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월급의 15퍼센트는 저축하라? 72시간 테스트

〈뉴욕타임스〉 인기 재테크 칼럼 ‘스케치 가이(Sketch Guy)’를 책으로 만난다 ②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많은 사람들이 이자율 0.1퍼센트포인트라도 높은 은행을 찾아다니지만 1000만 원을 예금해 연간 이자 0.1퍼센트를 더 받아 추가로 벌 수 있는 돈은 고작 1만 원에 그친다. 그래서 새는 돈을 막는 게 최고의 재테크라는 얘기가 있다.

우리는 모두 저축에 대한 전통적인 조언들을 알고 있다. 매일 마시는 커피를 끊으라거나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니고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모두 좋은 조언들이다. 특히 급격한 변화가 필요할 때는 그렇다. 하지만 나는 좀 더 사적인 것에서 시작하라고 제안한다.


재무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돈이 필요하다. 목표 달성에는 대부분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이때 돈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이 돈을 어디에 얼마나 쓰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일정 기간 동안 지출 내역을 조사해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부합하는 소비생활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크기변환_2회1.jpg

 

이 같은 지출 내역을 조사하게 되면 당신은 크게 놀라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은 아마도 수입의 상당 부분을 커피나 기름, 외식에 쓰고 있다는 사실을 짐작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내가 집중하기를 원하는 부분이 아니다. 대신 나는 어떤 지출이 일상적이지 않은지, 다시 말해 좀 놀라운 지출인지 살펴보라고 제안한다. 대개는 속쓰림을 유발하는 지출이 놀라운 것이다. 아마도 자전거 가게를 예상치 않게 방문했던 것이나 점심시간에 잠시 했던 온라인 쇼핑, 공항에서 기분 내느라 들렸던 면세점 등이 속쓰린 지출의 원인일 수 있다. 어떤 경우든 특별히 무언가를 사러 들르진 않았겠지만 결국 무언가를 샀을 것이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내가 결코 예기치 못한 돌발 사고를 얘기하는 게 아니란 점이다. 예컨대 질병이나 자동차 사고, 홍수로 입은 피해 같은 것들 말이다. 내가 말하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놀라움이다. 운명적인 놀라움은 감사하게도 일생에 한 번 정도 일어나는 사건이다. 하지만 이런 선택적인 놀라움은 자주 일어난다.
나 역시 아마존에서 충동적으로 구입한 책들 때문에 애먹곤 한다. 어느 날 정말 읽고 싶어서 샀다가 미처 읽지 못하고 여기저기 어지럽게 쌓아둔 책들이 눈에 들어왔다. 그 책들을 읽을 시간이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았지만 나는 여전히 많은 책들을 사고 있었다. ‘이대로 가면 안 되겠다’ 싶어 이른바 ‘72시간 테스트’를 시작했다. 그 결과 이제 충동적인 소비는 절대 하지 않는다.

 

크기변환_2회2.jpg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일단 인터넷에서 72시간 동안 관심 목록에 저장해두고 절대로 결제 버튼을 누르지 않는다. 이후 나는 소비 습관이 얼마나 빠르게 변했는지를 확인하고 깜짝 놀랐다. 72시간 테스트를 시작한 후 대부분의 관심 물품들은 72시간이 훨씬 지나도록 저장만 되어 있다. 실제 구입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는 관심을 가졌던 물품들의 목록을 송두리째 잊어버리기도 했다.

 

 

 

img_book_bot.jpg

부자들의 냅킨 재테크 칼 리처즈 저/박유연 역 | 알에이치코리아(RHK)
칼 리처즈의 《부자들의 냅킨 재테크》(원제: The One-Page Financial Plan)는 한 장의 그림으로 재정 상태를 점검하고 자신의 목표에 맞는 재정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자산 설계 가이드북이다. 지나치게 전문적이거나 구체적인 전략보다는 자산 설계의 기본 개념을 냅킨 위에 그린 간단한 스케치와 함께 소개해 책을 가볍게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돈에 관심을 갖게 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칼 리처즈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저명한 재무설계사로 〈뉴욕타임스〉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 ‘스케치 가이: 냅킨 위의 자산설계 Sketch Guy: Personal Finance on a Napkin’란 제목의 재테크 칼럼을 5년째 연재하고 있다. 단순한 스케치를 토대로 복잡한 재테크 개념을 쉽게 설명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가 매주 이메일로 보내는 재테크 편지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다.

부자들의 냅킨 재테크

<칼 리처즈> 저/<박유연> 역13,500원(10% + 5%)

칼 리처즈의 《부자들의 냅킨 재테크》(원제: The One-Page Financial Plan)는 한 장의 그림으로 재정 상태를 점검하고 자신의 목표에 맞는 재정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자산 설계 가이드북이다. 지나치게 전문적이거나 구체적인 전략보다는 자산 설계의 기본 개념을 냅킨 위에 그린 간단한 스케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