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 발 더 깊이 들여다보는 친절한 영화 안내서

『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화의 역사 속에 담긴 많은 이야기를 말하는 책 『영화를 뒤바군 아이디어 100』. 영화 전문가 두 임자가 나누는 영화와 책 이야기!

오프닝

 

‘거리산생미’ 距離産生美
혹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중국에서 쓰이는 표현인데요.
‘거리가 아름다움을 만든다.’ 이 정도 뜻이 되겠죠.

우리가 아는 미학 용어에도 ‘거리두기’가 있습니다.
문학, 연극, 영화에 주로 쓰이죠.
관객과 등장인물 사이에 의도적으로 거리를 둬서
쉽게 감정이입을 하지 못하게 하는 걸 말합니다.

관객과 등장인물 사이뿐이 아니죠.
감독들이 영화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채택하는 게
바로 이 ‘거리’의 방법론인데요.
클로즈업이나 롱숏 등...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를 통해서
영화의 패턴과 리듬을 만들고 인물의 심리나 주제를 표현합니다. 
 
때로 나와의 거리두기도 필요하죠.
슬픔이나 원망 같은 격한 감정에 매몰되지 않기 위해서는
나로부터 한 걸음 물러나 봐야 합니다.
그래야 쉽게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고요.
가족이나 연인과의 단단하고 믿음직한 관계를 위해서도
오히려 거리는 필요합니다. 
지금 혹시 누군가에게 클로즈업으로 다가가 있는 건 아닐까요.
‘거리산생미’, 거리가 아름다움을 만듭니다.
안녕하세요, 여기는 이동진의 빨간책방입니다.

 

크기변환_ㅊㅐㄱㅇㅣㅁㅈㅏㄹㅡㄹㅁㅏㄴㄴㅏㄷㅏ.jpg

 

1895년. 50초짜리 활동사진으로 새로이 세상에 등장한 예술이 있습니다. 바로 ‘영화’가 그 주인공이죠. 어느덧 120년이 넘는 시간 속에서 그야말로 다이나믹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온 영화! ‘책, 임자를 만나다’ 이번 시간에서는 바로 그 영화의 역사 속에 담긴 많은 이야기를 말하는 책 『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을 다룹니다. 영화 전문가 두 임자가 나누는 영화와 책 이야기! 함께 들어보시죠.

 

1) 책 소개

 

『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은 120년 영화사에서 꼭 알아야 할 개념, 촬영기법, 시스템, 기술, 감독과 배우, 주요 영화들을 촘촘하게 담은 책이다. ‘세상을 바꾼 새로운 생각’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아이디어 100 시리즈'는 100가지 키워드 안에 핵심 개념을 풍부한 이미지와 함께 보여주어 각 분야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에서는 영화의 시작, 즉 1895년 50초짜리 활동사진으로 시작한 영화 분야가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함께 현대 영화계의 쟁점들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논한다.


2) 저자 : 데이비드 파킨슨


영화 칼럼니스트. 《가디언(Guardian)》과 BBC 라디오에서 매주 놓치지 말아야 할 영화를 소개한다. 영화 전문월간지 《엠파이어(Empire)》, 영국의 주간지인 《라디오타임스》 《옥스퍼드타임스》 등에도 깊이 있는 영화 리뷰와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은 책으로는 『영화의 역사(A History of Film)』, 『젊은이를 위한 옥스퍼드 영화 안내서(The Young Oxford Book of Cinema)』, 『영화제 제대로 즐기기(The Rough Guide to Film Festival)』 등이 있다.


◆ 175-176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핑거스미스』

 

서로 뒤바뀐 출생의 운명, 더러운 뒷골목과 소매치기, 그리고 돈을 노리는 사기꾼들까지….
빅토리아 시대의 어두운 사회상을 흥미로운 스토리 안에 녹여낸 작품 『핑거 스미스』
세라 워터스 작가의 대표작인 이 작품에 대해 한 언론에서는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진짜 삶을 산다는 느낌을 주는 작품." 이라고 극찬을 남겼습니다. 훌륭한 솜씨로 독자의 눈을 끝까지 부여잡고 있는 이 소설을 '책, 임자를 만나다'시간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빨간책방.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