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낮책 밤책] 길 위의 청춘, 카페 깔루아

잭 케루악의『길 위에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길 위에서』는 1950년대 미국 비트 세대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비트 세대는 2차 세계 대전 이후 자본주의 물결에 휘말리고 있던 당시 미국 사회를 비판하고 마약, 재즈, 섹스, 신비주의를 통한 개인의 해방에 탐닉했던 세대를 말한다

1.jpg

 

마지막 여정은 덴버에서 출발해 텍사스를 지나 멕시코로 향하는 것이다. 드디어 멕시코시티에 도착한 그들이 가장 먼저 찾은 건 역시 술과 여자였다.

 

커피에는 럼주와 육두구가 섞여 있었다. 맘보가 여기저기에서 울려 퍼졌다. 어둡고 좁은 길에는 수백 명의 매춘부가 서 있었고, 슬픈 눈빛이 밤 속에서 우리를 향해 빛났다. 우리는 광란과 꿈 속에서 방황했다.

 

잭 케루악의 『길 위에서』는 1950년대 미국 비트 세대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비트 세대는 2차 세계 대전 이후 자본주의 물결에 휘말리고 있던 당시 미국 사회를 비판하고 마약, 재즈, 섹스, 신비주의를 통한 개인의 해방에 탐닉했던 세대를 말한다. 사회적 관습과 제도 일체를 거부하고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 이 작품 이후 불기 시작한 컨버터블 자동차와 커피숍, 그리고 리바이스 청바지의 대유행은 당시 이 작품이 미국 사회에 미친 영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하게 해준다.

 

‘길 위에서’는 뉴욕의 젊은 작가 샐 파라다이스의 집에 서부 출신의 ‘빛나는 정신을 가진 거룩한 사기꾼’ 딘 모리아티가 찾아오면서 시작된다. 지적 수준은 형편없지만 자동차를 훔치거나 여자를 유혹하는 등의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지닌 딘에게 매료된 주인공은 어느덧 서부로 향하는 멋진 여행을 꿈꾸게 된다.

 

1부에서 히치아이킹을 통해 뉴욕에서 서부로 떠난 주인공은 2부에서는 딘 모리아티와 함께 다시 동부에서 서부로 향한다. 드디어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딘은 말한다. “와우! 해냈어! 기름이 딱 맞았군! 물 좀 줘! 여기가 땅 끝이야! 더 가고 싶어도 땅이 없어서 갈 수가 없다고!” 3부는 반대로 서부에서 동부로 향하고, 마지막 4부는 멕시코로의 여정이다. 어느 것 할 것 없이 엉망진창인 여행이다.

 

무명 작가였던 잭 케루악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단 3주만에 이 작품을 완성했다. 타자기 종이를 교체하는게 귀찮았던 작가가 타자지를 이어 붙인 36미터짜리 종이에 거침없이 써내려간 건 유명한 일화이기도 하고 또 즉흥적이고 감각적인 이 작품의 특징을 잘 말해준다. 두서없고 정신없는 글이 완독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곳곳에 숨겨진 작가의 성찰을 발견하고 음미하는 맛이 있다.

 

나는 내 관심을 끄는 사람들을 만나면 항상 그랬던 것처럼 휘청거리며 그들을 쫓았다. 왜냐하면 내게는 오로지 미친 사람, 즉 미친 듯이 살고, 미친 듯이 말하고, 미친 듯이 구원받으려 하고, 뭐든지 욕망하고, 절대 하품이나 진부한 말을 하지 않으며, 다만 황금빛의 멋진 로마 꽃불이 솟아올라 하늘의 별을 가로지르며 거미 모양으로 작렬하는 가운데 파란 꽃불이 펑 터지는 것처럼, 모두 “우와!” 하고 감탄할 만큼 활활 타오르는 그런 사람만 존재했기 때문이다.

 

샐과 딘이 멕시코 여행에서 맛본 깔루아는 데킬라와 함께 멕시코를 대표하는 술이다. 정확한 성분은 아직까지도 비밀이지만 럼주에 커피와 사탕수수 추출액등이 들어있어 마치 커피우유처럼 달콤한 맛에 칵테일 재료로 인기 있다. 카페 깔루아는 흔히 마시는 깔루아 밀크에 비해 우유는 적게, 커피는 더 들어가 느끼한 맛이 덜한 특징이 있다. 알콜 도수 20도를 자랑하는 만큼 달콤하다고 해서 과하게 즐기는 건 금물.

 

 

재료
깔루아 1온스, 에스프레소 60ml, 우유 100ml, 시나몬 파우더 약간


만드는 법
1. 얼음을 채운 하이볼 잔에 우유 100ml를 넣는다.
2. 그 위에 깔루아 1온스를 우유와 섞이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따른다.
3. 마지막으로 에스프레소를 넣고 시나몬 파우더를 약간 뿌린다.

 

 

 

img_book_bot.jpg

길 위에서잭 케루악 저/이만식 역 | 민음사
비트 문학의 선구자인 잭 케루악이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대학을 자퇴하고 미국 서부 및 멕시코를 횡단한 체험을 토대로 쓴 작품이다. 억압적이고 모순된 사회의 모범생이 되기를 거부하고 자유로운 부랑자가 되어 진정한 깨달음을 얻고자 했던 저항적인 청년 문화를 그려냄으로써 당시 젊은이들을 열광하게 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피터(북카페 피터캣 대표)

책과 커피, 그리고 하루키와 음악을 좋아해 홍대와 신촌 사이 기찻길 땡땡거리에서 북카페 피터캣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은 친구와 커피 한잔을 마주하고 정겨운 시간을 보내듯 책과 커피 이야기를 나누어보려 합니다. 인스타그램@petercat1212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