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형래 “독서가 여행보다 즐거운 이유”

세상에서 가장 가장 멋진 여행 상품이 바로 독서라고 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금부터 자신의 습관과 태도를 돌아보며 완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바로 자신에게 투자하십시오!

크기변환_김형래 (1).jpg

 

저희 가족은 여행을 참 좋아합니다. 지난 여름에는 온 가족이 일주일간 미국 동부 여행을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여행보다 더 즐거운 것이 독서죠. 독서는 여행이 가진 단점을 모두 제거한 즐거움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딘가에 입장하기 위해 무작정 긴 줄 뒤에 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금속탐지기 앞에서 신을 벗는 일도 없습니다. 거기에 위험한 타임머신을 타지 않아도 수천 년을 날아가서 조상을 만날 수도 있고, 감히 신분이 달라 볼 수 조차 없었던 왕의 육성을 듣기도 합니다. 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요? 세상에서 가장 가장 멋진 여행 상품이 바로 독서라고 봅니다.

 

제 서재는 안방에 있습니다. 보통 옷장이 들어설 자리에 책장이 있는 셈이지요. 저는 벽 가득히 책으로 장식된 책장을 바라보면서 책을 읽다 잠에 들고, 아침이면 책장에 꽂힌 책이 주는 빛의 반사로 눈을 떠 잠깐이나마 책을 보는 순간을 정말 좋아합니다.

 

몇 년째 ‘인구(人口)라는 주제를 손에서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구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는 지도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2018 인구 절벽이 온다』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저자인 해리 덴트는 경제성장의 근본을 ‘인구효과(Demographic)’로 보고 그 인구효과가 끝난 이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과 매우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또한 『2030 대담한 미래1, 2』도 읽고 있습니다.

 

최근 제가 집필한 『30년 후가 기대되는 삶』은 30대를 위한 은퇴설명서인데, 이 책을 집필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투자처가 무엇인가요?”입니다. 그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당신 자신입니다.

 

자기 자신을 정말 귀하게 돌아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이 나 자신인데, 아는 듯 모르는 듯 너무 가치없이 대하고 있지는 않는지 돌아보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첫 구두를 샀을 때 닦고 또 닦고 했던 마음처럼 매일 매일 자신을 가꾸고 가꾸어야 합니다. 그것이 살고 있는 첫 번째 투자해야 할 곳입니다. 그 방법은 타인을 바라보고 의식하지 않는 선 안에서의 행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건강을 저축하고, 책을 읽어 마음의 양식으로 부자를 만들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정신의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가장 보람된 일은 살아 있을 때 남에게 짐이 되지 않으며 보탬이 되는 기간을 길게 갖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부터 자신의 습관과 태도를 돌아보며 완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바로 자신에게 투자하십시오!

 

 

명사의 추천

 

메시지 완역본
유진 피터슨 저/김순현,윤종석,이종태,홍종락 공역/김회권,김영봉 감수 | 복있는사람

'성경'과 관련해서 저는 정말 많은 종류의 번역본과 관련된 책을 소유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꽤 오랜 시간 동안 읽어온 책인데도 여전히 그 무한한 감동에 늘 놀라고는 합니다. 이 책이 다른 독자분들께도 그런 놀라움으로 인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저/김석희 역 | 한길사

로마에 가도록 만든 책. 공학도인 제가 인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갖도록 한 인문학 입문서입니다.



 


 

 

 

블루오션 전략 확장판
김위찬,르네 마보안 공저/김현정,이수경 공역 | 교보문고

도전의 세월 속에 위안과 지표가 되어주었던 책의 확장판입니다.



 

 

 

 

 

 

생의 과 生의 過
한준상 저 | 학지사

본문보다 각주가 많은 책. 대선배이자 스승이신 한준상 교수님의 퇴임 기념책. 책은 이렇게 써야 한다는 지평을 알려준 교과서입니다.

 

 

 

 

 

 

 

칼의 노래
김훈 저 | 문학동네

저의 무딘 연필을 다듬어야 한다고 끊임없이 다그쳐준 책. 늘 가지고 다니는 책이기도 합니다.

 

 

 

 

 

  

  

명사의 추천

 

Untitled-2.jpg빅쇼트

감독: 아담 맥케이

 

증권시장의 가장 극단적인 장면을 아주 절묘하게 찾아서 담아낸 영화입니다. 금융지식을 즐겁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Untitled-3.jpg동주

감독: 이준익


반성문을 자연스럽게 쓰게 만드는 영화. 영화가 끝나고 울먹이며 찬바람을 맞으며 집으로 걸어 돌아가게 만든 심금 겨냥 영화입니다.

 

 

 

 


 

인턴
낸시 마이어스/냇 울프/로버트 드 니로/르네 루소/앤 해서웨이 | 워너브러더스

노인과 청년이 함께 일해야 한다는 저의 '연령경영(Age Management)' 철학을 가장 잘 구현한 듯한 영화. 교재로도 적합합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2003년에 창간한 예스24에서 운영하는 문화웹진입니다. 작가와 배우, 뮤지션 등 국내외 문화 종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패션, 교육 등 다양한 칼럼을 매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턴 (1Disc)

22,000원(0% + 1%)

-드라마 장르로 360만 관객 돌파! 2015년 가을을 강타한 세대공감 이야기 -직장인의 애환과 동료간의 정, 꿈과 가정 사이의 갈등 등 남녀노소 공감할 이야기를 담아낸 낸시 마이어스 감독(‘로맨틱 홀리데이’,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각본/연출)의 신작 -세대를 대표하는 배우 로버트 드 니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조셉 머피 박사의 최고 역작

조셉 머피의 대표작이자 시리즈의 완결편.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자기계발서란 찬사를 받으며 수백만 부자들에게 영감을 준 책이다. 조셉 머피 박사가 잠재의식에 관해 40년간 연구해 온 통찰을 다양한 사례와 실천 방법을 제시해 삶의 극적인 변화를 이끌도록 돕는다.

너와 내게 들려주고 싶은 말

여기는 작은 동물들이 사는 숲. 털이 보송보송한 동물들이 속상해보이는 아이에게 다가가 슬며시 말을 건넵니다. 그 말속엔 사랑과 응원이 가득해요. 다정한 마음을 말로 전하기는 겸연쩍었다면 이 책을 건네보세요. 내가 늘 너를 이렇게 생각한다고, 소중한 사람에게 또 자신에게 전할 마음들.

일러스트로 보는 꽃과 나무 이야기

우리에게 친숙한 37가지 꽃과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자라나는 나무 37가지에 대한 간단한 지식과 감각적인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책. 기존 도감에서 볼 수 없었던 색채로 표현된 74가지 꽃과 나무는 가까이 있었지만 멀게 느껴졌던 자연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제27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수상작

외로운 아이의 마음을 살피는 섬세한 시선이 빛나는 임수현 작가의 동시집. 밤이면 그림자들이 가는 세계, 개도 사람도 정어리도 같은 말을 쓰는 세계에서 아이들은 더 이상 외롭지 않다. 이 유쾌한 뒤죽박죽 상상 놀이터에서 한나절 신나게 놀고 온 어린이들의 마음은 오늘도 부쩍 자란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