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공부법] 단 한 장의 그림으로 국어 1등급 가능성 알아보기

맥락이 중요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앞선 칼럼에서 말했듯이, 난이도와 오답률이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항상 기억하세요. 호랑이 굴에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삽니다. 수능 시험장에 들어가도 맥락만 읽으면 풉니다.

크기변환_1.jpg

이해황 전국 투어 강연 중

 

강연 때마다 보여주는 그림이 있습니다. 이 그림에 써있는 것을 소리내어 읽을 수 있으면 누구나 1등급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농담이 아닙니다. 이 한 장의 그림으로 국어영역에서 1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래 그림의 윗줄과 아랫줄을 소리내어 읽어보세요.


 크기변환_07. 단 한 장의 그림으로 국어 1등급 가능성 알아보기2.jpg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좀 황당하죠? 이거 읽는 거랑 1등급 받는 거랑 무슨 상관일까요. 일단 속는 셈 치고 읽어보겠습니다.


[일], [이], [삼], [사], [오]
[가], [나], [다], [라], [마]

 

쉽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모두 수능 국어영역 1등급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제 그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라고 읽은 것과 [나]라고 읽은 것의 모양을 비교해보세요.


 08. 단 한 장의 그림으로 국어 1등급 가능성 알아보기3.jpg

4? 나?


모양이 똑같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읽었나요? 맥락에 따라 같은 것을 다르게 읽었죠? 이게 핵심입니다. 맥락을 고려하는 것! 이것만 잘 해도 수능 국어영역이 한결 쉬워집니다. 2016학년도 수능에 나오기도 한 '어둠'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문제와 거의 일치하는 설명이 『국어의 기술1』에 실려 있어서 독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었습니다.)

 

'어둠'의 뜻이 뭘까요? 뭔가 부정적인가요? 맥락에 따라 다르다고 답해야 합니다. 별을 관찰하는 사람에게 어둠은 긍정적이고, 밤이 내려야 활동할 수 있는 뱀파이어에게도 어둠은 긍정적입니다. 반면, 날이 밝을 때만 뛰어놀 수 있는 아이에게는 어둠이 부정적이고, 벰파이어로부터 도망쳐야 하는 사람에게는 어둠이 부정적입니다. 이처럼 맥락에 따라 단어는 다른 가치를 지닙니다.

 

1) 지조 높은 개는 밤을 새워 어둠을 짖는다. _ 윤동주, 또 다른 고향
: 지조 높은 개는 긍정적입니다. 이런 개가 밤을 새워 짖는 대상인 어둠은 부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2) 어둠은 새를 낳고, 돌을 / 낳고, 꽃을 낳는다. _ 박남수, 아침 이미지
: 이때 어둠은 무언가를 낳는 주체입니다. 이를 수능에서는 어둠의 '생산력'으로 표현했습니다.

 

3) 우리에게 이 어둠이 얼마나 환희(歡喜)입니까? _ 고은, 기(旗)
: 맥락을 그대로 읽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어둠=환희]입니다.

 

4) 그대가 한밤내 / 초롱초롱 별이 되고 싶다면 / 나는 밤새도록 / 눈도 막고 귀도 막고 / 나는 그대 등 뒤에서 / 어둠이 되어 주겠습니다. _ 안도현, 어둠이 되어
: 이때 어둠은 그대가 별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배경입니다. 긍정적인 시어입니다.

 

5) 텔레비전을 끄자 / 풀벌레 소리 / 어둠과 함께 방 안 가득 들어온다 / 어둠 속에서 들으니 벌레 소리들 환하다. _김기택, 풀벌레들의 작은 귀를 생각함
: 2016학년도 수능에 나온 선지를 그대로 가져오겠습니다. "‘어둠’은 ‘풀벌레 소리’를 도드라지게 하고 있다." 마치 4)의 사례와 비슷한 맥락이죠?


어떤가요? 맥락읽기라는 것이 별로 특별할 게 없죠?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주변을 살펴가며 읽으면 그뿐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일상에서도 이런 식의 맥락읽기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팔뚝'을 떠올려보세요. 어디가 팔뚝인가요?

 

크기변환_09. 단 한 장의 그림으로 국어 1등급 가능성 알아보기4.png
 
[국어의 기술 외전] 독해력 강화 도구 3가지 13쪽에 있는 그림

 

답은 ①일 수도 있고, ②일 수도 있습니다. ‘팔뚝’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팔뚝 「명사」
1. ‘아래팔’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2. ‘위팔’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

 

뭔가 이상하죠? 똑같은 단어가 맥락에 따라 다른 부위를 가리킵니다. 하지만 살면서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점을 못 느꼈을 것입니다. 맥락을 통해 자연스럽게 어떤 뜻인지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팔뚝 살은 잘 안 빠진다’, ‘팔뚝에 완장을 차다’에서는 ①을, ‘팔뚝이 굵다’, ‘팔뚝 크기 만한 물고기’에서는 ②를 의미한다는 것을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학생들이 매우 많이 틀린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선 칼럼에서 말했듯이, 난이도와 오답률이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문제도 난이도는 낮은데 학생들이 맥락을 읽지 못해 시험에서 많이들 틀렸습니다. 항상 기억하세요. 호랑이 굴에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삽니다. 수능 시험장에 들어가도 맥락만 읽으면 풉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010학년도 9월 모의평가]


[최근의 예술적 시도들은 작품과 수용자 사이의 경계를 넘어 작품의 생성과 전개에 수용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작품과 수용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② ㉡ : 수용자가 완결성을 갖는 작품을 변형하면서 이를 감상하는 것을 말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는 적절한 선지인가요? ‘상호 작용은 [O ? O] 이런 느낌인데, 수용자와 작품 간의 변형(→)과 감상(←)이니까 ㉡은 적절한 것 같아.’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죄다 틀렸습니다. 주변 맥락을 살피지 않고 자신의 어쭙잖은 머리에 의존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맥락을 보세요. ㉡의 의미가 뭐죠? ㉡에 담긴 단어에 신경쓰느라 주변 맥락이 안 보이나요? 그렇다면 아예 ‘작품과 수용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지워보겠습니다.

 

[최근의 예술적 시도들은 작품과 수용자 사이의 경계를 넘어 작품의 생성과 전개에 수용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작품과 수용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은 ‘작품의 생성과 전개에 수용자를 참여시킴으로써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선지는 생성과 전개가 이미 끝난, ‘완결성을 갖는 작품’을 변형한다는 거니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크기변환_10. 단 한 장의 그림으로 국어 1등급 가능성 알아보기5.png
출처 : 『국어의 기술1』(2016) 192쪽


오답률이 꽤 높은 문제였는데, 난이도는 매우 낮습니다. 이 문제를 맞히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라고는 오직 맥락읽기 능력밖에 없었습니다. 이 능력은 모두가 다 갖고 있습니다. 단지 시험에 적합한 형태로 훈련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를 틀리는 것뿐입니다.

 

이 칼럼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읽고, 기출문제를 이런 관점에서 다시 바라보고 풀어보세요. 시 감상이든, 과학 지문 독해든 훨씬 편해질 겁니다. :)

 

 

img_book_bot.jpg

국어의 기술 1 (2016년)이해황 저 | 좋은책신사고
철저한 기출문제 분석을 바탕으로 정리한 18개의 패턴(1권과 2권에서 각각 9개의 패턴을 다룸.)을 통해 사고력과 독해력을 키워 주어 국어영역 만점에 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수능 필독서이다. 문제를 만든 출제자의 의도, 문제 해결 발상법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시험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추천 기사]

- [공부법] 고3 3월 모의고사에서 점수가 폭락하는 이유
- [공부법] 글을 잘 읽는 사람은 어떻게 읽을까?
- [공부법] 국어영역, 배경 지식은 중요한가?
- [공부법] EBS는 9월부터 해도 된다!

- [공부법] 쉬운 문제를 틀리는 이유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해황

대학교 3학년 때, 기출문제를 분석해서 얻은 깨달음을 『국어의 기술』시리즈로 출간했다. 전공도 국어교육이 아닌, 일개 대학생이 낸 책은 이후 7년 간 150만부 이상 판매되었다. 공군 학사장교로 군복무를 마쳤으며, 매년 1,000만원 이상을 장학금으로 기부하고 있다.

국어의 기술 1 (2016년)

<이해황> 저14,400원(10% + 5%)

기술자君의 국어의 기술은 철저한 기출문제 분석을 바탕으로 정리한 18개의 패턴(1권과 2권에서 각각 9개의 패턴을 다룸.)을 통해 사고력과 독해력을 키워 주어 국어영역 만점에 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수능 필독서이다. 문제를 만든 출제자의 의도, 문제 해결 발상법을 통합적·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시험의 본질을 파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