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성공적인 비주얼 슬라이드 만들기

파워포인트란 발표자가 강조하려고 하는 포인트를 강조하는 것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발표용 시각 자료용 슬라이드는 기본적으로 읽는 자료가 아니라 보는 자료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려면 텍스트 위주의 슬라이드가 아니라 그림이나 도해를 활용한 비주얼 슬라이드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포인트란 발표자가 강조하려고 하는 포인트(point)에 파워(power)를 주어 청중이 쉽게 내용을 이해하고 중요한 포인트를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시각적 보조 자료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파워를 주는 방법에는 텍스트인 경우 굵게, 기울임 효과를 주거나, 색이나 글꼴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형이나 개체라면 크기를 좀 더 크게 만들거나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주의를 집중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중요한 포인트에만 선택적으로 파워를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이 돋보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파워포인트 제작의 기본 원칙입니다. 그러므로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일반적인 부분은 색이나 글꼴 에 제한된 기본 서식을 적용하여 통일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주얼 슬라이드 작성의 5가지 비법

 

1.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로 표현하라

 

상세하고 구체적 내용을 포함하여 길게 나열된 설명형 문장보다는 가능한 명사형 종결어미를 사용하여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 순서를 변경하여 불필요한 조사와 문장부호를 제거함으로써 좀 더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ppt1.JPG 크기변환_ppt2.JPG

문장형 슬라이드                                                 키워드형 슬라이드

 

2. 명시성과 가독성을 높게 설정하라


명시성은 배경과의 명도 차이가 커서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정도를 말하며 가독성은 문자, 기호, 도형이 얼마나 쉽게 읽히는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어두운 배경 위의 글씨는 밝은 색으로, 밝은 배경 위의 글씨는 어두운 색으로 설정하여 대비가 크면 명시성과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ppt3.JPG 크기변환_ppt4.JPG
글씨가 잘 안보임                                                 글씨가 잘 보임

 

3. 텍스트는 도해화하라


텍스트로만 표현하는 것 보다는 도해(圖解)로 표현한 슬라이드가 내용을 보다 쉽고 빠르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해가 주는 메시지를 1차로 인지한 후 상세한 내용은 텍스트를 읽어서 구체화 할 수 있으므로 내용의 구조화를 통해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ppt5.JPG 크기변환_ppt6.JPG
텍스트형 슬라이드                                                도해형 슬라이드

 

4.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하라


텍스트만 있는 슬라이드는 밋밋하고 내용을 읽어야 하는 반면, 적당한 이미지를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쉽게 전달되어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ppt7.JPG 크기변환_ppt8.JPG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은 슬라이드                                     이미지를 사용한 슬라이드

 

5. 숫자는 그래프로 표현하라


그냥 숫자로만 표현된 것 보다 그래프로 숫자를 표현하면 훨씬 내용 전달이 쉽습니다. 숫자 자체가 중요한 경우도 있겠지만 전반적인 흐름, 증감 현황 등의 추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같이 그래프로 표현했을 때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훨씬 쉽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ppt10.JPG 크기변환_ppt9.JPG
숫자로 표현한 슬라이드                                 숫자를 그래프로 표현한 슬라이드

 

발표용 시각 자료용 슬라이드는 기본적으로 읽는 자료가 아니라 보는 자료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려면 텍스트 위주의 슬라이드가 아니라 그림이나 도해를 활용한 비주얼 슬라이드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의 5가지 비주얼 슬라이드 작성 비법을 참고하여 비주얼 슬라이드로 표현해보시기 바랍니다.


 

 

img_book_bot.jpg

엑셀&파워포인트&워드 2016 + 한글 2014무작정 따라하기박미정,박은진 공저 | 길벗
회사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필수 기능만 모아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를 단 한 권으로 알차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30인의 베타테스터들이 원고를 직접 따라해 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수정하고, 잘못된 부분을 고쳐가면서 꼭 맞는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은진

헬로피티 대표, 프레젠테이션 제작자 겸 컨설턴트. 한국정보기술원, 대한상공회의소, 삼성전자, 이화여대 등 다수 정부부처와 기업, 교육기관에서 강의했다. 주요저서로는 《파워포인트 2007 필수 디자인 100》, 《엑셀&파워포인트&워드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등이 있다.

엑셀&파워포인트&워드 2016 + 한글 2014무작정 따라하기

<박미정>,<박은진> 공저16,200원(10% + 5%)

『엑셀&파워포인트&워드 2016 무작정 따라하기』는 회사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필수 기능만 모아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를 단 한 권으로 알차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30인의 베타테스터들이 원고를 직접 따라해 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수정하고, 잘못된 부분을 고쳐가면서 꼭 맞는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