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6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UMF), 올해도 역시!

20여 개 국가에서 개최되는 일렉트로닉 뮤직 페스티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6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약 100여 개 팀의 DJ와 15만여 명의 관중이 함께했다.

전 세계 20여 개 국가에서 개최되고 있는 최대 규모의 일렉트로닉 뮤직 페스티벌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Ultra Music Festival)>이 금년 한국에서 5주년을 맞이했다. 여타 비슷한 갈래의 페스티벌들과는 차별화되는 막강한 라인업으로 국내 일렉트로닉 뮤직 팬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속칭 <UMF>는 올해도 그 기대에 걸맞은 아티스트들을 초빙했다.

 

크기변환_1.jpg

 

서울시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코리아 2016>은 이전 2일 동안 진행되었던 것과는 달리 총 3일간 펼쳐졌다. 후덥지근한 햇빛과 비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1년을 기다린 관객들은 축제를 즐기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치고 각자의 개성을 뽐내며 잠실에 도착했다. 6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간 약 100여 개 팀의 DJ와 15만여 명의 관중이 함께했다.

 

크기변환_2.jpg

 

무대는 '울트라 메인 스테이지', '라이브 스테이지', '언더그라운드 스테이지', '매직 비치 스테이지' 총 4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었다. 공연 첫날, '매직 비치 스테이지'의 공연이 장비 문제로 인해 약 세 시간 동안 중단되는 사고와 더불어 음향 문제로 인해 메인 스테이지의 피날레를 장식하던 마틴 게릭스가 마지막 곡을 끝마치지 못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주최 측에 대한 비난이 일었으나 다행히도 남은 이틀은 별다른 음향 문제없이 진행되었다.

 

크기변환_3.jpg

 

국내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DJ로는 G-Park, DJ KOO, KINGMCK 등이 참석하였고 밴드 The Koxx와 힙합 뮤지션 가리온, 팔로알토, 자이언티 등이 무대를 빛내주었다. YG엔터테인먼트가 이번 해부터 UMF에 투자하기 시작했고 얼마 전 SM엔터테인먼트가 10월 대규모 댄스뮤직 페스티벌을 개최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일렉트로닉 뮤직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점점 증가하고 있기에 일렉트로닉 뮤직 페스티벌 사업의 장래는 밝아 보인다.

 

크기변환_4.jpg

 

아프로잭, 마틴 게릭스, 나이프 파티, 악스웰 앤 인그로소, 아민 반 뷰렌, 아비치 등 세계적인 DJ들의 라이브에 드넓은 올림픽 주경기장 무대가 가득 찼다. 현장에서 느끼는 거대한 우퍼의 울림은 평소 잠들어있던 인간 본연의 흥을 자극한다. 한국을 찾은 그들은 UMF의 엠블럼을 본뜬 태극기로 호응을 유도하고 빅뱅의 「Fantastic baby」, 싸이의 「강남스타일」, 키스 에이프의 「잊지마」 등의 국내 곡들을 믹싱하여 플레이하는 팬서비스를 선사했다. 

 

크기변환_5.jpg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아민 반 뷰렌과 아비치의 무대였다. 5주년 기념 스페셜 아티스트로 뒤늦게 합류한 아민 반 뷰렌은 다섯 차례 DJ MAG 랭킹 1위에 빛나는 능수능란한 선곡과 디제잉을 뽐내었다. 트랜스의 색은 옅어졌지만, 히트곡 「Ping pong」과 더불어 다양한 장르를 보여주면서 최고의 반응을 이끌어냈다. 작년 말에 발매한 「Freefall」을 마지막 곡으로 대한민국을 포옹해주었다. 일차원적인 쾌감을 넘어선 감동의 순간이었다.

 

크기변환_6.jpg

 

올해를 마지막으로 잠정적 은퇴를 선언한 아비치가 그야말로 마지막 무대에 섰다. 순서상 아민 반 뷰렌의 다음이라 사운드 임팩트가 비교적 심심한 경향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Waiting for love」, 「Hey brother」, 「The nights」 등 강력한 히트곡들은 관객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Levels'를 끝으로 한 아비치의 눈물과 함께 3일간의 긴 여정이 마무리됐다.

 

크기변환_7.jpg

 

컴퓨터의 전자음을 활용하여 만들어지는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lectronic Dance Music). 술, 마약 등의 키워드와 묶여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 하지 않았던가. 오로지 쾌락으로만 점철되어 보이는 이 음악 본연에는 외로움으로 텅 비어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덧칠해줄 쾌감과 더불어 그보다 높은 차원인 감동 또한 존재했다.

 

사진제공: PR GATE
현민형(musikpeople@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