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독자가 선호하는 여행지 ‘국내 전국’과 ‘유럽’

예스24, 최근 10년간 여행분야 도서 분석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 10년간 누적판매량 분석 결과 가장 많이 구입한 여행 도서 지역 ‘국내 전국여행’과 ‘유럽’ - 누적판매량 1위 <클로즈업 홍콩>, 10위 중 6권이 가까운 나라의 여행 도서 - 해외 여행도서의 주요 인기요인은 ‘방송’… 다양한 ‘테마’의 국내 여행 도서도 인기 - 예스24, 여름휴가 준비하는 독자들에게 다채로운 여행도서 이벤트로 맞춤형 혜택 제공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대표 김기호, www.yes24.com)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2006년 1월 1일부터 2016년 5월 31일까지 최근 10년간 여행분야 도서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팔린 여행 분야 도서는 『클로즈업 홍콩』이 차지했고, 가장 많이 구입한 여행 도서 지역은 국내 전국여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스24 여행분야의 10년간 누적 판매량을 살펴보면 1위 『클로즈업 홍콩』에 이어 『클로즈업 오사카』『한비야의 중국견문록』이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으며, 『싱가포르 100배 즐기기』, 『디스이즈 타이베이』, 『저스트고 오키나와』가 8위부터 10위에 자리하는 등 가까운 아시아 지역의 여행도서가 상위 10권 중 6권을 차지했다. 또한 비교적 길게 휴가를 낼 수 있고, 방학을 이용해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떠나려는 대학생의 수요로 인해 『이탈리아 데이』『핵심 유럽 100배 즐기기』도 각각 5위와 6위를 기록했다.

 

<예스24 여행분야 10년간 베스트셀러 순위(2006.01.01-2016.05.31)>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클로즈업 홍콩 

 손미경, 유재우, 김형일 

 에디터

2

 클로즈업 오사카 

 유재우, 손미경 

 에디터

3

 한비야의 중국견문록 

 한비야

 푸른숲

4

 대한민국 웬만한 곳 다 있다 

 박융, 오주환 

 삼성출판사

5

 이탈리아 데이 ITALIA DAY 

 윤도영, 박기남, 곽정란 

 테라

6

 핵심 유럽 100배 즐기기

 홍수연, 홍연주 

 알에이치코리아

7

 제주올레여행

 서명숙

 북하우스

8

 싱가포르 100배 즐기기 

 허유리 

 알에이치코리아

9

 THIS IS TAIPEI 디스 이즈 타이베이 

 신서희

 테라

10

 저스트고 오키나와 

 박윤숙

 시공사

*개정판 합산

 

나라와 지역별 판매량 분포도를 통해 선호 지역을 살펴보면, 해외 여행지로는 유럽 분야 여행도서를 가장 많이 구입했고, 그 뒤로 중앙/남부아시아, 미국/캐나다/중남미 순이다.

 

유럽지역 중에서는 유럽 전체를 두루 살필 수 있는 여행 가이드북과 지중해 여행에 대한 관심이 판매로 이어졌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국내에서 북유럽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북유럽 지역 도서가 유럽도서 중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에 더해, 2013년 말 예능 프로그램 ‘꽃보다 누나’를 통해 크로아티아가 소개되면서 2014년부터 크로아티아 여행도서가 인기를 끌고 있다.

 

꾸준하게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지역으로는 미국/캐나다/중남미와 스페인, 대만/태국, 동남아시아 등이다. 특히 테러 발생 지역이라는 기피 심리 때문에 2006년 지역별 판매량 분포도에서 0.8%로 해외 지역 중 두 번째로 관심이 저조한 지역이던 스페인은 2014년 TV 프로그램 ‘꽃보다 할배’를 통해 소개되면서 2016년에는 2.6%로 3배 이상 급증했다. 대만도 예능 방송을 통해 다양한 먹거리가 소개되고, 비교적 저렴한 여행 경비와 높은 치안 수준이 알려지면서 2014년 이후 수요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다. 일본은 2011년 쓰나미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해 2012년 분포도가 급감했으나 엔저현상으로 서서히 회복세를 나타내다 인기 여행지역으로 다시 등극했다.

 

국내 여행지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내일로’ 티켓 등 간편해진 교통편으로 국내 여행지를 궁금해하는 독자들이 많았으며, 주말을 이용해 서울 근교 도보 여행지나 자전거를 이용한 여행지 안내도서를 주로 찾았고, 서울시내의 카페와 숨은 명소를 찾으려는 수요도 높았다. 올레길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다양한 테마의 제주 여행도서도 인기를 끌었으며, 지리산 둘레길, 부산, 통영, 경주 등 경상도 여행지를 소개하는 도서도 독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예스24 여행분야 10년간 나라 및 지역별 판매량 분포도 TOP3>

 순위

 해외

국내 

종합 

 1

 유럽

 전국여행

 전국여행

 2

 중앙/남부아시아

 서울/수도권

 유럽

 3

 미국/캐나다/중남미

 경상

 중앙/남부아시아

*여러 지역을 함께 소개하는 도서의 경우 해당 지역에 중복 집계함

 

박형욱 예스24 여행MD는 “방송을 통해 소개된 해외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해당 지역의 여행가이드북도 판매가 늘고 있다”며 “국내 여행 또한 주5일 근무제로 인해 주말을 이용해 국내를 여행하려는 수요를 겨냥해 출간된 국내의 숨은 명소를 소개하거나, 다양한 테마의 국내여행서적도 인기가 있다”고 말했다.

 

예스24는 이처럼 여름휴가를 맞아 여행을 준비하는 독자들에게 다채로운 여행도서 이벤트를 마련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방송에서 소개된 여행지를 모아 소개하는 기획전을 실시하며, 오는 7월 18일까지는 이벤트 대상 도서 1권을 포함해 여행도서를 1만 5천원 이상 구매하면 내일투어에서 제작한 홍콩 쿠폰북을 제공하고, 2만원 이상 구매 시 최근 『내 손으로 교토 오사카』를 출간한 이다 작가의 일러스트 여행노트를 선착순 증정한다.

 

이 밖에도 시공사와 함께 6월 30일까지 ‘저스트고 여행 서포터즈’ 2기를 모집한다. 저스트고 서포터즈에 당첨되면 활동 기간인 7월 1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시공사의 여행서를 제공하고, 활동 기간 동안 여행을 가게 될 경우 10만원 상당의 여행 경비를 지원한다. 모집 인원은 10명이며,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예스24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는 예스24 홈페이지(www.yes24.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스24 여행도서 기획전 ‘뭣보다 여행’

 

크기변환_1. 예스24 여행도서 기획전 ‘뭣보다 여행’.jpg

 


이다 X 내일투어 X 예스24, ‘내 손으로, 여행’ (~7/18)

 

크기변환_2. 이다 X 내일투어 X 예스24, ‘내 손으로, 여행’.jpg

 


시공사 X 예스24, ‘저스트고 여행 서포터즈 2기 모집 (~6/30)

 

크기변환_3. 시공사 X 예스24, ‘저스트고 여행 서포터즈 2기 모집.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