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로직, 뛰어난 랩 스킬을 구사

< The Incredible True Story > 로직(Logic)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좋은 앨범을 만들어야 하는 바람직한 압박은 아이러니하게도 랩 실력만 자랑해버린 앨범을 낳았다.

3.jpg

 

데뷔작 < Under Pressure >이 로직의 출신지인 빈민가 게이더스버그(Gaithersburg)판 < Good Kid, m.A.A.d City >이라는 회의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뛰어난 완성도를 갖춘 앨범임은 분명했다. 게토 출신의 래퍼가 여러 역경을 거쳐 성공에 이르렀다는 뻔한 신데렐라 스토리를 과하지 않은 설정을 더해 흥미롭게 풀어낸 앨범은 새로운 래퍼의 등장을 알리는 데에 충분한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앨범은 동시에 그의 한계를 보이기도 했다. 귀가 짜릿할 정도로 타이트하게 내뱉는 래핑은 때론 피로를 낳기도 했고, 다른 래퍼들의 스타일로부터 자유롭지 못 했다. 데뷔작에서 충분히 들려주었던 개인적인 우수와 래퍼로서의 포부를 얼마나 더 흥미롭게 그려낼 것인지도 그가 짊어진 또 다른 숙제였다.

 

그가 택한 방안은 우주이다. 전작에도 등장한 인공지능 '탈리아'와 두 명의 우주비행사가 < The Incredible True Story >을 들으며 멸망한 지구를 대체할 행성인 파라다이스를 향하고 있다는, '믿기 힘든' 컨셉을 설정한다. 다행인 것은 이 세 명의 가상인물이 담소를 나누는 장면을 따로 트랙으로 배치하거나, 곡의 끝에 삽입하여 약간은 허무맹랑한 컨셉이 곡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진행된다는 점이다.

 

그가 얼마나 뛰어난 랩 스킬을 구사하는지 재차 확인할 수 있는 앨범이다. 특히 일정한 마디 안에서 음절을 나누는 능력이 뛰어나 가독성이 높은 래핑을 구사한다. 게다가 「Young Jesus」의 둔탁하고 빠른 붐뱁 비트나 「Innermission」의 재지한 비트, 「I am the greatest」의 무겁게 깔리는 트랩 비트 등 다양한 비트들이 혼재함과 이를 모두 소화하는 로직의 포용력이 두드러진다.

 

이렇게나 우수한 능력을 가진 래퍼가 창조한 앨범에서 여러 가지 약점들이 드러난다. 가장 두드러지는 문제점은 흡입력을 저하하는 불균형한 트랙 배치다. 앨범의 중후반부에 배치된 루즈한 'City of stars'와 이어지는 불투명한 훅을 가진 「Stainless」, 「Paradise」는 전반부에 배치된 「Fade away」나 「Young Jesus」에 비해 현저히 지루하다. 전작의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던 피로감을 주는 타이트한 래핑의 연속 또한 「Like woah」의 중반부와 같이 드레이크 스타일을 차용함으로써 해결하려 한 듯 보이나 어색하다.

 

결국엔 파라다이스에 도착하는 마지막 장면이 의도대로 큰 감동을 주려면 앨범을 마지막까지 이끄는 힘이 있었어야 했다. 업그레이드를 꾀한 로직은 < The Incredible True Story >으로 다시 한번 큰 과제를 안는다. 좋은 앨범을 만들어야 하는 바람직한 압박은 아이러니하게도 랩 실력만 자랑해버린 앨범을 낳았다.

 

2015/11 이택용(naiveplanted@naver.com)

 

[관련 기사]

-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 하룻밤 새 팝스타가 된, 칼리 래 젭슨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