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국은 왜 위안화의 기축통화 편입을 막지 못했나?

중국과 위안화의 가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하버드대학교 아시아센터 수석연구원은 준비통화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위안화의 세계화가 위협보다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크다고 분석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위안화의 기축통화 편입이 가져올 세계경제의 변화와 기회, 대응 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1.jpg

 

세계 경제의 회복을 위해 국제통화 문제의 효과적인 관리가 꼭 필요한 시점에 새로운 주요 통화의 출현, 즉 중국 위안화(RMB)의 국제화는 세계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 변혁적 사건이다. 이 책은 RMB 국제화의 동인, 과정, 앞으로의 궤적을 분석한다. 또한 RMB의 출현이 세계 금융 시스템, 국제 비즈니스, 그리고 이들을 뒷받침하는 금융 서비스와 상품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살핀다. 우리는 위협보다는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크다고 본다. 

 

우리는 세계적 문제에 대한 아시아의 견해를 제공하는 펑글로벌인스티튜트의 임무에 맞추어 중국 경제의 내막과 변화하는 니즈를 출발점으로 삼았다. 중국이 투자와 수출 중심 제조보다는 내수와 서비스에 집중하는 성장 모델로 이행해가는 과정에서, 이러한 니즈들이 RMB 국제화를 구심점으로 하는 중국내의 금융 개혁을 통해 필연적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우리는 RMB가 세계무대에 이르게 된 이러한 중국내 배경을 심층적으로 조사한다.

 

중국내 개혁의 사례로 들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중국의 채권시장이다. 우리는 중국이 채권시장을 어떻게 통합해야 하는지, 채권시장을 어떻게 확장해야 하는지, 점진적으로 세계에 개방할 방법은 무엇인지, 이러한 국내적 과제가 통화의 국제화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본다. 또한 홍콩을 RMB 거래 역외 센터의 디딤돌로 삼아 확장되고 있는 중국의 세계 네트워크에 대해서도 진단한다. 

 

우리는 시야를 넓혀 역사적인 배경에서도 RMB의 부상을 조망한다. 1세기 전, 미국 달러는 10년이 조금 넘는 대단히 짧은 시간 안에 파운드화를 앞질러 선두적인 국제통화가 되었다. 앞으로 수년 동안은 달러가 전 세계에 걸쳐 주된 준비통화의 자리를 유지하겠지만 달러가 걸어온 역사적 여정 자체가 통화가 얼마나 빨리 부상(하고 몰락)하는지를 상기시켜 준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RMB가 10여 년 안에 세계 2대 준비통화라는 유로화의 역할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위안화는 무역 결제 통화에 있어서 이미 유로화를 뛰어넘었다.

 

이러한 순위의 재배열 속도를 대단히 놀랍게, 심지어는 불안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전 세계의 기업들은 국제화된 RMB를 이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이윤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발 빠르게 수용했다. 중국 정부가 하드 인프라와 소프트 인프라 마련에 공을 들인 덕분에 RMB 국제화의 길이 열렸다. RMB가 이 길을 성공적으로 걷게 만드는 것은 기업 이윤이 될 것이다. 이 책에는 RMB의 부상이 기업에 수익을 늘릴 기회를 제공한 실제 사례들도 실려 있다.

 

그렇긴 해도 중국이 국내 경제 변혁과 RMB 국제화를 얼마나 빠르게 밀고 나갈 수 있을지는 확실한 답을 내놓을 수 없는 문제다. 이를 고려해서 우리는 다양한 결과의 윤곽을 보여주는 대안적 정책 시나리오들을 제공한다.

 

RMB의 국제화가 움직이는 목표물인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이 책을 진행 중인 미완성의 작업으로 본다. 우리는 이 책이 금융 서비스와 업계 전반에 있는 전문가들과 경제학자들의 논쟁을 자극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img_book_bot.jpg

위안화의 역습윌리엄 오버홀트,궈난 마,청 쿽 로 공저/이영래 역 | 21세기북스
위안화의 국제화로 인해 글로벌 기업과 세계 각국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기회를 분석하고 있는 이 책은 경제 분야의 전문가 및 기업가와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흐름을 알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위안화의 역습

<윌리엄 오버홀트>,<궈난 마>,<청 쿽 로> 공저/<이영래> 역17,100원(10% + 5%)

“미국은 왜 위안화의 기축통화 편입을 막지 못했나?” 중국과 세계경제, 금융 시스템의 미래에 대한 냉철한 분석 ★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마이클 스펜스, 마이런 S. 숄즈 강력 추천! ★ 하버드대학교 아시아센터 수석연구원이 밝히는 위안화와 세계경제의 미래 준비통화로 부상하고 있는 위안화의 현재 상황..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