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지금은 2016년이니까요

인문 권하는 사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람과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 인문학의 기본이다. 인문 교양 MD는 잘 살기 위해 책을 읽는다. 그리고 책으로 말한다. 브리핑은 거들 뿐.

크기변환_001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표지.jpg

 

책은 무척 얇다. 강연을 엮은 책이라 30분 남짓이면 충분히 읽는다. 하지만 제목을 보고 조금 유별난 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페미니스트’가 되라니, 책을 읽기 전이라면 왜 꼭 그래야 하냐고 반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면 제목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한 권의 책은 우리 내면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여야만 한다”는 카프카의 말을 빌리자면, 이 책은 우리 안에 자리잡고 있는 성별에 대한 그릇된 문화적 인식을 깨는 강력한 도끼가 될 것이다.

 

저자는 사전을 인용해 페미니스트를 설명한다. 페미니스트란, “모든 성별이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평등하다고 믿는 사람”을 말한다. 유별난 사람이 아니라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페미니스트가 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 하지만 아직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런 주장을 ‘과격’하다고 치부하기 일쑤다.

 

“(사람들이 저를 보고 과격하다고 말하지만) 과격이란, 부자들에게 감세해준 정치인들이 최저임금 인상을 반대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국가에서 새롭게 창출되는 소득의 대부분을 상위 1%가 가져가는 미국의 현실이 과격한 것입니다.”

 

미국 대선 후보 경선에서 ‘민주사회주의’를 내세우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버니 샌더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 책의 내용은 과격한 게 아니다.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학급의 반장이 될 수 없고 무시와 경멸의 시선을 감내해야 하며 다리를 오므리고 몸을 가려야 하는 현실이 과격한 것이다. 같은 일을 하는데 여자라는 이유로 돈을 적게 받고, 같이 일하면서 집안일은 당연히 여자가 하고 남자는 단지 돕는 것에 그치는 현실이 과격한 게 아닐까.

 

물론 제도적으로 100년 전 보다는 훨씬 좋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이제는 많은 나라에서 성별에 관계 없이 투표를 할 수 있고, 일도 할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저자는 단호하게 말한다. 좋아졌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남자든 여자든 이 문제를 바로잡아야 하고 지금보다 더 잘해야 한다고.

 

2015년, 캐나다의 새로운 총리가 된 저스틴 트뤼도는 내각을 구성하면서 30명의 주요 장관을 남자와 여자 15명씩 구성해 화제가 됐다. 내각을 남성과 여성 동등한 비율로 구성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그의 대답은 “지금은 2015년이니까요.(It is 2015.)”였다. 왜 우리가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하냐고? 지금은 2016년이니까. 올해는 작년보다 더 나은 세상이 되길 바라며, 이 책을 권한다.


 

 

img_book_bot.jpg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저/김명남 역 | 창비
오늘날 페미니즘은 어떤 의미일까? 이 질문에 답하는 책이 출간되었다. 『포린 폴리시』 선정 ‘세계를 이끄는 사상가’이자, 2015년 『타임』 선정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꼽힌 소설가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는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온갖 오해를 단호하고도 위트 있게 반박하며 여성과 남성 모두를 페미니즘의 세계로 초대한다.

 


 

[추천 기사]

-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보며
- '우울을 넘어서
- 김지하, 예술과 정치, 문학과 사상을 통합한 시인
- 신달자, 여성적 감성으로 실존적 고뇌를 표현한 시인
- 완독을 하지 못한 자의 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도훈(문학 MD)

고성방가를 즐기는 딴따라 인생. 모든 차별과 폭력에 반대하며, 누구나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저/<김명남> 역10,450원(5% + 2%)

“여자든 남자든, 우리는 모두 지금보다 더 잘해야 합니다” 전세계를 뒤흔든 화제의 TED 강연, 21세기 페미니스트 선언! 오늘날 페미니즘은 어떤 의미일까? 이 질문에 답하는 책이 출간되었다. 『포린 폴리시』 선정 ‘세계를 이끄는 사상가’이자, 2015년 『타임』 선정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