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돈에 대한 생각을 멈출 때 행복이 보인다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고득성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하지만 돈 생각을 단지 멈춘다고 미래 문제가 해결됩니까? 나의 노후는 어떻게 하나요? 내 자식의 결혼비용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돈 생각을 무작정 멈추라는 것은 답이 될 수 없어요. ‘돈을 필요 이상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시리즈와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을 통해 170만 명의 독자의 삶을 변화시켜 온 고득성 저자가 4년 만에 신작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을 내놓았다.


이번 책에서 저자는 저성장 시기에는 단순히 돈을 관리하는 방법만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철학과 생각을 모조리 바꾸는 것부터 재테크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런 다음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에서는 무턱대고 “투자수익률을 높여야 한다”는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돈의 본질을 알고 인생이라는 큰 그림에서 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크기변환_고득성_사진5.jpg


 

내외 170만 부 이상 판매된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시리즈와 『운명을 바꾸는 10년 통장』 이후에 4년 만에 신작을 내셨습니다. 이전의 책과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소감도 남다를 것 같습니다.


예전 작품은 모두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3가지 요소를 담았습니다. 재미(interesting), 흥미(exciting or shocking), 의미(meaning or instructing) 3가지 요소를 통해 감성적인 방식으로 쉽게 독자에게 다가갔죠. 재테크를 딱딱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제 책을 읽고 ‘한번 해보자’라는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이 가장 최우선이던 것 같아요. 반면에 4년 만에 내놓는 이번 신작은 스토리텔링 방식이 아닙니다. 돈과 관련하여 다룰 수 있는 모든 주제 가령, 돈에 대한 생각법, 설계하는 법, 해결법 등에 좀 더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물론 제가 책을 쓰는 기본 원칙인 ‘누구나 읽기 쉽고 재밌게’를 기초로 하고 말이죠.


이 책에서 저는 독자들이 올바른 재정적인 선택을 하도록 장마다 유도(유인)합니다. 그를 따라서 독자들은 올바르게 설계도를 그리는 기본 방법을 배우기 시작해서 설계도에 따라 완성하는 단계까지를 직접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한 책에 돈에 대한 생각법과 심리학, 현시대 트렌드에 맞는 재테크 방법 등을 모두 싣다 보니 4년이란 엄청난 시간이 지났네요. 그만큼 이번 책은 독자들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고, 출간 직전까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돈 때문에 불행하고, 돈 걱정에서 단 하루라도 벗어나고 싶다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돈에서 자유로운 삶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돈을 필요 이상 생각하지 않는 삶이죠. 돈을 필요 이상 생각하면 돈이 어느 순간 내 삶의 주인이 됩니다. 돈은 참 무서운 존재에요. 저는 돈이 삶의 중심에 설 때, 인생이 불행해짐을 깊이 몸소 체험한 사람이에요. 그렇게 되면 결국 인생의 행복도 돈도 떠나게 됩니다. 역설적이지만 돈에 대한 생각을 멈출 때 비로소 인생의 행복이 옵니다.


하지만 돈 생각을 단지 멈춘다고 미래 문제가 해결됩니까? 나의 노후는 어떻게 하나요? 내 자식의 결혼비용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돈 생각을 무작정 멈추라는 것은 답이 될 수 없어요. ‘돈을 필요 이상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인생에서 꼭 필요한 곳에 집중하여 돈을 설계하고, 돈 걱정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 돈을 필요 이상 생각하지 않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수천억 원대의 자산가들을 직접 관리하시면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값진 부자 수업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하셨습니다. 저자분께서 만난 부자들은 돈을 대하는 태도와 실천 방법에서 어떤 점에서 남다른가요? 


제가 만난 대다수 착한 부자들은 돈을 중시하지만, 그 만족감의 끝을 알기에 돈을 사랑하지는 않으려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오히려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 돈을 잘 쓰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베풀 힘이 있을 때 베풀려고 노력하지요. 역설적이지만 그런 노력이 행복감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즉, 착한 부자들이 남다른 점은 돈 문제가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확히 알고 있고, 관계를 중시한다는 겁니다. 특히 가족관계를 중요시합니다. 그분들이 제게 가족 재테크의 알고리즘과 핵심 포인트를 알려주신 셈인데요. 그 알고리즘에는 돈에 대해 철저하게 자녀를 교육하고, 자녀를 재정적으로 독립시키려는 마인드 또한 철저합니다.
 
저성장, 초저금리 시대에 돈을 모으기가 너무나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성장 시절의 재테크 전략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떤 태도부터 버려야 할까요?


태도가 바뀌려면 먼저 생각(마인드)이 변해야 합니다. 이 책 1부에서 썼듯이 우리 마음은 오류, 착각, 실수하기 쉬운 존재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먼저 마음과 생각을 지키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고수익, 과소비, 게으름의 유혹으로부터 마음과 생각을 지키는 연습을 통해 태도를 설계하는 겁니다. 태도를 설계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직관과 본성으로 집, 펀드, 보험 등을 사고파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저성장, 초저금리 시대는 유혹이 아주 많습니다. 그런 유혹의 환경과 훈련되지 않은 여러분의 무심한 선택이 만나면 돌이킬 수 없는 재테크 대형사고가 됩니다. 깡통주택이 그랬고, 반 토막 펀드, 저축은행 사태, 브라질채권투자 문제가 그런 대형사고 중 하나이지요.


더구나 지금과 같은 경제 분위기에서는 절대로 고수익을 탐할 때가 아닙니다. 최근 저자에게 이메일을 보낸 독자들은 재테크 실패 때문에 우울증, 불안, 수면부족에 시달립니다. 재테크 스트레스 지수가 최고조에 이른 것이지요. 그 이유는 서브프라임 미국 금융위기 이후 시대의 흐름이 변했음에도 관성적으로 예전의 방식을 고수했기 때문입니다. 예전의 재테크 방식이나 고수익의 목표추구는 필패로 이어질 뿐입니다. 부디 이 책과 함께 일생에 한 번 돈 걱정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평범한 직장인이 한 달 월급, 하루 수입으로 재정설계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독자분들께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금과 같은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는 과거의 방식을 고수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이 책 3부와 4부에서는 최소 수익을 쌓아나가는 ‘착한 재테크 설계법’을 다루었습니다. 필요에 중점을 둔 저축시스템, 3가지 소비설계법, 올인하지 않는 내 집 마련 설계법 등이 그것입니다. 또한 평범한 직장인일수록 정부에서 보장한 재테크 수단부터 최대로 활용하도록 세부적인 활용법을 담았습니다. 가령, 정부에서 보장하여 절세되는 통장 만들기, 세후 현금을 극대화해 대출 받는 법 등 선택 설계를 통해 종합자산관리계좌(ISA), 국민연금, IRP, 주택연금 등 6개의 통장을 만들어 미래 걱정을 해결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제 독자들의 주 관심사가 노후자금을 만드는 것인 만큼 초저금리 시대에 노후자금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맨 마지막에 상세히 다루어 돈을 운용할 때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른 재테크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가족 재테크가 눈길을 끕니다. 경제 상황이 어려울수록 가족 재테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착한 부자들과 1만 시간 이상 교제하며 돈의 근원을 파고들었을 때 발견한 포인트 중 하나가 바로 ‘가족 재테크’입니다. 돈은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며 관계가 중요하다는 사실이지요. 저는 착한 부자들을 관찰하며 가족재테크의 중요성을 눈으로 확인했고, 착한 부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가족 재테크의 알고리즘과 핵심 포인트를 습득했습니다. 그 알고리즘에는 자녀의 재정교육이 밑바탕이 되고, 자녀 독립의 시스템화가 요구됩니다. 물질 중심적이고 경쟁적이며, 권위주의적인 돈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지혜로운 가족 재테크를 해야 합니다. 이젠 혼자 재테크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자녀가 함께하고, 배우자와 협업하는 재정 관리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책의 2부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그 가족 재테크의 모델을 제시합니다. 제 예상보다 2부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놀랐습니다.
 
평균 수명은 길어졌는데, 은퇴 연령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습니다. 노후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한 때입니다. 무턱대고 돈을 모으기보다는 노후 설계 방향을 잘 잡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해졌는데, 이때 가장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저는 이 책의 4부에서 초저금리 시대 노후 대비 돈 관리법에 대해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우선 매월 나오는 연금식 흐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개인연금 등에서 매월 기본적인 현금 흐름이 나오도록 한 다음 추가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둘째, 돈을 목돈으로 불릴 생각보다 건강하게 오래 일할 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최상의 재테크입니다. 현재 월급이 300만 원이라면 은행에 30억 예금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지요. 셋째, 노후에 모은 돈은 철저하게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저축하더라도 기관의 안전성을 재점검하고, 투자할 때는 필히 안전자산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하여 위험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를 지켜 노후를 설계한다면 돈에서 자유로워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img_book_bot.jpg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시간 고득성 저 | 다산북스
지갑 속 푼돈을 키우는 머니트리 관리법부터 6가지 은퇴통장 설계법까지, 돈에서 자유로운 인생을 위한 핵심 전략! 고득성 저자는 저성장 시기에는 단순히 돈을 관리하는 방법만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철학과 생각을 모조리 바꾸는 것부터 재테크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런 다음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추천 기사]

- 평범한 직장인의 감성 큐레이션
- 알려지지 않아서 더 아름다운 미술계의 비밀
- 어릴 때부터 만나는 직업의 세계

- 당신의 컨셉이 당신을 말해줍니다
- 저유가는 우리에게 득일까, 실일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