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에게 하고 싶은 게 있다면 하라고 하자

사랑하는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작은 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랑하는 사람이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약간의 비용, 약간의 시간, 약간의 편의, 약간의 취향을 포기하더라고 그것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사랑하는 사람이 진심으로 만족하고 행복해하면 관계 또한 만족스러워질 가능성이 커진다.

twi001t1452045.jpg

 

친구와 정해진 생활비를 초과하지 않고 생활하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이야기하던 중이었다. 친구는 남편이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니면 식비를 훨씬 줄일 수 있는데 굳이 나가서 먹기를 좋아하는 게 불만이라고 했다. 그녀가 보기에 남편의 행동은 쓸데없는 과소비였다. “그이가 나가서 먹으면 한 끼에 7~8달러쯤 드는데 내가 점심을 싸주면 3달러도 안 들어.” 그녀의 말은 옳았다.

 

그런데 남편의 입장은 달랐다. 그에게 점심 외식은 하루 중 온전히 자기 자신을 위해 하는 몇 안 되는 행동 중 하나였다. 직장에서 하루 종일 압박감에 시달리는 그로서는 점심시간에 회사를 벗어나 조용한 카페나 식당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유일한 위안이었다. 점심시간을 날마다 기다릴 정도였으니 그는 그 시간을 포기할 수 없었다.

 

물론 검소한 생활 습관을 비난하려는 것은 아니다. 나는 다른 책에서 돈을 절약하며 살아야 한다고 했었고, 실제로도 저런 방식으로 분명히 돈을 절약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절약’이 관계의 장애물이 돼버렸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경제적 사정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해야겠지만 여기서는 아내가 남편의 즐거움을 허용해주는 것이 좋다. 하루에 몇 달러씩 지출하는 게 가정 경제에 큰 타격을 줄 수도 있겠지만 이 부부의 경우는 아니었다. 물론 절약은 좋은 미덕이다. 하지만 그로 인해 치러야 할 대가는 무엇인가? 사랑하는 관계에서 아무리 옳은 말이라고 해도, 상대방에게 내 방식대로 살라고 강요하는 것과 상대방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할까? ‘미래의 안정’과 ‘현재의 화목’ 중에서 무엇이 더 중요할까? 물론 현재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미래의 안정을 포기하란 말은 아니다. 다만 한 사람이 무조건적인 희생을 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타협하는 법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이 문제를 다루는 이유는 점심 값보다 훨씬 중요한 가치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다. 사랑하는 사람이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약간의 비용, 약간의 시간, 약간의 편의, 약간의 취향을 포기하더라고 그것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 사랑하는 사람이 진심으로 만족하고 행복해하면 관계 또한 만족스러워질 가능성이 커진다.

 

‘옳은 말’로 사랑하는 이의 즐거움을 뺏지 않고 허용하면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 그러면 보통 상대방도 입장을 완화하면서 두 사람이 타협안을 찾거나 합리적인 해법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그렇다고 항상 숙이고 들어가라거나 연인의 모든 바람을 허용하라는 말은 아니다. 불합리한 요구까지 들어주라는 말도 아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행복해질 수 있는 작은 일이 있다면 하고 싶은 대로 하게 두라는 것이다. 그러면 관계도 더욱 돈독해지면서 당면한 문제들에서 타협안을 찾는 연습도 해나갈 수 있다.


 

 

img_book_bot.jpg

잘하고 싶다, 사랑리처드 칼슨,크리스틴 칼슨 공저 | 예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관계 전문 심리학자 리처드 칼슨과 크리스틴 칼슨은 실제 사례와 연구를 바탕으로 남녀 관계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상적인 문제와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그리고 문제를 기회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답답하기만 했던 사랑의 문제들이 얼마나 쉽게 풀릴 수 있는지 알려준다.

 


[추천 기사]

 

- 이름을 넘어서
- 너는 나의 봄이다
- 생활툰의 연애, 한없이 현실에 가까운 허구
- 할아버지의 언어

- 인생의 큰 변화가 올 때 흔들리지 않고 지나는 방법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리처드 칼슨/크리스틴 칼슨

행복하고 충만한 인생을 사는 법을 가르치는 최고의 행복만들기 전문가. 1961년 5월 16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잡지 [PEOPLE]에 가장 주목받는 사람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고, 오프라 윈프리, 투에이, CNN등의 유명 방송쇼에서 단골손님으로 초대되어왔다. 지난 2006년, 『스크루지 길들이기』를 홍보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발 뉴욕행 비행기에 올라탄 그는 비행 중 폐색전이 발작해 그 자리에서 숨졌다. 이 땅에서의 그의 마지막 모습은 하루하루 일상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하게 해주었다.

잘하고 싶다, 사랑

<리처드 칼슨>,<크리스틴 칼슨> 공저13,320원(10% + 5%)

사랑, 하기는 어렵고 ‘잘’ 사랑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사소한 문제로 관계를 깨트리는 사람과 문제를 기회로 만들어 더 깊은 관계를 만드는 사람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번엔 정말 오래 만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매번 같은 문제로 싸우는 게 지긋지긋해요.” 사랑에 빠지면 그 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