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준수 뮤지컬 <드라큘라>를 본 자와 안 본 자

뮤지컬 <드라큘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김준수 씨 나오는 공연이 왜 그렇게 인기야? 공연이 이어지는 3시간 동안 ‘무대 반, 관객 반’ 본 것 같아. 관객들의 반응이 굉장히 재미있었거든. 객석 반응이 마치 축구장의 함성 같다고 할까? 음향 시설도 좋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천상의 울림을 듣는 것 같았다니까.

뮤지컬 <드라큘라>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지난 1월 23일부터 공연되고 있다. 2014년 국내 초연 이후 2년 만에 마련된 무대. 하지만 단 2주 공연인 데다 3천여 석에 달하는 객석이 일찌감치 매진돼 오랫동안 이 무대를 기다려온 팬이라면 아쉬움이 클 것이다. 물론 이 사태의 주범은 드라큘라 역의 김준수 씨 때문이 아니겠는가. 지난해 성남아트센터에서 공연된 뮤지컬 <데스노트>에서는 총 57회 차, 약 9만3천 석을 매진으로 몰아가더니, 이번 <드라큘라> 역시 그가 출연하는 공연은 개막 전 티켓 오픈 10분 만에 11회 차 약 3만2천 석을 모두 팔아치웠다. 김준수의 티켓 파워는 어디에 있을까? 이번 <드라큘라> 공연을 관람하지 못해 애가 탄 지인과 나눈 대화를 토대로 김준수 씨의 무대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이야기해보겠다.  

 

크기변환_김준수.jpg

 

봤어? : 치사해! 김준수 공연은 꼭 데려가 달라고 노래를 불렀는데 혼자 보고 말이야.
 
봤지! : 나도 사정사정해서 봤거든? 주말 저녁에 혼자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 갔다고.
 
봤어? : 그래서 ‘샤큘’은 어땠어? 끝내주지?
 
봤지! : 보도 자료에도 ‘샤큘’이라고 적혀 있던데, 왜 그렇게 불러?
 
봤어? : 동방신기 때 시아준수라고 불렀잖아. ‘시아’를 ‘샤’로 줄여서 ‘샤라큘라’, 여기서 또 줄여서 ‘샤큘’이라고 하지.
 

크기변환_강홍석.jpg


봤지! : 오, 김준수 팬이었어? 김준수 씨 나오는 공연이 왜 그렇게 인기야? 공연이 이어지는 3시간 동안 ‘무대 반, 관객 반’ 본 것 같아. 관객들의 반응이 굉장히 재미있었거든. 공연이라는 게 장르마다 객석의 분위기라는 게 있잖아. 대중가요 콘서트가 아닌 이상 제 아무리 인기 많은 뮤지컬이라도 이런 형태의 객석 반응은 나올 수가 없는데, 이건 마치 축구장의 함성 같다고 할까? 음향 시설도 좋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천상의 울림을 듣는 것 같았다니까. 
 
봤어? : 그 정도였어? 가수, 특히 아이돌 출신 배우들이 출연하는 공연을 보러 가면 새로 유입된 팬들을 볼 수 있지. 기존 뮤지컬 관객이라기보다는 그 가수의 팬들이 많기 때문에 객석 분위기가 다른 건 확실해. 김준수는 이미 팬덤이 확실한 가수인 데다 가수로서의 인기를 넘어 뮤지컬 무대에서도 특별한 존재감을 구축했기 때문에 그런 함성이 나오는 거 아니겠어? 사실 뮤지컬에서 그런 음색은 들어볼 수가 없잖아, 얼마나 독특해!

 

 크기변환_박은석.jpg

 

봤지! : 난 좀 불안불안하던데. 첫공을 봤는데 너무 허스키하니까 저렇게 막공까지 갈 수 있을까 싶더라고.
 
봤어? : 그렇게 그대로 막공까지 가(웃음). 그 음색이 김준수의 매력 아니겠어?


봤지! : 하지만 너무 쉰 목소리가 나는 데다 바이브레이션도 크니까 보는 나도 좀 힘들어지더라고. 러닝 타임이 3시간이잖아. 특히 성악을 전공한 임혜영 씨(미나 역)와의 듀엣은 확실히 부자연스러웠어. 뮤지컬에서 노래는 대사잖아. 각 장르마다 창법이라는 게 있는 건 그 무대를 가장 잘 구현해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그런 차원에서 뮤지컬 무대에서 김준수의 창법은 독특하기는 하지만 최적화되지는 않았다고 할까?
 

크기변환_이예은.jpg


봤어? : 그럼 김준수가 창법을 바꿔야 해?
 
봤지! : 아니, 그럼 재미가 없을 것 같아(웃음). 요즘은 더블, 트리플 캐스팅이니 배우마다 확실히 색깔이 다른 것도 묘미겠지. 게다가 김준수의 창법이나 음색이 흡입력은 강한 것 같아. 묘한 중독성도 있고. ‘Fresh Blood’부터 ‘Loving You Keeps Me Alive’까지 자꾸 찾아들으면서 따라하고 있다니까. 특히 이 작품이 결국은 드라큘라의 시간을 거스른 러브스토리잖아. 400년간 한 여자만 사랑한다는데, 김준수의 음색이 광기어리면서도 더 애절하게 와 닿는 건 있어. 


크기변환_임혜영.jpg 

 

봤어? : 섹시하게 들리기도 하지. 사실 드라큘라는 대대로 섹시함의 대명사잖아? 이 작품은 아일랜드 소설가 브램 스토커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2004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작품인데, 2006년에 체코에서 만들어진 <드라큘라>가 국내에서 공연된 적이 있어. 그때 드라큘라가 신성우, 이종혁, 신성록이었다고. 강하고 남성적인, 전형적인 비주얼의 드라큘라라고 할까? 김준수와 더블 캐스팅된 박은석도 마찬가지고. 그런데 다소 선이 가는 김준수가 드라큘라와 어울리는 건 음색의 섹시함이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아. 머리까지 빨간 색으로 염색하니까 더 섹시하더라고(웃음).


봤지! : 관객들이 다 지금 너 같더라. 섹시한 뱀파이어에게 유혹당해 금방이라도 목덜미를 바칠 것처럼 넋 나간 표정으로 김준수를 바라보더라고(웃음). 나도 김준수의 무대가 계속 궁금한 건 사실이야. 그래도 완급조절은 했으면 좋겠어. 뮤지컬 넘버는 멜로디 라인이 가요와는 다르잖아. 프랭크 와일드혼 음악이라서 더 그런가. 김준수의 허스키한 음색과 바이브레이션이 자칫 도를 넘으면 트로트처럼 들릴 수 있겠더라고. 특히 듀엣 곡에서는 개성보다는 또 다른 ‘하모니’를 들려줬으면 좋겠어. 그래야 앞으로 더 다양한 인물을 연기할 수 있지 않을까?
 

크기변환_진태화.jpg


봤어? : 그래, 김준수도 음색과 창법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다잖아. 이제 뮤지컬배우 6년차니까 완성이 아니라 여전히 만들어가는 과정 아니겠어? 다음 작품에서의 변화와 발전을 기대해 보자고.
 
봤지! : 물론이야. 어쨌든 지금 뮤지컬시장의 대세남은 김준수니까! 그나저나 상대역이었던 임혜영 씨가 부럽네. 요즘 가장 주목받는 남자배우들의 상대역은 다 그녀가 하고 있어. 다음에는 임혜영 씨를 인터뷰해야겠어!      

 

 

[추천 기사]


-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의 죽일놈 정욱진
- 뮤지컬 <머더 발라드>의 멋진 뉴요커 '강태을'
- 뮤지컬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의 순수덩어리 배우 강필석
- 창작뮤지컬 <웰다잉>으로 만나는 반가운 배우 홍희원

- <빈센트 반 고흐>의 영원한 조력자, 테오 박유덕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