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IT특집] 스마트폰 시장의 미래

MWC는 향후 스마트폰 시장 판세를 엿볼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시장이 포화됐음을 감안하면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에서 밀리는 회사들은 경기장에 복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과거 휴대폰 시장이 그랬던 것처럼 스마트폰 시장도 3~4개 업체가 주도하는 체제로 재편될 것이란 게 다수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시나리오다.

크기변환_MWC-1.JPG

삼성전자 행사 초대장

 

스마트폰 시장이 거의 포화되자 스마트폰 팔아 먹고 사는 회사들도 재미가 예전만 못해졌다. 애플이나 삼성전자는 물론 무섭게 치고 올라 오던 ‘대륙의 실수’ 샤오미의 성장세도 한풀 꺾였다.

 

늘어나지 않는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업체 간 싸움은 점점 격화되는 양상이다. 상대편 것을 빼앗지 않으면 자기 것을 빼앗길 수 밖에 없는 전형적인 땅따먹기 구도다. 모두가 다같이 성장하는 스마트폰 시장의 황금시대는 이제 옛말이 됐다.

 

서바이벌 게임을 방불케 할 2016년 스마트폰 시장에서 업체들 간 희비쌍곡선은 어떻게 그려질까?

 

2월 2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는 올해 스마트폰 시장 판세를 예상할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다. 올해 MWC는 애플을 제외한 내로라하는 스마트폰 업체들이 대거 참석한다. 삼성전자, LG전자는 물론 화웨이, 샤오미, 소니, 레노버 등이 전략 제품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번 MWC에서 갤럭시S7을 공개할 예정이다. 평면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갤럭시S7과 곡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S7 엣지도 함께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크기변환_MWC-2.JPG

LG전자 행사 초대장

 

LG전자도 같은 행사에서 전략 스마트폰 G5를 내놓고 맞불작전을 펼친다.

 

LG전자가 MWC에서 전략 스마트폰 신제품을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런 만큼 행사 현장에서 관심을 끌기 위한 두 회사의 기싸움이 벌써부터 심상치 않다.

 

보도들에 따르면 갤럭시S7은 5.1인치 QHD(2560x1440) 해상도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엑시노스8890 혹은 퀄컴 스냅드래곤820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4GB 램(RAM), 3000mAh 배터리, 브라이트셀 센서가 탑재된 1200만화소 후면카메라 등을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S7 엣지는 5.5인치 화면을 채택한 것 외에는 갤럭시S7과 거의 유사한 사양이 투입될 것이란 전망이다. G5는 메탈 소재 스마트폰 임에도 착탈식을 표방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LG G5는 퀄컴 스냅드래곤820 프로세서, 5.3~5.6인치 QHD 해상도 디스플레이, 1600만화소와 800만화소의 후면 듀얼카메라, 800만화소 전면카메라, 3GB 램(RAM) 등을 탑재할 전망이다. 

 

이번 MWC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쟁은 거대한 싸움의 한 조각일 뿐이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김이 점점 강해지는 중국 회사들의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억대 출하량을 돌파하며 3위 업체로 도약한 화웨이는 이번 MWC에서 삼성, LG와 같은 날 신제품 공개행사를 열 예정이다. 샤오미도 MWC에서 처음으로 전략폰을 공개한다.

 

외신 보도들을 보면 화웨이는 이번 MWC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 '화웨이 P9'을 공개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샤오미의 경우 전략 스마트폰인 미5(Mi5)를 선보일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외신 보도들에 따르면 미5는 5.2인치 QHD 디스플레이, 1600만화소 후면카메라와 800만화소 전면카메라, 3600mAh 배터리, 4GB 램, 퀄컴 스냅드래곤820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MWC 참가 업체 리스트에서 '스마트폰 최강' 애플은 빠져 있다. 전통적으로 MWC는 애플을 제외한 휴대폰 제조사와 통신 서비스 회사들의 잔치였다. 애플은 9월 자체 행사를 열고 아이폰 신제품을 발표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애플이 제품 출시 타이밍을 잡는데 있어 전술상의 변화를 꾀하는 듯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점유율 확대를 위해 오는 3월 중저가 아이폰을 등판시키는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

 

최근 애플 소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나인투파이브맥은 애플이 3월 중순 2세대 애플워치, 3세대 아이패드 에어3와 함께 ‘아이폰5se’라는 이름의 4인치대 아이폰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공식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관련 업계에선 애플이 보급형 시장 공략을 위해 4인치대 아이폰을 출시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그동안 스마트폰 시장은 분할 통치 구도였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시장을, 중국 회사들이 보급형 시장을 나눠 가졌다. 그러나 1~2년 전부터 프리미엄과 보급형 시장을 가르는 경계선이 사라졌다. 애플과 삼성전자는 보급형 시장을, 중국 회사들은 프리미엄 시장에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전면전 양상이다.

 

시장이 포화됐음을 감안하면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에서 밀리는 회사들은 경기장에 복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과거 휴대폰 시장이 그랬던 것처럼 스마트폰 시장도 3~4개 업체가 주도하는 체제로 재편될 것이란 게 다수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시나리오다. 서바이벌 게임의 결과는 올해를 기점으로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낼 것이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내로라 하는 주요 업체들이 대거 참석하는 이번 MWC를 그 어느 때보다 주목하는 이유다.

 

 

관련도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 1

김상형 저 | 한빛미디어 

처음 안드로이드를 접하는 입문자뿐 아니라 기존의 이클립스 개발자도 새로운 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실습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새롭게 단장한 퍼미션 모델과 자동 백업, 기타 수많은 변경 사항을 반영하여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이라는 제목에 부끄럽지 않은 면모를 갖추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 2   

김상형 저 | 한빛미디어 

처음 안드로이드를 접하는 입문자뿐 아니라 기존의 이클립스 개발자도 새로운 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실습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새롭게 단장한 퍼미션 모델과 자동 백업, 기타 수많은 변경 사항을 반영하여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이라는 제목에 부끄럽지 않은 면모를 갖추었다.

 

 

 

 

 

 

 

Do it! iOS 입문 개발자를 위한 아이폰 앱 프로그래밍

소영섭 저 | 이지스퍼블리싱

아이폰 앱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을 보면 된다. 현직 프로그래머가 오브젝티브-C 언어로 제작한 8개의 앱 소스를 모두 공개하고 하나하나 해설하기 때문에 입문 개발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 기능, 터치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드로잉 기능, 사진 필터 만들기 등 실제 프로젝트 소스는 자유롭게 변형하여 나만의 유료 앱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다.

 

 

 

 

 

 

Gradle 그레이들 철저 입문

와타비키 타쿠마,스에 노부히로,하야시 마사토시,이마이 마사노부 공저/김완섭 역

이 책은 그레이들의 모든 것을 다루는 국내 첫 그레이들 바이블이다. 그레이들 설치부터 자바 프로젝트 빌드, 빌드 스크립트 작성, 의존관계 관리, 테스트 자동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적용, 빌드 결과물 퍼블리싱, CI 서버 연동, 다른 빌드 툴로 이식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예제와 그림을 사용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러닝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후카세 요시마사 저/노슬기 역 | 프리렉(이한디지털리)

이 책은 Java를 어느 정도 배운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만, 그 외의 전문 지식은 특별히 필요치 않도록 했다. 또한, 저자가 실제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정말로 필요했던 기초 지식과 자주 사용했던 기능만을 발췌?정리한 다음, 예제와 함께 자세히 설명한다. 개발 환경으로는 지금까지 주로 이용했던 이클립스(Eclipse)가 아닌, 앞으로 주류가 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설치부터 설명한다.

 

 

 

 

 

예제가 가득한 Android 프로그래밍

㈜ Re:Kayo System 저/김은철,유세라 공역 | 정보문화사 

이 책은 현장에서 활약하는 Android 앱 개발자나 초보자 탈출을 목표로 하는 개발자를 위해 집필한 책으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나 알고 있는 것을 쉽게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엄선 TIP BOOK’이다.

 

 

 

 

 

 

 

 

초보자를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마츠오카 겐지 저/김성재 역 | 한빛미디어 

이 책은 거창한 앱을 예제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Hello World” 텍스트를 뿌리는 예제부터 시작한다. 버튼을 만들고 애니메이션을 추가하고, 그렇게 만든 간단한 채팅 앱의 완성도를 높이며 업그레이드한다. 결국 독자는 채팅 앱과 벽돌깨기 앱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본연의 기능에 더 집중하여 앱 만드는 방법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

 

 

 

 

 

 

꼼꼼한 재은 씨의 스위프트 2 프로그래밍

이재은 저 | 루비페이퍼

이 책은 스위프트 2.0의 기본 문법과 구문을 설명하고 있으며, 객체 지향 언어의 특징과 타입 추론, 클로저, 추상화 등 모던 프로그래밍 언어의 핵심, 그리고 일급 함수로 대표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특성까지를 포함한 고급 문법을 쉽고 자세하게 다룬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정재곤 저 | 이지스퍼블리싱

이 책은 최초의 안드로이드 단말 출시 전부터 T아카데미에서 안드로이드 교육 과정을 설계한 명강사, 정재곤 박사가 직접 집필하였다. 안드로이드 분야 최고 전문가이자 현업 프로그래머로서 국내외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설계 및 가이드하고 있는 저자의 명쾌한 설명을 만날 수 있다.

 

 

 

 

 

 

 

iOS 8 프로그래밍

닐 스미스 저/황반석 역 | 제이펍

최신판인 《핵심만 골라 배우는 iOS 8 프로그래밍》은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언어와 iOS 8 SDK, 그리고 Xcode 6의 내용으로 완전히 개정되었다. 기초부터 시작하는 이 책은 iOS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과정을 다룬다. iOS 8의 아키텍처와 스위프트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에 대한 소개와 함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iOS 애플리케이션의 설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스위프트 쉽게, 더 쉽게

마크 라소프,토마스 스타초위츠 공저/심재철 역 | 제이펍 

[스위프트(Swift) 쉽게, 더 쉽게]는 Swift 입문자를 위해 단계별로 익힐 수 있도록 많은 양의 예제 코드와 복습, 연습 문제를 제공하여 Swift를 익히는 데 필요한 개념을 배울 수 있도록 했

다.

 

 

 

 

 

 

 

거침없이 배우는 스위프트   

objc.io 저/박세현,박진형,김영후 공역 

이 책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과 어떻게 스위프트를 사용하여 실용적인 방법으로 쉽게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사고와 개념부터 시작하여 최근 많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맵과 필터, 리듀스를 통한 고차함수 활용법과 하스켈과 같은 원조 함수형 언어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불변성, 순수한 함수형 데이터 구조, 함수 객체와 모나드와 같은 고급 주제들도 다룬다.

 

 

 

 

 

 

예제가 가득한 iOS 프로그래밍

Zhao Wenlai,Kin Yukan,Kato Katsuya 등저/김은철,유세라 공역

iO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가장 필요한 지식과 기술(테크닉)”을 목적별로 정리했으며 목적(=하고 싶은 것)을 레시피의 제목으로 하고 있으므로, 목차에서 “하고 싶은 것”을 찾아냄으로써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초보자가 실수나 오류를 범하기 쉬운 포인트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추천 기사]

 

- [북카페 특집] 낮에는 커피, 밤에는 술, 그리고 하루 종일 책
- [북카페 특집] 상암동 골목에서 책을 읽다
- [술 특집] 애주가들이 말하는 내 술, 내 추억!
- [술 특집] 맥주에 대해 알고 싶은 몇 가지

- [IT 특집] 머신러닝의 충격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황치규(지디넷코리아 기자)

지디넷코리아 정보화부 기자. 아이뉴스24, 블로터 등에서 10여년간 IT분야를 주로 취재했다. 현재 지디넷코리아에서 최신 IT트렌드, 글로벌 이슈를 주로 다루고 있다. 예스24를 통해 국내외에서 벌어지는 IT소식들의 이면에 담긴 의미 있는 메시지들을 쉽게 전달하고 싶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