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태민, 아름다움을 흩뿌리는 수작

태민 <Press It>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댄스, 발라드의 적절한 안배와 촘촘한 구성으로 이룬 유기적 흐름, 확실한 캐릭터 설정까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수작이다.

121.jpg

 

싱글과 EP가 주를 이루는 작금의 아이돌 음악 시장을 생각하면 10곡을 빼곡히 채운 정규 앨범으로 솔로 커리어를 이어가는 그의 태도에서는 자신감이 느껴진다. 단순히 많은 트랙 수가 전부가 아니다. 안정적 보컬 운용과 화려한 퍼포먼스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댄스 팝부터 알앤비, 발라드에 이르는 넓은 스펙트럼을 유연하고 밀도 있게 담았다. 색깔과 내공을 겸비한 노래 솜씨로 브루노 마스와 종현, 지소울 등 개성 강한 싱어송라이터의 음악을 태민 표 팝으로 재탄생시킨 것도 인상적이다.

 

「괴도」에서 보여준 날 선 댄스 감각은 여전히 생생하고, 음반 전반에 걸쳐 흐르는 은근한 섹스 어필에는 조금의 어색함도 없다. 진성과 가성을 능숙하게 다루는 동시에 완급조절까지 탁월하게 해내는 보컬 덕이다. 미니멀 사운드 중심의 「Drip drop」과 잘 들리는 선율을 앞세운 「Guess who」, 「Sexuality」가 모두 탄탄하나, 브루노 마스 특유의 애수 어린 멜로디를 감각적 팝 사운드로 감싼 「Press your number」가 단연 하이라이트다. 기존 SM의 알앤비 기조에 부합하는 「One by one」, 오르골과 코러스 등 사운드의 질감을 강조한 「Mystery lover」의 흡인력이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음반의 흐름을 해치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제 몫을 해낸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특히 주목할 것은 일취월장한 가창이다. 리드미컬한 댄스곡은 원래 그의 장기였지만, 「Ace」의 수준을 웃돌며 그만의 감성으로 발라드와 알앤비를 펼쳐놓은 모습은 거듭 놀랍다. 가사의 정서와 멜로디 진행에서 종현의 흔적이 역력한 「벌써(Already)」, 단단한 진성과 팔세토의 매력을 십분 살린 「오늘까지만(Until today)」이 보컬리스트 태민을 조명한다. 앨범에서 유일하게 가요적 구성을 채택한 정통 발라드 트랙 「최면(Hypnosis)」의 가치 또한 상당하다. 온유의 스탠다드와 종현의 알앤비적 창법이 조금씩 섞인듯한 독특한 스타일이 듣는 재미를 배가했다.

 

댄스, 발라드의 적절한 안배와 촘촘한 구성으로 이룬 유기적 흐름, 확실한 캐릭터 설정까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수작이다. 무엇보다, 비디오에 앞서 근사한 목소리로 음악 자체에 신경을 집중시킨 것이 앨범의 가장 큰 성취다. 아직까지 모호한 셀링 포인트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지만, 가요계에 2000년대 중반 이래로 이렇다 할 남성 솔로 팝가수가 부재한 상황에서 <Press It>이 오랜 갈증을 해소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이제 겨우 EP와 정규 한 장씩을 낸 신예라기엔 상당히 훌륭한 행보다.

 

 2016/03 정민재(minjaej92@gmail.com)

 

[관련 기사]

- 묵직한 비트속 밀도있는 이야기, 넉살(Pusha T)

- 조세프 셀벳, 소니 광고곡 「Diamonds」 의 주인공
- 밴드 1975만의 독자적인 양식
- 느릿하지만 맑은 목소리, 려욱

- 카니예 웨스트, 샘플링의 귀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태민 (Taemin) 1집 - Press It

15,600원(20% + 1%)

특급 에이스 태민, 첫 정규앨범 ‘Press It’ 2월 23일 발매! 특급 에이스, 샤이니 태민이 2월 23일 첫 정규앨범 ‘Press It’을 발표한다. 이번 앨범 ‘Press It’은 태민이 미니앨범 ‘ACE’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발매하는 앨범이자 첫 정규앨범인 만큼, 타이틀 곡 ‘Pres..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