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황인찬 “읽었던 책을 다시 읽을 때 즐겁다”

시인 황인찬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미 읽었던 책을 다시 읽을 때 즐겁습니다. 거기서 전혀 몰랐던 구절이나 알아차리지 못했던 의미를 새롭게 발견했을 때, 혹은 좋아하는 부분을 알면서도 천천히 다시 읽어 내려갈 때, 그럴 때 즐거움을 느낍니다.

4.jpg

 

이미 읽었던 책을 다시 읽을 때 즐겁습니다. 거기서 전혀 몰랐던 구절이나 알아차리지 못했던 의미를 새롭게 발견했을 때, 혹은 좋아하는 부분을 알면서도 천천히 다시 읽어 내려갈 때, 그럴 때 즐거움을 느낍니다. 
 
근래에는 치마만다 은고지 아디치에의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를 읽어볼 계획입니다. 항상 관심을 두고 있는 주제인데도 막상 읽어본 책은 손으로 꼽을 정도라는 점이 항상 부끄럽네요.
 
작년에 펴낸 시집 『희지의 세계』는 시인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고 또 써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쓰였습니다. 그런 의도를 공감해주시면 좋겠다는 마음도 있는 한편, 그런 의도 따위는 조금도 신경 쓰지 마시고 부디 읽고 싶은 대로 읽어주셨으면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명사의 추천

 

책이여 안녕!

오에 겐자부로 저/서은혜 역 | 청어람미디어

여러 번 이야기한 적 있지만 오에 겐자부로는 제가 제일 사랑하는 작가입니다. 그의 모든 작품을 사랑하지만 그 중에서도 그의 만년 3부작을 마무리하는 이 소설에서 그가 평생에 걸쳐 쌓아 올린 그의 저력이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무인도를 위하여

신대철 저 | 문학과지성사

이 또한 언급한 적 있지만, 제가 처음으로 사랑한 시집입니다. 이 시집이 갖고 있는 아주 연약하고 또 매우 예민한 감각들을 사랑합니다.

 

 

 

 

 

 

 

 



배수아 저 | 문학동네

저는 배수아의 소설이 아니었다면 문학을 시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여전히 제 마음속 가장 깊숙한 곳에서 사랑하는 작가이며, 『훌』은 그의 작품 중 가장 좋아하는 소설집입니다.

 

 

 

 

 

 

 

디어 라이프

앨리스 먼로 저/정연희 역 | 문학동네

노벨상 수상 전에는 잘 모르는 작가였지만, 단편 소설이라는 것이 이토록이나 우아할 수 있다는 것에 크게 놀랐습니다. 근래의 수년간 가장 인상적인 독서경험이었습니다.

 

 

 

 

 

 

 

올리브 키터리지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 저/권상미 역

가장 좋아하는 소설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 책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가장 먼저 추천하는 소설입니다. 아주 전형적이지만 전형적인 것이 지닌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소설입니다.

 

 

 

 

 

 

 

 

영화

 

행잉록에서의 소풍

쇼케이스 | 원서 : Picnic At Hanging Rock

오래된 호주 영화인데, 이 영화가 가진 기묘한 분위기를 아주 좋아합니다. 아주 섬세한 듯하면서도 무지막지하게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것이 즐겁습니다.

 

 

 

 

 


 

 

 

그랜마

Lily Tomlin,Julia Garner

최근에 본 영화 가운데 가장 좋은 영화였습니다. 영화의 모든 요소에서 무엇 하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고, 물 흐르듯이 흘러가는 것이 좋았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