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 가슴 속 영원한 소년의 소설

『데미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의 머리와 가슴속에 ‘소년’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데미안』의 싱클레어죠.

오프닝

 

길거리에서 이 조그만 책을 열어본 후
겨우 그 처음 몇 줄을 읽다 말고는 다시 접어 가슴에 꼭 껴안은 채
마침내 아무도 없는 곳에 가서 정신 없이 읽기 위하여
나의 방에까지 한걸음에 달려가던 그날 저녁으로 나는 되돌아가고 싶다.

 

너무나 유명한 서문이죠,
장 그르니에의 『섬』에 붙인 까뮈의 글. 서문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나는 아무런 회한도 없이, 부러워한다. 오늘 처음으로 이 「섬」을 열어보게 되는
저 낯 모르는 젊은 사람을 뜨거운 마음으로 부러워한다.

 

그런 종류의 설렘과 두근거림이 있죠.
너무나 좋아하는 뮤지션의 새 노래를 듣고 싶어서
그게 차 안이든 내 방이든, 혼자만의 공간으로 달려갈 때.  
기다리던 작가의 새 작품이 궁금해서 택배가 오기만 기다릴 때.

 

그런 대상을 가진다는 건 한편, 행운인 것 같아요.
요즘엔 ‘덕질’이라고 부르죠.
그게 연예인이든 책이든, 또는 연필 한 자루가 됐든...
어딘가에 꽂혀서 열정과 시간을 쓸 수 있는 것. 그게 나쁜 건 아니죠.
순수하게 탐닉할 수 있는 한 가지쯤 갖고 사는 것. 
생존에 꼭 필요하지 않더라도 ‘향유’할 수 있는 무언가가 많을수록
삶은 풍요로워지는 거니까요. 
오늘 처음 뭔가를 열어보게 되는 누군가를 저 또한 부러워합니다.
안녕하세요, 여기는 이동진의 빨간책방입니다.

 

 

ㅊㅐㄱㅇㅣㅁㅈㅏㄹㅡㄹㅁㅏㄴㄴㅏㄷㅏ.jpg

 

우리의 머리와 가슴속에 ‘소년’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데미안』의 싱클레어죠. 1차 세계대전 중 많은 젊은이들이 전장에 나가며 이 책을 품에 넣었고, 현재까지도 소년을 품에 안고 살아가는 이들의 서재에 한자리엔 당연하게도 이 책이 담겨 있습니다. ‘책, 임자를 만나다’ 이번 시간에서는 고전 중에 고전 『데미안』과 함께 소년을 이야기 합니다.

 

1) 책 소개

 

1919년에 간행된 헤르만 헤세의 소설. 소년 싱클레어가 자각을 통해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렸다. 싱클레어는 데미안을 통해 어두운 무의식의 세계를 알게 되고, 자신의 내면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1차 세계대전 중 많은 독일 젊은이들이 전장에 나가면서 군복 주머니 속에 품고 갔던 책이며, 어른이 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껍질을 깨고 고통스런 현실의 세계로 나서는 젊은이들을 은유하는 책이다. 지금까지도 젊은이들에게 '통과의례'처럼 읽히고 있는 명작.

 

2) 저자 : 헤르만 헤세

 

1877년 독일 남부 뷔르템베르크의 칼프에서 태어나 목사인 아버지와 신학계 집안의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1890년 신학교 시험 준비를 위해 괴핑엔의 라틴어 학교에 다니며, 뷔르템베르크 국가시험에 합격했다. 1892년 마울브론 수도원 학교를 입학했으나 기숙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인이 되기 위해 도망쳐 나왔다.

 

1899년 낭만주의 문학에 심취한 헤세의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와 산문집 『자정 이후의 한 시간』이 출간됐다. 특히 첫 시집『낭만적인 노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인정을 받았으며, 문단에서도 헤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1904년 장편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통해 유명세를 떨치게 되었으며 문학적 지위가 확고해졌다. 같은 해 아홉 살 연상의 피아니스트 마리아 베르누이와 결혼했으나, 1923년 이혼하고 스위스 국적을 획득했다.

 

1906년 헤세의 자전적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를 출간했다. 1919년 자기 인식 과정을 고찰한 작품 『데미안』과 『동화』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을 출간했다. 인도 여행을 통한 체험은 1922년 출간된 『싯다르타』에 투영되었다. 1946년 『유리알 유희』로 노벨문학상과 괴테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1962년 8월 9일 세상을 떠날 때까지 자기실현을 위해 한시도 쉬지 않고 꾸준히 노력했다. 뇌출혈로 사망한 후 아본디오 묘지에 안치되었다.

 

◆ 171-172회 『책, 임자를 만나다』 도서

 

『영화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1895년. 50초짜리 활동사진으로 새로이 세상에 등장한 예술이 있습니다. 바로 ‘영화’가 그 주인공이죠. 어느덧 120년이 넘는 시간 속에서 그야말로 다이나믹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온 영화! ‘책, 임자를 만나다’ 이번 시간에서는 바로 그 영화의 역사 속에 담긴 많은 이야기를 말하는 책 『영화를 뒤바군 아이디어 100』을 다룹니다. 영화 전문가 두 임자가 나누는 영화와 책 이야기! 함께 들어보시죠.

 


빨간책방.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 데미안 <헤르만 헤세> 저/<전영애> 역

    7,20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 <장 그르니에> 저/<김화영> 역

    7,650원(1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