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오늘의 책’, 어떻게 선정하나?

공정한가요? 광고하는 책 소개하는 거 아닌가요? 예스24 MD에게 물었다! ‘오늘의 책’의 선택 기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스24 ‘오늘의 책’은 매주 화, 금요일에 새롭게 업데이트된다. 20여 명 MD들은 독자가 꼭 봤으면 하는 책, 재밌고 의미 있는 책을 발 빠르게 소개하기 위해 오늘도 끊임없이 신간을 보고 또 읽는다.

오늘의책(워터마크 불필요).png

예스24 <오늘의 책>, 2016년 3월 2째주 선정 도서

 

인터넷서점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가장 눈에 띄는 책은 무엇일까? 바로 ‘오늘의 책’이다. 타이틀만 읽어서는 매일매일 한 권의 책을 소개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대한민국 인터넷서점 점유율 1위 ‘예스24’의 경우, 일주일에 2회 각 4권씩, 총 8권의 책을 선정한다. ‘오늘의 책’에 선정된 책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메인 페이지에서 사라지지만 계속 ‘오늘의 책’ 타이틀을 단다. 독자들은 비슷한 두 권의 책을 놓고 어떤 책을 살까 고민할 때, ‘오늘의 책’에 마음을 기울인다. 인터넷서점 MD의 ‘책 보는 눈’을 믿기 때문이다.

 

간혹 출판사들은 ‘오늘의 책’도 광고 구좌가 아닌지, 오해한다. 하지만 ‘오늘의 책’은 전적으로 예스24 도서팀 MD들이 선정하는 책이다. MD는 광고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 ‘오늘의 책’ 선정은 신간 중에서 ‘화제성, 이슈, 의미가 있는, 상징성이 있는, 독자들에게 사랑 받을’ 책을 기준으로 한다. 판매 수치가 많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책이라도 지금 시점에서 소개할 만한 책, 독자에게 꼭 소개해주고 싶은 책은 주저 없이 선정한다.

 

조선영 예스24 도서팀장은 “독자에게 사랑 받을 책을 선정하다 보면, 광고를 많이 하는 출판사의 책과 겹칠 수 있다. 하지만 MD들은 광고를 많이 하는 책이라고 무조건 반응이 클 것이라고 판단하지 않는다. 다만 출판사가 그 책에 주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작은 출판사가 낸 첫 책이라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면 주저 없이 ‘오늘의 책’으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많은 출판사의 마케터는 ‘오늘의 책’에 자사 책이 선정되면, 무척 기뻐한다. 인터넷서점의 메인 페이지, 가장 집중도가 높은 구좌에 3일 이상 책이 노출되기 때문이다. 물론 판매 수치도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하지만 오름세는 책마다 천지차이다. 판매량이 크게 뛰는 경우도 있지만, 전주와 대비해 큰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다. ‘오늘의 책’은 일종의 상징적인 의미로 보는 것이 좋다.

 

0.jpg
예스24 도서 MD들이 ‘오늘의 책’을 선정하는 편집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출판사 마케터는 궁금하다. 독자도 궁금하다. 사람이 선정하는 이상, 어떤 책 선정에 사심이 들어가진 않을까. ‘잘 팔릴 것 같은 책, 잘 팔렸으면 하는 책’ 사이에서 고민하지 않을까. 예스24 MD의 솔직한 답변을 들어 보았다.

 

“가급적 양극단은 배제하려는 편입니다. 저는 무척 마음에 들지만 독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울 것 같은 책이나, 반대로 판매는 이미 잘 되고 있지만 제가 보기엔 아쉬운 책은 되도록 제외합니다. 그렇다고 이런 책들에 눈 감는 것은 아닙니다. 책 소개하는 공간이 ‘오늘의 책’만 있는 것은 아니니 다른 공간들을 십분 활용하려 합니다. 아무래도 ‘오늘의 책’ 같은 경우는 독자 분들께 가장 크고 강하게 소개하는 자리이다 보니, 스스로 ‘좋은 책’이라 생각할 수 있으면서도 대중성이나 확산 가능성까지 어느 정도 지닌 책을 골라 추천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김성광 문학 MD)

 

“판매를 보장하는 책도 필요하지만 앞으로 더 잘 팔아보려고 선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독자들에게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MD들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책도 소개합니다.” (김태희 어린이 MD)

 

“간혹 마케터 분들이 물어보세요. 어떻게 하면 ‘오늘의 책’에 선정될 수 있냐고요. 우선 소개하고 싶은 신간이 있으면, 해당 책이 갖는 의미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의미와 상징성, 화제성 등 여러 부분을 염두에 놓고 책을 선정하니까요. MD들이 아쉽게도 모든 신간을 읽어보기는 역부족이라서, 마케터 분들이 책을 정확하게 소개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기본적으로는 충분한 재고 관리를 비롯해 타 온라인서점에 비해 가격, 프로모션 혜택에서도 밀리지 않아야 합니다. MD들의 소개를 믿고 책을 선택해주시는 고객들에게 반드시 지켜야 할 예의이자 약속이니까요.” (김현주 경제/경영 MD)

 

“신간이 나오면 마케터 분들과 미팅을 하게 되는데요. 책의 줄거리를 다 설명해주시기보다는 이 책이 다른 책과 어떻게 다른지, 책의 포인트를 콕 집어 설명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책에 대한 파악도 빠를 뿐만 아니라, 미팅 후에도 더 주의를 기울여 읽게 됩니다. 양질의 책에 대한 자부심과 이글거리는 열정은 모두가 느끼기 마련입니다.” (김수연 가정/건강 MD)

 

예스24 ‘오늘의 책’은 매주 화, 금요일에 새롭게 업데이트된다. 20여 명 MD들은 독자가 꼭 봤으면 하는 책, 재밌고 의미 있는 책을 발 빠르게 소개하기 위해 오늘도 끊임없이 신간을 보고 또 읽는다. ‘오늘의 책’이 비단 ‘오늘’만을 대표하는 책은 아니다. 누구에게는 어제가 될 수 있고 미래의 책도 될 수 있다. 선택은 독자의 몫이다. 눈 밝은 MD들과 귀 밝은 독자들이 만날 때, 책은 제각각 주인을 찾아간다.

 

 

[추천 기사]

- [허연의 트위터처럼 시 읽기] - 파블로 네루다 「詩」

- [맨 처음 독자] 노르웨이의 젋은 거장,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

- [금주의 책] 끝까지 읽게 되는 이상한 사전들
- 서울대와 이화여대, 명지대는 읽는 책이 다르다?
- 알파고 vs 이세돌, 인공지능과 로봇의 의미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