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공부법] 글을 잘 읽는 사람은 어떻게 읽을까?

능숙한 독자와 미숙한 독자의 차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시선추적기를 이용해서 능숙한 독자와 미숙한 독자에게 같은 글을 두 번 이상 읽게 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미숙한 독자는 처음 읽을 때나 두 번째 읽을 때나 시선의 움직임에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능숙한 독자는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같은 지문을, 같은 시간 동안 풀어도 누구는 1등급이고, 누구는 5등급입니다.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이와 관련해서 시선추적기(eye tracker)를 이용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 시선추적기가 뭐냐고요? 말 그대로 내 시선이 어디에 얼마나 있었는지 분석해주는 장치입니다. 저도 심리학과 대학원 다닐 때 써봤는데 매우 신기합니다. 컴퓨터와 연동된 장치가 시선을 다 분석해서 어디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움직였는지 다 분석해줍니다. 사람들이 글이나 광고를 어떤 방식으로 인지하는지 분석할 때 곧잘 활용됩니다.

 

참고로 이 장치는 네이버 본사 20층에도 있습니다. 2005년부터 이 장비를 들여와 사용자들이 검색, 광고를 어떻게 보는지 추적하는 연구를 해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몇 년 전 네이버 검색화면 개편 시 시선추적기로 연구한 결과가 중요하게 반영되었다고 하고요. 네이버 로고 위치, 로그인 창 위치 하나하나가 다 치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고 합니다.

 

02.글을-잘-읽는-사람은-어떻게-읽을까.jpg

 

본론으로 돌아와서, 1980년대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시선추적기를 이용해서 능숙한 독자와 미숙한 독자에게 같은 글을 두 번 이상 읽게 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가 매우 재미있습니다. 미숙한 독자는 처음 읽을 때나 두 번째 읽을 때나 시선의 움직임에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능숙한 독자는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처음 읽을 때는 가장 중요한 내용에 시선이 오래 멈췄고, 두 번째 읽을 때는 덜 중요한 부분에 더 오래 멈췄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글을 잘 읽는 사람은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구분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읽을 때는 글의 핵심을 파악하고, 두 번째 읽을 때는 구체적인 세부 내용에 신경을 쓸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밑줄을 그으며 글을 읽는 것과 비슷합니다. 밑줄을 긋는 동안 시선이 오래 머물게 되어 해당 부분을 더 곱씹어 보게 되니까요. (글을 못 읽는 학생들은 중요하지도 않은 곳에 밑줄을 죽죽 그어서 문제입니다.)

 

국어영역 1등급을 원하는 수험생이라면 일단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구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정도 능력이 길러지지 않고는 1등급을 꿈꿀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사항은 추후 칼럼에서 더 다루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어의 기술0』(2016) 독서 편에서는 독해 시 어디에 좀 더 시선이 머물러야 하는지 크게 7개의 지침을 제시했습니다.

 

지침1. 반복횟수가 많은 개념이 핵심이다.

 

지침2. 개념을 정의하는 부분에 주목한다.

 

지침3. 접속 표현에 주목한다.

 

지침4. 개념 간 관계를 파악한다. 

    4-1. 개념 간 대조 관계를 파악한다.
    4-2. 개념 간 포함/묶음 관계를 파악한다.
    4-3. 개념 간 인과 관계를 파악한다.
    4-4. 개념 간 순서 관계를 파악한다.

 

지침5. [질문]에 대한 [답변]에 주목한다.

 

지침6. [문제]에 대한 [해결]에 주목한다.

 

지침7. [판단/주장/결론]과 [근거/이유/전제]에 주목한다.

 

이 지침에 입각해서 의식적으로 반복연습하세요. 익숙해지면 의식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눈이 중요한 부분에 더 오래 머무를 겁니다.

 

덜 중요한 세부적인 내용은 어떡하냐고요? 문제 풀다가 '필요하면' 그때 되돌아가면 됩니다. 글을 읽다가 되돌아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니 이상하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어디로 되돌아가야 할지 모르고 글 전체를 두세 번씩 읽는 것이 문제일 뿐이지, 문제와 관련된 부분에 정확하게 돌아가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안 됩니다. 어디가 중요한지 알고, 글의 흐름을 알면 이것 또한 쉽게 가능합니다.

 

 


 

img_book_bot.jpg

국어의 기술 0(zero) (2016년)이해황 저 | 좋은책신사고
문제 해설과 함께 ‘빛나라! 개념의 별’을 제시하여 국어 기초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풀 수 있는 ‘문제 풀이의 대원칙’을 알려 줌으로써, 고등 국어나 수능을 처음 접하게 된 예비 고1(중3)부터 국어 기초가 부족한 수험생들이 국어영역의 기초를 탄탄하게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추천 기사]

- [공부법] 고3 3월 모의고사에서 점수가 폭락하는 이유
- 배우 주민진에게 ‘취미의 방’이 중요한 이유
- 겨울에 만나는 햇빛 가득한 인상주의 미술
- 합리적인 저축의 기술

- 정상윤의 재발견, 뮤지컬 <살리에르>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해황

대학교 3학년 때, 기출문제를 분석해서 얻은 깨달음을 『국어의 기술』시리즈로 출간했다. 전공도 국어교육이 아닌, 일개 대학생이 낸 책은 이후 7년 간 150만부 이상 판매되었다. 공군 학사장교로 군복무를 마쳤으며, 매년 1,000만원 이상을 장학금으로 기부하고 있다.

국어의 기술 0(zero) (2016년)

<이해황> 저16,200원(10% + 5%)

예비 고1(중3)부터 고1, 기초가 부족한 수험생을 대상으로 국어영역의 기초를 다지는 최적의 국어 전문 학습서. 중3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를 통해 중학교 국어 교과 내용을 정리하고, 고2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를 제시하여 고등 국어영역 학습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기출문제 중 알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