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미술은 본능처럼 이미 존재하는 것

일상의 작은 예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술가만 예술을 하라는 법은 없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뭔가를 새롭게 생각해내는 순간, 우리는 예술가가 된다. 마음을 흔드는 예술과 일상을 새롭게 하는 예술책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

크기변환_002 일상 속의 작은 예술 미술 이야기 표지 이미지.jpg

 

얼마 전부터 수채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한 주는 꽃과 나무를 그리고, 그 다음 주는 좋아하는 영화 속 캐릭터를 그려냈다. 방금 전까지만 해도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들이 종이 위에 형체를 드러낸다. 붓에 물감을 찍고 물에 적셔서 쓱쓱 몇 번이면 완성. 미술은 별도의 언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복잡한 풀이와 해석의 과정 없이도 그 자체로 의미를 전달한다. 글보다 즉각적이고, 숨김이 없다. 그림을 그리면서 문득 드는 생각. 처음으로 그림을 그린 사람은 누구였을까? 그는 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걸까?

 

이 책의 저자는 빗살무늬토기와 주먹도끼로 거슬러 올라가 이야기를 시작한다. 원시미술의 독보적 걸작으로 평가 받는 라스코 동굴에 앞서 토기와 도끼에 주목하는 것은 미술 행위가 인간의 본질과 그 옛날부터 긴밀하게 엮여 있었다는 걸 보여주기 때문이다. '정교한 무늬가 새겨진' 토기와 '완벽한 좌우대칭'의 돌도끼는 단순한 도구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기능이 아니라 장식이 본질이 된 토기와 도끼는 미술을 먹고 사는 문제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행위로 보는 편견을 완벽하게 깨버린다.

 

얼핏 보면 미술과 생존경쟁은 큰 관련이 없어 보인다. 동굴에 벽화를 그린다고 해서 갑자기 잘 싸우게 되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저자는 왜 미술이 숱한 라이벌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했던 핵심 기술이라고 주장하는 걸까? 강한 적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팀을 만들어 힘을 모으는 방법 밖에는 없는데, 협력은 생각만큼 간단한 일이 아니다.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면서 공유하는 가치와 원칙을 만들어야 하는데, 언어가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미술이 그런 소통의 역할을 해 왔다는 것이다. 미술은 삶의 부속이나 장식이 아니라, 타고난 생존본능이라는 저자의 주장이 꽤 설득력 있다.

 

정확한 기록이 없어 많은 추론을 통해 이해해야 하는 원시 미술 다음에는 죽음의 문제에 깊이 몰두했던 고대 이집트인들의 미술과 선전물로서 미술을 이용한 메소포타미아 미술을 살펴본다. 구어체로 설명되어 강의를 듣는 느낌으로 읽을 수 있고, 중간 중간 독자들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을 함께 질문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미술사를 공부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각 장의 뒤에는 요약 노트가 있어 방대한 양의 내용을 한 눈에 정리할 수 있다. 대학생 때부터 시도했지만 단 한 번도 성공하지 못했던 미술사 총 정리를 이 책으로 해볼 생각이다. 앞으로 출간될 뒤편의 미술 이야기가 무척 기다려진다.


 

 

img_book_bot.jpg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1양정무 저 | 사회평론
한 권의 책 안에 방대한 정보와 다양한 관점을 모두 담아냈다. 꼭 알아야 하는 기초적인 미술 지식은 물론 학계를 선도하는 최신 이론을 소개하고, 유명한 미술 작품부터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한국의 미술까지 최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와 이론을 담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지혜

좋은 건 좋다고 꼭 말하는 사람

난처한 미술 이야기 1

<양정무> 저19,800원(10% + 5%)

쉽게 읽고 제대로 배우는 미술사의 모든 것! 길고 긴 역사를 지닌 미술을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가장 트렌디한 현대미술 작품에도 인류 4만 년 역사가 녹아 있기에 미술사를 모르면 개별 작품을 이해하기도 쉽지 않다. 게다가 어렵게 쓰인 기존 미술사 책들은 읽으려 해도 채 열 페이지를 넘기지 못하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