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벌써 일 년이 절반 가까이 사라져버렸다!

남은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은 사람들에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통 출근시간에 맞춰 생활한다. 지각하기 직전에 일어나 정신없이 준비를 마치고 나면 오전 시간부터 정신없기 십상이다. 언뜻 듣기엔 그럴싸하게 들린다. 그 시간에 일어나지 않으면 늦는다는 이유만으로는 의욕을 높이기가 쉽지 않다.

0.jpg

 

한 시간만 더 일찍 일어나고 싶다. 알람 없이도 상쾌하게 눈 뜨고 싶다. 무언가를 더 하고 싶을 때, 새로운 목표가 생겼을 때, 더 활기차게 살고 싶을 때 사람들은 제일 먼저 일어나는 시간부터 바꾸려고 한다. 최종 목표는 다른 데 있는데 왜 자꾸 아침시간부터 바꾸려 하는 걸까?


그 시간이 바로 내가 무언가를 따로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시간이기 때문이다. 출근해서 퇴근까진 시간이 나질 않고, 점심시간에도 운동 삼십 분, 영어회화 삼십 분 듣기가 쉽지 않다. 퇴근 후에도 마찬가지다. 일단 내 몸이 피곤하니 학원을 가려고 해도 빼먹는 날이 많아지기 십상이고 저녁약속이나 회식은 언제나 늘 예고 없이 찾아온다. 그리고 진심으로, 퇴근하면 집에 가서 눕고 싶어진다.


그래서 결국 남는 시간, 그리고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시간을 찾아보면 아침 시간밖에 남지 않는다. 매일 아침 1시간씩 무언가를 할 시간이 생긴다면 1년이면 365시간, 하루에 8시간씩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단순 계산해보아도 대략 45일치의 일정이 나온다. 하루에 꾸준히 8시간씩 45일치의 계획. 무언가를 새로 시도하기에 좋은 시간 아닐까.

 

 

남이 짜놓은 일정에 맞춰 움직이는 삶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통 출근시간에 맞춰 생활한다. 지각하기 직전에 일어나 정신없이 준비를 마치고 나면 오전 시간부터 정신없기 십상이다. 언뜻 듣기엔 그럴싸하게 들린다. 그 시간에 일어나지 않으면 늦는다는 이유만으로는 의욕을 높이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단 30분만이라도 일찍 일어나 먼저 일을 처리하고 미리 준비하고 의욕 넘치는 하루를 보내보면 바로 알게 된다. 아침에 자신이 선택해서 일찍 일어나게 되면 그날의 생활이 달라지는 걸 느낄 수 있다. 일어나는 시간을 30분만이라도 앞당기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1.jpg2.jpg3.jpg4.jpg5.jpg

 

여유롭게 출근 준비를 하는 것은 물론, 퇴근 후의 계획도 미리 세울 수 있고 자신이 해야 하는, 때로는 하고 싶은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결정적으로 생활 패턴이 바뀌면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인생이 바뀐다.

 

하고 싶은 것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면 인생이 조금씩 변하는 경험을 더 많이 할 수 있다. 일찍 일어나는 것은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가장 중요한 습관 중 하나다.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이 하나 있다. 일찍 일어나는 것은 수단일 뿐 목적이 아니다. 궁극적인 목적은 더 충실한 삶을 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고, 인생을 풍요롭게 즐기기 위해서다. 일찍 일어나는 기술은 간단하지만, 한 번 습관으로 자리 잡으면 삶이 통째로 바뀌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목표를 이루는 삶

 

일단 그럼 자신이 가진 종이에 목표를 적어 보자. 한 가지도 좋고 열 가지도 좋다. 일단 하고 싶은 게 있어야 그 다음 단계를 이룰 수 있다. 구체적으로 운동도 있고 공부도 있을 수 있다. 단순히 ‘운동’ ‘공부’라고 적는다면 목표가 희미해보일 수밖에 없다. 좀 더 구체적으로 적어보자. 운동을 해서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외국어 공부를 한다면 어느 정도까지 향상되길 원하는지 적는다. 그 외에도 다양한 목표가 있을 수 있다. ‘일의 성과를 높이고 싶다’일 수도 있고, ‘야근을 줄이고 싶다’일 수도 있다.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일 수도, 또 다른 취미 생활일 수도 있다. ‘책을 100권 읽겠다’는 목표일 수도 있다. 어떤 것이든 좋다. 목표를 세웠다면 일찍 일어나기만 하면 된다.

 

다음 호에서 일찍 일어나는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진행해보겠다.


 

 

img_book_bot.jpg

일찍 일어나는 기술후루카와 다케시 저/김진희 역 | 매일경제신문사
50만 명 이상의 독자 후기와 컨설팅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일찍 일어나는 기술’을 습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업무에도 집중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목표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일찍 일어나기를 바탕으로 한 ‘성공습관 시간표’에 달려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후루가와 다케시

간사이대학교를 졸업한 후 (남들처럼) 야근 많은 회사에 취직했다. 새 목표를 이룰 시간이 아침밖에 없어 일찍 일어나는 방법을 열심히 연구했다. 그 과정을 블로그에 올리자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졌고, 아예 이를 습관으로 만드는 회사를 설립해서 강연과 컨설팅을 한다. (남들과 다르게) 살면서 원하는 목표도 이루며 산다.

일찍 일어나는 기술

<후루카와 다케시> 저/<김진희> 역10,800원(10% + 5%)

왜 다시 아침형 인간인가? 인생의 승부는 아침 시간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일찍 일어나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 계획을 세울 때 하는 결심이다. 가장 쉬운 방법은 목표한 바를 적어 그대로 지키는 것이다. 시간표를 만들어 지키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처럼 보이지만 막상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드물다. 방..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