 그녀가 골라준 시를 읽으며 한 계절을 담았다. 수업이 끝나고도 선생님을 만나고 싶어 종강 핑계를 댔다. “여름이고 더우니 우리 반 사람들 함께 막걸리 마셔요.” 선생님은 흔쾌히 장소를 정했고, 우리는 그날 그곳에서 흠뻑 취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다. 얼만큼 마셨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할 즈음, 선생님께서 나지막이 중얼거리셨다. “이제 서사의 시대가 끝나고 서정의 시대가 올 거야.” 그땐 도무지 무슨 말인지 잘 몰랐었다.

 

서사가 소설이고, 서정이 시라는 답안은 도식적이지만, 알 수 있었다. 선생님은 그 누구보다 시를 읽는 시대가 오길 바라고 있다는 걸. 지금도 나는 선생님을 가끔 놀린다. “선생님, 기억 나세요? 그때 서정의 시대 온다고 하셨던 거요.” 하지만 올해부터는 그런 장난도 치기 어려워졌다. 최근 나는 선생님의 취중 예언이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 시작은 이랬다. 6월 중순쯤 책을 전혀 안 읽던 친구가 갑자기 얼굴을 붉히며 내게 물었다. “유리야, 요즘 어떤 시집이 좋아? 너 많이 읽잖아.” 그 순간 화들짝 놀랐다. (친구야, 미안하다.) 그리고 뒤늦게 엄청 반가웠다. 친구가 내게 시집을 물어보다니! 가만 생각해보니 불과 1여년만에 많은 지인들이 시집 추천을 받아갔다. 올해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가. 작년 말쯤 <비밀독서단>이라는 프로그램이 인기가 많았고, SNS를 통해 좋은 시 구절에 ‘좋아요’가 많이 찍히긴 했다. 그래서 나는 그 이유를 찾기 시작했다. 2016년 시집의 판매량을 직업정신 발휘하여 찾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016년 상반기에는 시집이 많이 팔렸다. 2015년 상반기 대비해서 판매권수가 63.1% 증가했으니 두말해서 무엇 하랴. 물론 초판본의 열풍과 SNS에서 인기를 끌은 시인들, 필사책 등이 윤활유로서의 큰 역할을 해주기도 했다. 그러나 베스트셀러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은 여러 시집들의 판매량도 올랐다. 『나는 한국인이 아니다』, 『희지의 세계』뿐만 아니라 『빈 배처럼 텅 비어』, 『인간이 버린 사랑』, 『잘 모르는 사이』 등 최승자, 정끝별 시인 뿐만 아니라 황인찬, 박성준, 이이체 시인의 시집도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럼 어떤 독자들이 시집을 고른 걸까? 베스트셀러 대부분을 차지한 초판본, SNS 인기 저자, 필사책, 엮은 책들을 다 제외하고 살펴봤다. 시를 찾는 주 독차증은 3040 여성들.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30대 여성이 23.4%였고, 40대 여성이 20.5%였다. 하지만, 내가 반가웠던 건 20대 여성 15.5%, 30대 남성 15%라는 숫자였다. 이는 전체 2016년 상반기 해당 성연령별 판매권수 점유율보다 3~8% 높았다. 젊은 층이 시집을 많이 사본다는 증거였다. 나 역시 좋아하는 시인들이 2016년에 많이 시집을 내주어 행복했던 상반기였고, 시집을 찾는 지인들이 많아진 것도 체감하던 찰나였다. 하지만 데이터를 직접 내 눈으로 확인해보니 ‘서정의 시대’란 말이 낯설지만은 않게 느껴진다고 말하면, 너무 오버하는 걸까.

 

그럴 수도 있겠다. 얼마 되지 않는 숫자로 놀라고, 신기해서 데이터를 좀 더 뒤져보는 내가 오버하는 걸 수도. 그럼 뭐 어떠한가?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 눈이 가서, 목록을 다 일일이 따서 살펴보는 노가다 작업도 재미있게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오랜만에 시집 제목들을 찬찬히 살펴보는 즐거움도 있었다. 시집 제목들은 하나 같이 정말 ‘시’ 였으니까.

 

즐거운 노가다를 하게 해준 친구에게 나는 시집 몇 권을 추천했다. 나도 좋아했었고, 여전히 생각 날 때마다 들춰보는 시집들로 말이다. 『슬픔이 없는 십오 초』,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를 모르고』, 『오늘 아침 단어』,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타인의 의미』. 이 글을 읽어보는 분들도 꼭 읽어봤으면 한다.(이미 읽으셨다면 생각나신 김에 책장에서 다시 꺼내서 읽어 봐주시길.) 시를 읽기 시작한 초심자라면 예스24 문학 MD 추천이나 시인이 운영하는 ‘위트 앤 시니컬’에 방문해봐도 좋을 듯 하다.

 

때론 짧은 어느 시 한 구절이 평생의 밑거름이 된다. 내가 추천한 위 시집들도 내 친구에게 큰 버팀목이 되어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바람은 실제로 이루어질 것이라 믿는다. 시는 우리가 ‘이름을 불러보기 전에/사라져버린 것들’을 품고 있으니. 어떤 까닭에서든 좋으니 아무 빗장 없이 친구가 그녀를 두들기는 시어들을 맞아주었으면 한다. 그리고 다시 나를 만났을 때, 또 물어 봐줬으면 좋겠다. “유리야, 요즘은 어떤 시집이 좋아?” 아직 그녀에게 못 말해준 시집들이, 시인들이, 언어들이, 그리고 그들이 이루고 있는 세계들이 너무나 많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유리(문학 MD)

드물고 어려운 고귀한 것 때문에 이렇게 살아요.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