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브 생 로랑, 천재와 광인 사이

이브 생 로랑1936~2008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브 생 로랑은 패션을 이렇게 정의했다. “한 여성이 입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옷은 그녀가 사랑하는 남성의 포옹이다. 그러한 행운을 발견하지 못한 여성을 위해 내가 있다.”

2.jpg

 

천재와 광인 사이의 스타 디자이너

 

“언젠가 내 이름이 샹젤리제 거리에서 빛나게 될 거야.” 이브 생 로랑은 고등학교 졸업 시험을 치기 전부터 이렇게 장담했다. 그는 1936년 8월 1일, 당시 프랑스령이였던 알제리의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17살 무렵 연극과 의상, 패션에 관심을 보였다. 이브 생 로랑은 국제 양모 사무국 디자인 콘테스트에 참가해 ‘드레스’ 부문에서 3등을 수상했고, 어머니와 함께 파리로 와 당시 파리 패션계의 거장이자 심사 위원이었던 크리스티앙 디오르를 만났다.

 

이브 생 로랑은 파리 패션 학교 ‘파리 의상 조합’에 들어갔다. 마침 그의 디자인 스케치를 보고 대성하겠다는 확신이 든 디오르가 1954년 그를 즉석에서 스타일리스트로 고용했다. 생 로랑은 날이 갈수록 컬렉션 준비에 재미와 흥미를 느꼈지만 디오르는 점점 패션 업계의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힘들어 했다. 결국 디오르는 결단을 내렸다. “이브 생 로랑이 내 후계자가 될 것이다.”

 

1957년 10월, 디오르가 심근경색으로 갑작스레 사망했다. 그리고 불과 4주 후인 1957년 11월 15일, 이브 생 로랑이 향후 디오르 사의 책임자가 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다. 겨우 21살의 어린 디자이너에게는 과도한 책임이자 도전이었다.

 

1958년 1월 30일 파리, 생 로랑은 어깨에서 스커트 도련까지의 퍼짐이 사다리꼴인 ‘트라페즈 라인’으로 첫 컬렉션을 열었다. 패션쇼가 끝나자 검은 양복에 검은 사각형 뿔테 안경을 쓴 유약한 인상의 젊은 남자가 수줍은 미소를 지으며 모델들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살롱은 손님으로 미어터졌고 사방에서 찬사가 쏟아졌다. 그는 여성의 허리, 가슴, 어깨에서 쓸데없는 모든 것을 걷어냄으로써 해방을 향해 적극적으로 나아가는 여성들을 패션으로 동행했다.

 

1.jpg

‘파리가 패션의 신에게 무릎을 끓다’, 피에르 베르제-이브 생 로랑 재단 건물 정면에 붙은 포스터.

 

 

피에르 베르제가 인생의 동반자가 되다

 

같은 해 이브 생 로랑은 저녁 식사 자리에서 마케팅 전문가 피에르 베르제를 알게 된다. 두 사람은 동성의 연인이자 평생을 함께하는 오랜 파트너 관계로 이어졌다. 1960년, 프랑스가 알제리의 독립운동을 저지하기 위해 치열한 전쟁을 치르고 있던 때 24살의 디자이너는 군에 입대해 알제리로 파병간다. 젊고 유약한 그는 알제리에 도착한 지 불과 3주 만에 이성을 잃고 정신병원으로 실려 갔다. 프랑스 언론은 책임 회피와 엘리트들의 오만을 들먹이며 생 로랑을 비난했다. 디오르 사도 그를 해고하고 마르크 보앙을 그 자리에 앉혔다. 생 로랑은 병원에서 비쩍 마른 몰골로 피에르 베르제에게 맹세했다. “다른 대안이 없어. 퇴원하자마자 패션 하우스를 열자.”

 

이브 생 로랑은 계약 위반을 이유로 디오르 사를 상대로 소송을 걸어 승소했다. 그리고 마침내 1961년 12월 피에르 베르제와 이브 생 로랑 쿠튀르 하우스를 설립해 1962년 대망의 첫 컬렉션을 개최했다. 1966년 9월 26일, 파리 6구 투르농 거리가 시끌벅적했다. 이브 생 로랑의 프레타 포르테(기성복) 부티크 ‘리브 고슈’의 개장 행사를 보기 위해 모두가 몰려왔던 것이다. ‘리브 고슈’는 건너편 왼쪽 물가라는 뜻으로 기존 파리 문화의 중심지인 센 강 우안에 맞선다는 뜻이기에 그것은 곧 저항을 의미했다. 이브 생 로랑은 고급 브랜드의 대안으로 저렴한 가격의 패션, 누구나 입을 수 있는 부티크 패션을 만들고자 했다. 1966년 첫선을 보인 남성의 턱시도 정장을 여성화한 ‘르 스모킹’은 가히 혁명적이었다. 독립과 자결을 향한 여성들의 욕구를 상징하는 의상이었다. 생 로랑은 르 스모킹을 생애 가장 중요한 작품이라고 불렀고, 2002년 은퇴할 때까지 매 시즌 새로운 스타일을 소개하며 이브 생 로랑 디자인 하우스의 트레이드 마크로 삼았다.

 

 

마약을 먹으며 일하다

 

이브 생 로랑은 미친 듯 일했고, 해마다 더욱 파격적인 패션쇼를 선보였다. 컬렉션이 막을 열기 전까지 수백 개의 초안과 수많은 불면의 밤이 있었다. “고통스럽다. 옷을 디자인할 때면 두려움을 느낀다. 공포가 나를 덮친다.” 디자이너는 항우울제와 마약으로 두려움을 달랬고 늘 정신과 치료를 받았다. 결국 2002년, 중병이 든 몸으로 회사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2008년 6월 1일, 이브 생 로랑이 숨을 거두었다. 그의 죽음은 파리 패션계에 큰 충격을 안겨 주었다. 생로슈 성당에서 열린 장례 미사에서는 초대받은 수백 명의 조문객들이 그에게 작별 인사를 건넸다. 프랑스의 삼색기가 그의 관을 덮었고 성당에는 온통 재스민과 흰 백합이 가득했다. 그날, 전 세계의 이브 생 로랑 부티크는 문을 닫았다. 그의 유골은 마라케시의 그의 집 장미 정원에 뿌려졌다.

 

 

본문 속 장소 찾아가기

 

이브 생 로랑 부티크
파리 8구, 포부르 생토노레 거리 32번지
▶지하철: 콩코르드


피에르 베르제-이브 생 로랑 재단
파리 16구, 레옹스레노 거리 3번지
www.fondation-pb-ysl.net
▶지하철: 알마마르소

 

 

연관도서

 

그들을 만나러 간다 런던 
마리나 볼만멘델스존 저/장혜경 역 | 터치아트

‘도시의 역사를 만든 인물들’ 《그들을 만나러 간다 런던》은 헨리 8세, 엘리자베스 1세, 윌리엄 셰익스피어, 헨델, 윌리엄 터너, 윈스턴 처칠, 버지니아 울프, 애거서 크리스티, 엘리자베스 2세, 믹 재거, 알렉산더 맥퀸 등 런던뿐만 아니라 세계사에도 큰 발자취를 남긴 런던의 인물들을 조명한다.

 

 

 

 

그들을 만나러 간다 뉴욕 
베티나 빈터펠트 저/장혜경 역 | 터치아트

‘도시의 역사를 만든 인물들’ 《그들을 만나러 간다 뉴욕》은 존 D. 록펠러, 조지 거슈윈, 루이 암스트롱, 리 스트라스버그, 앤디 워홀, 우디 앨런, 존 레넌, 루돌프 줄리아니, 폴 오스터 등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사에도 큰 발자취를 남긴 뉴욕의 인물들을 조명한다.

 

 

 

 

그들을 만나러 간다 파리 
마리나 볼만멘델스존 저/장혜경 역 | 터치아트 

《그들을 만나러 간다 파리》는 중세 시대 신학자 아벨라르, 앙리4세, 마리 앙투아네트, 나폴레옹, 마리 퀴리, 천재 화가 피카소, 코코 샤넬, 사르트르와 보부아르, 이브 생 로랑 등 프랑스뿐만 아니라 세계사에도 큰 발자취를 남긴 파리의 인물들을 조명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마리나 볼만멘델스존

함부르크와 런던, 파리에서 문학사를 공부했고 파리 주간지 <슈피겔> 편집부에서 일했다. 여성 화가 파울라 모더존베커를 비롯하여 여러 인물의 전기를 집필했다. 도시의 역사를 만든 인물들(메리안 포트레이트) 시리즈의 《파리》 편과 여행 안내서 메리안 라이브 시리즈의 《파리》, 《함부르크》 편을 썼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